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동아시아 상인 열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 개최

[U's Line 왕진화 기자] 동아시아의 옛 상인들의 삶을 추적하고 역사를 복원하고자 고려대가 학술대회를 마련했다.

고려대학교는 오는 21일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동아시아 문명과 한국' 기획팀이 명청사학회와 공동으로 "동아시아 상인 열전: 商人의 창을 통해 역사를 보다"라는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실증적 자료와 통계수치를 통한 객관적 역사 기술의 제한성을 보완하면서 사마천 '화식열전'의 정신을 이어받아 경제운용과 역사의 주체로서의 상인·기업가의 삶을 복원하기 위함이다. 또한 그렇게 복원된 상인의 삶을 통해 역사를 재구성하고자 한다.

이번 대회에서는 17세기 이후 명말청초-조선후기-에도시대 상인들의 삶의 복원을 모색한다.

구체적으로는 조선과 타 동북아 국가로 구분해 조선 부분에서는 17세기 국제 무역의 주역이었던 역관·역상들의 사회·정치적 진출부터, 구한말 전통적 상인에서 기업가로 성장하는 조선시대 상인들의 기업가로의 전화 과정을 탐구할 계획이다.

또한 중국·대만·일본 분야에서는 ‘독자적인 내륙 상업의 발전’과 ‘국제 교역을 통한 동아시아 각국 및 서구와의 접촉과 변화’를 체현하고 있는 상인들을 선택해 본다.

한편,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의 ‘동아시아 문명과 한국’ 기획팀은 협소한 민족적 관점과 일국적 시야를 넘어 동아시아 문명 속에서 우리나라의 과거와 현재를 폭넓게 검토하고 있다. 따라서 올해는 상인을 주제로 한 연속기획 국제학술회의를 계획해 진행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동아시아 문학 속 상인의 형상 : 상인을 통해 인간을 묻다’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