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원헤영, 정병국 찬성…원유철 반대

6·4 지방선거가 4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출사표를 던진 여야 경기도지사 후보군들은 연일 자신만의 공약과 정책을 연일 내놓고 있다. 차기 경기도지사 선거전에 경기도립대학 찬반론이 가볍지 않은 당락의 변수로 등장하고 있다. 민주당의 김진표, 원혜영, 새누리당의 정병국, 원유철은 각기 도립대학 설립의 의견을 내놓고 있다.

경기도립대학 설립은 이 지역 선거 때마다 등장하는 단골 메뉴다. 4년제 대학 설립을 불허하는 수도권 규제와 재원 마련 대책 등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쳐 매번 선거 때 입에 오르락내리락 거리다 결국에는 공약에서 빠지곤 했다. 선심성 공약이라는 반증을 피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경기 지역에 도립대학 서립 공약이 자주 등장하는 것은 이 지역주민들이 제대로 된 도립대학을 원해서다. 서울시에서 밀어주는 서울시립대와 같은 대학이 필요하다고 요구하고 있지만 현재 국립인 경인교대와 한경대학교 등이 있다. 현재 여야 후보들이 이 주제에 대해 각기 서로 다른 의견과 공약을 내놓고 있다. 민주당 김진표(수원 정) 의원은 핵심 공약으로 내걸으며 종합대학교 설립을 내세우고 있다.

김 의원은 “경기도의 인재를 육성하고 고급 두뇌의 역외 유출 방지를 위해서는 경기도립대학 설립이 시급하다”며 “설립되면 10년 이내에 전국 10위 대학으로 발돋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2010년 경기도지사 야권단일화 후보로 유시민 전 장관에게 물려줬을 당시 경기대학교를 도립대학으로 추진한다는 개인적인 의견을 밝힌 적이 있다. 그는 매년 200억원씩 10년동안 대학발전기금을 조성해 재정 지원을 하겠다는 구체적인 방안까지 제시했다.

민주당 원혜영(부천 오정) 의원은 “우리나라 인구의 25%가 거주하는 경기지역의 국공립대학 비율은 3.7%에 불과하다”면서 “경기도립대학 설립에 필요한 구체적인 구상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종합대학 대신 협동조합대학, 에너지대학 등과 같은 특성화 대학을 31개 시·군의 입지조건과 인재 수급 여건 등을 고려해 건립한 뒤 네트워크화 시켜 도립대학을 설립하겠다는 구상이다.

새누리당 정병국(여주·양평·가평) 의원도 설립에 찬성했지만, 방법론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정 의원은 “경기도를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만들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형태의 대학이 필요하다”며 “인문학 등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교양강좌가 포함된 6개월, 1년 과정의 대학원 대학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방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의 건물을 활용하고, 기존 19개 대학과 연계된 대학원 대학을 유치하거나 벤처 대학원 대학을 설립하겠다는 전략을 제시했다.

새누리당 원유철(평택 갑) 의원은 새로운 대학교를 설립하는 것에 대해 반대했다. 원 의원은 한경대, 한국복지대, 경인교대 등 기존의 국립대를 통합시켜 거점종합국립대로 만들어 경기도립대 기능을 하도록 하겠다는 안을 내놓고 있다.

그는 “도립대학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설립 초기에 캠퍼스 부지 매입, 학교 시설 건립, 각종 지자개 구입 등 수천억원의 비용이 투자돼야 하는데, 재원 마련이 어렵고 경기도의 현재 및 향후 재정 능력을 고려할때 감당하기 힘들다”고 주장했다.

유정복 안행부 장관은 아직 입장 정리를 하지 않은 상태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