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학교법인 정할 수 있는 법적근거 없다”며 정관 원상복구 조치
평택대 교수노조 “임시이사, 조기흥 최측근 총장직대 정년연장” 납득 안 돼

평택대가 정이사체제 전환을 앞둔 가운데 재정기여자 영입, 구 재단 관련자 등  이사후보 추천 계획이라는 소식이 전해지자 평택대 사학혁신연대가 반대하고 나섰다.
평택대가 정이사체제 전환을 앞둔 가운데 재정기여자 영입, 구 재단 관련자 등 이사후보 추천 계획이라는 소식이 전해지자 평택대 사학혁신연대가 반대하고 나섰다.

[U's Line 유스라인 문유숙 기자] 정년 퇴임을 앞둔 총장직무대행의 정년 연장을 위해 정관변경을 시도한 임시이사회 행위가 적법하지 않다며 원상대로 시정조치하라는 교육부 명령이 이뤄졌다.

19일 평택대 교수노조에 따르면 평택대 임시이사회 체제 상황에서 정년을 앞둔 김○○ 총장직무대행의 정년 연장을 위해 연령제한이 없도록 정관변경을 시도했다가 교육부로부터 원상복귀 시정명령을 받았다.

교육부는 임시이사회의 이 같은 행위에 대해 총장의 직무를 대행하는 교원(총장직무대행)의 정년을 학교법인이 정할 수 있는 법적근거가 없다고 판단했다

평택대 임시이사회에서 정년을 앞둔 총장직무대행 정년연장 정관변경은 적법하지 않다며 시정명령 조치를 내렸다. 사진은 임시이사회에서 지난 2월 정관변경한 개정안.
평택대 임시이사회에서 정년을 앞둔 총장직무대행 정년연장 정관변경은 적법하지 않다며 시정명령 조치를 내렸다. 사진은 임시이사회에서 지난 2월 정관변경한 개정안.

평택대 임시이사회는 지난 2월 개최된 이사회에서 김○○ 총장직무대행이 65세 정년교원으로 퇴직을 앞둔 상황에서 총장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유권해석해 정년을 두지 않도록 정관변경을 하려다 몇몇 이사들이 임시이사회로서는 무리수라고 반대했지만 강행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교수노조 평택대 지회는 이사회 이사들의 반대의견을 무시하면서까지 정관변경을 강행한 임시이사장 행위는 대학정상화를 앞둔 평택대로서는 학교이미지가 크게 실추돼 정상화에 찬물을 끼얹는 해교행위이며, 직권남용에 해당하기 때문에 당사자인 임시이사장 해임을 촉구한 부분에 대해서는 교육부가 해당사항이 없다고 알려왔다고 전했다.

교육부가 정관변경을 시도하면서까지 김○○ 총장직무대행 정년제한을 없애려 했던 이유를 임시이사회에 물은 결과, “학교행정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임시이사체제에서 도움이 될 것 같았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교수노조 평택대 지회 관계자는 총장직무대행 김문기 씨는 조기흥 전 명예총장 교비횡령 의혹을 공익제보한 측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난할 정도로 조기흥 측근이다. 어찌보면 평택대 임시이사 파견 학내분규에 일정 책임이 있는 자를 임시이사회가 정관변경이라는 무리수를 둬 정년연장하려 한 행위를 이해할 수 없고, 특히, 사학분쟁조정위원회에서 파견한 분규조정자들이 맞는지 의문이 간다고 성토했다.

평택대 학교법인 피어선기념학원은 오는 27일 총장직무대행 정년연장 정관변경 교육부 시정조치 등에 관련해 이사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