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BC 홈페이지 캡처]

영국에서 가짜 영국 대학 학위를 파는 사이트40여 곳이 단속에 적발돼 폐쇄됐다.

대학 인증기관인 고등교육학위정보파악(Hedd)이 지난 2015년 6월 단속에 나선 이래 모두 90개이상의 신고를 받았고 이중 40곳이 넘는 사이트들을 폐쇄했다고 영국 BBC 방송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폐쇄된 곳 가운데 일부는 영국에 있는 진짜 대학들의 이름으로 된 위조 학위를 판 것으로 드러났다.

또 일부는 원격학습 과정을 제공하지만 실제로는 영국에서 유효한 학위로 인정되지 않는 기관들이었다.

이번 단속은 BBC가 중국 온라인에서 영국 켄트대학 위조 학위 증명서가 500파운드에 매물로 나와 있다는 보도를 한 이후 시작됐다.

제인 롤리 Hedd 대표는 지난해 9월에는 가장 바쁜 한 달을 보냈다면서 4개의 가짜 대학 사이트와 3개의 웹사이트를 폐쇄했다고 소개했다.

이중 한 곳은 'Stafford University'였는데 실제로 있는 'Staffordshire University' 이름을 비슷하게 베꼈다. 또 'Wolverhamton university'처럼 대학 이름 중간에 들어가는 'p'를 뺀 곳도 있었다.

아예 'Surrey University'처럼 진짜 대학 이름을 도용한 사이트들도 여럿 적발됐다.

롤리 대표는 "영국 법상 자격을 받지 못한 경우 자신을 '대학'이라고 부르면 안 된다"고 말했다.

Hedd는 학위 위조범들이 활용할 수 있는 만큼 학위증명서를 들고 사진을 촬영하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