2기 임시이사회 선임 직후부터 구성원과 마찰
교수노조 “사분위 파견 조정역할 보다 구성원간 갈등조장”
평택대 구성원 "임시이사회 전원교체로 신뢰회복 급선무" 제기

그동안 평택대에 파견된 임시이사회에 대해 학내 구성원들의 잦은 비판이 잇따랐던 가운데 정관변경 총장직대 정년연장, 재정기여자 관련 허위사실 유포로 교육부로부터 시정명령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자 평택대 구성원들은 임시이사회 전원교체를 촉구하고 나섰다.
그동안 평택대에 파견된 임시이사회에 대해 학내 구성원들의 잦은 비판이 잇따랐던 가운데 정관변경 총장직대 정년연장, 재정기여자 관련 허위사실 유포로 교육부로부터 시정명령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자 평택대 구성원들은 임시이사회 전원교체를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은 지난 2월 평택대 사학혁신추진연대가 재정기여자 유치는 제2의 조기흥 세력을 끌어들이는 술수라고 주장하며 시위를 벌였다.   

평택대 구성원 무엇 하러 온 임시이사회?” 의혹 증폭

[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 임시이사 체제인 평택대가 최근 잇따라 교육부 시정조치를 받으면서 대학 정상화가 본연의 역할인 임시이사회가 전체 구성원의 공통된 의견을 수렴하지 못하고, 한 쪽으로 치우친 업무행태를 보인다는 그동안 구성원들 비판에 힘이 실리고 있다.

평택대 구성원들은 그동안 중립과 공정해야 할 임시이사회가 구 재단의 의견에 경도(傾倒)된 행태를 취한다며 강제상 임시이사장 사퇴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여왔다.

그러다 조기흥 총장 시절 교무위원을 지낸 김문기 평택대 총장직무대행의 정년퇴직을 임시이사회가 정관을 변경하면서까지 정년을 연장하려다 지난달 19일 교육부로부터 임시이사회 행위가 적법하지 않다며 원상복귀 시키라는 시정명령을 받았다.

정관변경 당시 임시이사들 중에는 임시이사회가 정관변경이라는 무리수를 두면서까지 김문기 총장직무대행을 고집할 필요가 있냐며 반발했지만 강 이사장 등이 강행했다는 후문이 알려지면서 임시이사회의 돌출행동에 학내 구성원들은 당연히 의혹의 눈초리로 보게 됐다.

대학사회 "허위사실 유포, 법적근거 무시 등 행정조치 필요" 

상황이 심상치 않다고 판단한 교육부는 지난 달 27일 평택대를 방문해 정상화 실태파악 평택대 구성원 면담과정에서 교육부는 "재정기여자에게 이사직 부여는 법적근거 가 없으며, 재정기여자 확보 위한 절차연기도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다"는 원칙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평택대 정상화위원회와 학교법인 등의 재정기여자 유치' 대한 집착이 법적근거를 무시한 재정기여자 관련 요청을 넘어 허위사실 유포를 한 사실이 전국교수노조 평택대지회가 평택대 정상화 관련 교육부와 학교법인 논의사항 공유요청한 민원에 관한 교육부 답변에서 드러났다.

교육부는 정상화위원회가 재정기여에 관련해 교육부와 논의했다고 한 부분 교육부와 피어선기념학원이 재정기여방식에 대해 논의하거나 재정기탁자의 조건을 제시했다는 부분 등은 없는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밝혀 임시이사회가 평택대 정상화에 교육부와 궤과 크게 다른 행보를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학내 구성원들로부터 비난과 교육부의 상응한 행정조치가 발동돼야 한다는 요구가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재정기여자 운운하는 사람  정상화 역행자?

전국교수노조 평택대지회는 대표성도 추인받지 않았고, 학내 전체 구성원들의 의견수렴도 균형감을 잃은 평택대 대학정상화위원회는 평택대 역사에서 매우 중대한 시기에 심각한 명예실추를 저질렀다평택대의 올바른 정상화를 위해서라도 평택대 대학정상화위원회의 자의적인 행동에 교육부는 일정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제기했다.

이어 교수노조 평택대지회는 "재정기여자 유치가 지역과 상생하고, 민주적 교육공동체로 다시 태어나려는 평택대의 계획에 올바르고, 적합한 방법인 지에 대해 평택대 구성원간  논의가 전혀 이뤄지지 않은 일부만의 섣부른 주장"이라며 "경우의 수를 다 열어놓고 가장 좋은 방안으로 판별되기 전에 재정기여자로 밀어부치려는 세력을 평택대 구성원들은 순수하게 바라보지 않을 뿐 아니라, 평택대를 특정집단이 장악하게 하려는 음모로 밖에 판단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전국교수노조 평택대지회는 우선 공익성·민주성·개혁성이 검증된 정이사가 사분위를 통해 선임돼 지역과 상생하는 평택대로 갈 수 있는 혁신공영대학추진이 조기흥 전 명예총장의 40여년 족벌체제와 같은 또다른 세력이 평택대를 장악하는 사태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라고 주장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