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대학 반도체학과 집중지원 약속도 제기할 전망
"현 정부, 비수도권대학 소멸위기 반도체산업 육성보다 덜 중요하게 여겨"

[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 비수도권 대학 총장들이 수도권 대학의 반도체 관련학과 정원증원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다가 교육부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무산됐다. 그러나 모레(8)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협의회 관계자들이 서울 여의도에서 비공개 간담회를 여는 것으로 대체 됐다.

7개 권역 지방대학총장협의회 대표 총장들은 오늘(6) 오후 5시에 줌 화상회의를 통해 8일 장관 면담에서 제시할 의견을 최종 마무리하는 회의를 갖기로 한 것으로 확인됐다.

본지 U’s Line이 확인한 바로는 '수도권대학 학부정원 규제완화 절대 반대'를 대원칙으로 수도권대학은 반도체 및 첨단산업학과 고급인력 석·박사과정과 전기·전자공학, 신소재공학 등 기존 유관학과에 반도체 관련 전공강화를 통한 인력양성을 추진하고, 비수도권 대학에서는 일반대 학부과정, 전문대 과정, 마이스터고 등 특성화고에서 반도체 등 첨단산업 학과 기반인력을 육성하는 상생 역할분담론을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정부가 지방대학 중심시대를 주창하고선 수도권대 정원규제 완화를 실시했다가는 큰 역풍을 맞을 우려가 적지 않아 수도권 정원총량제 규제완화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만약, 7개권역대학총장협의회 제기가 받아들여지게 되면  비수도권 대학의 역할분담론을 통한 상생제안에 가장 큰 걸림돌은 반도체 기업들이 된다. 그동안 수도권 대학에 국한해 반도체 계약학과를 개설해 온데다 줄곧, 수도권대학 반도체학과 정원확대를 요구해왔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비수도권대학 반도체 인력양성 대상여부를 놓고, 내부 논의를 해나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인환 U’s Line부설 미래교육정책연구소장은 현 정부에서 비수도권대학의 소멸위기를 반도체산업 육성보다 덜 중요하게 여기는 모습이 나타난다. 말은 지방대학 중심시대라고 외치지만 국무총리는 수도권, 비수도권 같은 비율로 정원확대를 할 계획이라는 기울어진 운동장을 잊은 발언을 연신 하고 있다비수도권 대학 반도체 인력양성에 대한 반도체 기업들의 호불호는 정부·기업·대학이 전폭적인 지원을 가하면 바로 풀리는 내용이라고 언급했다.

현재 대학-기업간 맺은 계약학과는 4년간 학자금 면제, 졸업시 취업보장 등 대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요건이 해결되기 때문에 높은 경쟁률을 나타내고 있다. 반면, 비수도권 대학의 반도체학과들은 정원미달인 경우도 적지 않다. 결국, 어떤 재원들이 오느냐는 것은 지원의 질에 달렸다.

오는 87개권역 대학총장협의회에서는 교육부장관 면담시, 비수도권 대학들의 반도체학과 육성에 집중지원을 제기할 것으로도 전망된다.

7개권역중 전남도 대표인 민영돈 조선대 총장은 "지방대 위기도 해결하고, 지역균형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이 반도체 인재양성을 떠나 한국 대학사회에서는 가장 중요한 일"이라며 "비수도권대와 수도권대의 역할분담과 비수도권대에 전폭 지원이 따라주도록 교육부가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변창훈 대구한의대 총장도 "지방대에게는 사활이 걸린 문제다. 현 정부에서 국정과제로 삼은 '지방대학 시대'에 걸맞게 가이드를 해주기를 바라며, 대학총장님들과 많은 의견을 나누고 있다"면서 "아무래도 지방대들의 재정적 취약성이 반도체 인력양성에 가장 큰 어려움으로 모아지고 있다"고 말하고, 반도체가 국가전략산업이라는 격에 맞게 정부, 관련기업, 지자체의 역할분담도 필요하다고 제기했다.      

6일 7개권역지방대학총장협의회 기자회견 무산은 7개권역 지방대학총장협의회 내 일부 총장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취임식(5) 하루 만에 기자회견이 열리는 상황은 '모양새'가 좋지 않다고 판단해 교육부의 장관면담으로 대체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