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Line 오소혜 기자] 부산대 김용호 동문이 남다른 모교사랑을 전달했다.

부산대학교는 부산대 63학번 동문인 김용호(만73세) 前 우성스텐철강 부사장이 지난 3일 오후 부산대 본관 5층 총장실을 찾아 모교 발전기금 9,000만 원을 전달, 지금까지 3회에 걸쳐 모두 1억150만 원의 대학 발전기금을 출연했다고 5일 밝혔다.

김 전 부사장은 이날 발전기금을 전달한 뒤 “지난 2002년 부산대 제2캠퍼스 설립 지원을 위해 1,000만 원을 출연하면서 앞으로 더 열심히 해서 발전기금 1억 원을 모교에 돌려드리겠다고 다짐했었다”며 “15년이 지난 오늘에야 그 약속을 다 지키게 되어 마음이 더없이 따뜻하고 좋다”고 감회를 전했다.

발전기금을 전달한 김용호 전 부사장의 가족은 본인(상학과 63학번)은 물론, 부인(문행자, 가정학과 63학번)과 두 자녀(딸 김미나 유아교육과 89학번, 아들 김형우 경제학과 92학번)까지 모두 부산대를 졸업한 ‘부산대 동문 가족’이다. 이들은 지난 2002년 제2캠퍼스 건립을 위한 1,000만 원 첫 발전기금 출연 이후, 2005년에는 가족 4명 모두가 ‘부산대 등록금 한 번 더 내기 운동’에 참여해 각각 150만 원씩 총 600만 원을 출연했다.

김 전 부사장은 “부산상고 졸업 후 회사에 취업했다가 대학에 늦게 다시 진학해 평범하지 않았던 학창시절을 보냈다”며 “그 당시 부산대는 가정 형편이 어려웠던 나에게 귀한 장학금을 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줬고, 또 지금의 아내를 캠퍼스에서 만나게 해 준 더없이 소중한 내 젊은 날 삶의 터전”이라고 회고했다. 

그는 또 “이제 일흔 중반을 바라보는 나이에 내 자식에게만 뭔가를 남겨줄 것이 아니라, 조금이나마 모교 발전을 후원함으로써 더욱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게 되어 참으로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전호환 부산대 총장은 “15년 전에 스스로 다짐하셨던 큰 뜻과 약속을 잊지 않고 이렇게 세 차례에 걸쳐 지켜주시고, 지금의 성공적 인생을 모교 덕분으로 여기며 보답해주시니 그 마음이 한없이 크고 아름답다”며 “동문님의 깊은 뜻에 따라 출연해주신 기금은 젊은 날 온갖 어려움을 이겨내고 성공하신 동문님처럼 ‘학생의 미래가 있는 대학’ 부산대를 만들고 글로벌 연구중심대학으로 발돋움하는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깊은 감사의 뜻을 전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