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학과 등 5개 학과개설…“인생 이모작·학업연장 꿈 도와”

[U's Line 유스라인 특별취재팀] 대구대가 2017년에 개설한 ‘미래융합대학’에 속한 학과들을 특성화학과처럼 육성해 나가고 있다. 미래융합대학은 먼저 취업을 한 후에 학교에 진학하거나 제2의 인생을 위해 공부하는 사람들 등을 위한 대학이다.

이 대학은 정부의 평생학습자 친화형 대학교육 체제개편 정책에 의거해 특성화고교 등을 졸업한 재직자들을 비롯한 만 30세 이상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정규 학사학위과정이다. 대구대 미래융합대학은 전국 최초 4년제 정규평생교육 단과대학이다.

이 대학은 '2016년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되며 평생교육에 대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이를 계기로 대구대는 2017년 3월부터 대구경북 최초이자 유일하게 단과대학 규모의 평생교육대학을 설립, 운영하고 있다.

미래융합대학에 대학 특성화분야와 지역 재직자 및 산업수요를 고려한 5개 학과가 개설돼 있다. 학과는 평생교육학과, 자산관리창업학과, 실버복지·상담학과, 6차산업학과, 특수재활교육학과 등이다.

 

▲평생교육학과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평생교육 전문가와 청소년지도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평생교육학과에서 학습하는 내용은 평생교육, 지역평생교육, 지역사회개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기관경영, 청소년 교육 등이다.

오늘날의 시대는 평생학습의 시대이다. 평생학습의 시대에는 평생교육 전문가의 양성과 이들을 평생교육 시설과 기관에 배치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우리나라는 2000년대부터 평생교육법, 평생교육제도와 평생교육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제 구축된 평생교육 인프라에 평생교육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배치하는 것이 중요한데 평생교육학과는 이 같은 역할을 하는 학과이다.

평생교육의 주된 대상은 성인학습자이지만 미래의 성인학습자인 청소년을 지도하고 육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따라서 본 학과에서는 청소년 전문지도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본 학과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국가에서 인정하고 있는 평생교육사 2급, 청소년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할수 있다.

 

• 진로 & 자격증

 

평생교육사와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국내의 다양한 평생교육관련 기관과 시설, 단체, 청소년 관련 기관, 시설 단체에 취업한다. 평생교육관련 기관으로는 평생교육원, 평생학습관, 평생학습센터, 주민자치센터, 문화센터, 문화원, 복지관 등에 취업할수 있고, 청소년 관련 기관으로는 청소년수련원, 수련관, 청소년문화센터 등 취업 가능하다. 자격증은 평생교육사 2급, 취득 후 5년간 경력 이후 연수를 통하여 1급 자격증, 청소년 지도사 자격증 취득가능 하다.

 

▲자산관리창업학과

 

창업은 기업의 시작이며 기업의 성공적인 경영활동의 영속을 위해서는 기업의 본질과 시작을 이해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기업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기업이 경영활동을 지속하고 목표를 달성하는데 중요한 과정 중 하나이다. 자산관리창업학과에서는 기업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준비 과정, 창업의 절차에 필요한 이론과 사회적 기업의 창업에 대한 이론 등을 학습함으로써 창업에 필요한 제반 지식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 진로 & 자격증

 

국내외 창업 전문 지원기관, 국내 외 금융기관, 대학창업보육센터, 기업체 자산관리전문가, 공인중개사, 공·경매사, 감정평가사, 자산관리사(CFP), AFPK, 투자상담사, 증권분석사, 보험설계사, 정부기관(자산관리공사, 한국감정원 등) 등 자격증은 창업보육매니저, 창업 지도사, 기술경영사, 경영지도사, CFP(공인재무설계사), AFPK, FP(금융자산관리사), CFA(국제재무분석사), FRM, 금융투자분석사, 보험설계사, 투자자산운용사, 증권투자상담사, 외환관리사, 공인중개사, 부동산 공·경매사, 감정평가사, 주택관리사를 취득한다.

 

<사진-1 캡션>

미래융합대학은 '2016년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되며 평생교육에 대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실버복지상담학과

 

50년 전통을 가진 대구대 사회복지학과와 연계해 교육이 진행된다. 고령화에 따른 노인복지 서비스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개설됐다.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이 주어지고, 사회복지 공무원, 사회복지기관 및 노인전문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의 문제와 관련하여 다가오는 베이비붐세대의 국가적 대용전략을 접근하기 위해서 필요한 전문가 양성과 그에 준하는 상담 전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진로 & 자격증

 

사회복지실천분야에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전문가, 노인전문병원 및 노인요양시설 등 노인복지시설에서 근무하는 노인복지전문가, 노인시설경영전문가, 노인문제상담전문가, 실버산업전문가로서 다양하게 활동한다. 자격증은 사회복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중독전문가, 의료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노인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심리상담사

 

▲ 6차산업학과

 

채소, 과수, 화훼와 같은 경제소득 작물의 생산성 향상과 고품질 및 병충해 저항성 등을 위한 신기술 개발, 생명공학기법에 의한 새로운 품질 육성 그리고 환경친화적이며 지속 가능한 생산체계에 대한 전문기술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21세기에는 고도의 경제성장에 따른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생활환경오염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생명 및 웰빙산업이 중요한 분야로 대두되면서 건강한 식생활 및 아름답고 쾌적한 정서생활과 관련된 농업분야에 초점을 맞춰 정서적, 심리적·환경적 기능 등의 공익적 기능이 강화된 교육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6차산업 교과목은 도시환경 속에서 공존하는 인간, 식물, 환경의 관계를 강조하여 구성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건전한 식생활에 밀접한 채소 및 과수와 쾌적한 주거 및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화훼식물의 동정, 번식, 생산, 보존, 이용, 유통, 가공 등에 대해 교육을 받게 된다.

 

• 진로 & 자격증

 

생산-가공-유통-서비스 분야에서 일정수준 이상의 질적 수준을 갖춘 전문인력의 양성, 다양한 실무경험과 전문가적 체험을 통해 농촌 지역자원을 충분히 활용가능한 주도적 농촌사업 운영인력의 양성, 농어촌체험마을, 농어촌인성학교, 농촌교육농장 등 농어촌공간에서 방문객들의 체험을 지도할 농촌관광전문가의 양성한다. 자격증은 농촌체험지도사, 마을해설가, 문화관광해설사, 팜파티플래너, 숲해설가, 농촌관광가이드 등 취득한다. 기타로는 6차산업 인증제,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등을 통한 창업지원을 담당한다.

 

▲특수재활교육학과

장애아동의 교육과 재활을 돕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세워진 학과다. 특히, 장애아동의 발달과 교육적 이해를 돕고,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행동문제를 지원하고, 아동이 졸업후 성인기를 준비하는데 필요한 직업 전환교육의 전반적인 내용을 배우는 학과다. 앞으로 장애아동의 교육과 재활을 돕고자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특수교육과 재활에 대한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인재로 양성하는 곳이다.

 

• 진로 & 자격증

 

전국 장애인복지단체, 장애인종합복지관, 특수교육 실무원 등 장애인 관련 기관으로 취업 가능, 보건복지부 주관 장애아동발달재활서비스 제공 인력 기준 교과이수 시 자동 자격 취득 가능, 직업상담사, 학습상담사, 청소년상담사, 심리적응지도사 등 시험 응시 가능하다. 자격증은 감각발달재활사(전국 최초로 법 개정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감각발달재활 영역) 취득 가능, 심리운동재활교육사(한국재활교육협회 민간 자격·심리운동 영역) 취득을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