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Line 오소혜 기자] 이화여대가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를 부정하게 합격시켜준 대가로 정부사업에서 특혜를 받은 사실이 일부 확인됐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6일 오후에 발표한 이화여대 수사결과를 보면, 정부가 지난해 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 사업(PRIME·프라임) 대상을 선정하면서 공고대로라면 선정됐어야 할 상명대 서울캠퍼스를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실의 지시로 탈락시키고 후순위였던 이화여대를 대상학교로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특검은 박근혜 대통령이 이를 직접 지시했거나 최순실 씨가 관여했다는 증거는 찾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교육부 관계자는 “상명대가 서울·천안캠퍼스 모두 소형 추가선정 1순위 후보였기 때문에 거액의 사업비가 걸린 사업인 만큼 두 곳에서 모두 상명대가 선정될 경우 상명대에 대한 특혜 시비가 일 것을 우려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회수요 선도대학(대형) 유형의 경우 300억 원의 사업비를 받는 대학은 없고 평균 150억원의 대학만 9개교가 선정됐다. 수도권에서는 건국대와 숙명여대,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3곳이 선정됐으며, 비수도권에서는 경운대와 동의대 순천향대, 영남대, 원광대, 인제대가 선정됐다.

평균 5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하는 창조기반 선도대학(소형)에서는 기존 계획 10개교보다 2곳 더 선정했다. 수도권에서는 이화여대와 성신여대, 대경·강원권에서는 경북대와 대구한의대, 한동대가, 동남권에서는 동명대와 신라대, 충청권은 건양대와 상명대 천안캠퍼스, 호남·제주권에서는 군산대와 동신대, 호남대가 최종 선정된 바 있다.

프라임 사업은 3년간 2012억원을 투입해 인문사회 예체능 계열 정원을 이공계열로 조정하도록 유도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5월 21개 대학을 선정한 바 있다.

한편, 특검의 발표가 이렇게 나면서 상명대가 어떻게 나올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