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학업성취도평가 등 일제 시험제도 및 평가 폐지해야”

 

▲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6일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취임1주년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현안현안에 대해 설명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빠르면 5년 내 국내 대학들의 서열화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6일 수원 장안구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나라 대학은 외국에 비해 서열화가 너무 심하다"며 "5년만 지나면 서열화가 저절로 없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교육감은 "어느 대학의 무슨 과를 나왔는지가 중요한 시대는 이미 지나가고 있다"며 "내가 잘하는 게 뭐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진로를 결정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앞으로 사회는 상상력과 창의력이 모든 것을 좌우하는 시대가 될 것"이라며 "애플의 스티브잡스는 테크놀로지와 디자인을 절묘하게 결합해 세계를 리드하는 상품을 탄생시키며 세계적 CEO로 우뚝 섰다"고 평가했다.

우리 사회도 대학 간판 중심에서 실력 중심으로 바뀌고, 이 과정에서 대학별 서열화가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란 게 이 교육감의 분석이다.

그는 나아가 "대학을 가는 이유가 단순히 직업을 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평생을 얼마나 보람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지를 찾고, 생각하기 위해 가는 분위기로 바뀔 것"이라며 이런 시대변화가 대학의 서열화를 무너뜨리는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능·학업성취도평가 등 일제 시험제도 및 평가 폐지해야”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6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비롯한 국가가 주도해 무한경쟁속에 서열을 매기는 일제 시험제도와 평가를 조속히 폐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이날 수원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가진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학생을 수동적 대상으로 전락시키고 학교를 비정상으로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은 무한경쟁 속에 성적으로 서열을 매기는 국가 주도형 일제시험과 평가”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이 길 만이 학교 교육과정을 정상화시키고 학교문화의 자율성을 보장하며 학생 개개인의 미래와 꿈을 만들어가는 교육을 만들 수 있다”면서 “이것이 ‘4·16교육체제’가 추구하는 방향이 될 것”이라고 제시했다.

교육감이 국가 사무인 수능시험 폐지를 직접 거론한 것은 입시제도 개선 없이 교육현장의 토대를 바꾸기 어렵다는 인식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 교육감은 “점수로 학생을 규정하고 진학 도구로 사용하는 것은 학생의 삶을 파괴하는 비교육적인 처사”라며 “특히 국가가 이를 관장해 일제 시험을 통해 전국적으로 순위를 매기는 일은 반교육적이며 비윤리적인 행위다. 이런 관점에서 지난 20여년 학교 수업을 지배해온 수능시험을 조속히 폐지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수능 대안에 대해서는 “수시전형 확대로 수능 반영률이 줄고 있다”며 “우선 경기도 모든 고교, 모든 대학이 논의하면서 대입방향을 정책적으로 만들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그러면서도 “우리 사회의 서열화는 절대 없어지지 않을 것”이라며 “대학 서열화를 없애자는 게 아니라 무력화되게 하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혁신교육과 학교 민주주의 실현 의지도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혁신학교를 반드시 성공시켜 나가겠다”며 “혁신교육에 대한 공감과 소통을 넓혀 혁신공감학교와 함께 혁신교육의 길을 가겠다”고 말했다.

이는 혁신학교와 혁신교육이 공약사업보다 뒷순위로 밀려난 게 아니냐는 교육현장의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경기도에서는 혁신학교 356곳, 혁신공감학교 1723곳이 운영 중이다.

최근 시범운영을 시작한 ‘꿈의학교’로 공교육을 완성하고 ‘교육자원봉사센터’를 통해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학교 교육을 지원을 활성화하겠다는 등 공약사업 추진 의지도 거듭 강조했다.

지난 1년에 대해서는 학생중심, 현장중심을 목표로 ‘혁신과 도전’을 실천했으며 9시 등교, 상벌점제 폐지, 교장교감 수업, 사계절방학, 꿈의학교, 혁신공감학교 운영 등은 이런 가치를 담고 추진한 정책이라고 자평했다.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단원고 기간제교사의 순직 인정 문제와 관련해서는 “공무원인데다 교사 신분이 분명해 그에 맞는 예우와 존중이 이뤄져야 한다”며 “이 문제를 풀기 위해 내부 법률 검토, 정부 부처와 교감 등을 추진해 왔고 장래를 위해서라도 해결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