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립학교답게 총장,이사장은 자비와 포용 정신 발휘해야

 

▲ 최근 시사주간지 <시사IN>은 동국대 사태를 '자승자박'으로 표현했다. "스스로 옭아맸다"는 사자성어다. 현재 조계종 종단의 실세는 총무원장 '자승'이다.

동국대 학생들은 5개월째 ‘표절 총장’, ‘종단 총장선거 개입’을 주장하며 동국대 18대 총장으로 취임한 보광스님(한태식)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이 학교 김건중 총학생회 부회장의 말대로 “5개월간 분신과 투신 빼고는 다 했다”는 말이 실감날 정도로 학생들의 요구는 줄기찼다.

또한 최장훈 일반대학원 총학생회장이 학교 내 만해광장 조명탑에 올라 고공시위를 시작한 지도 37일째다. 조명탑 아래에서는 이 학교 불교학과(81학번) 동문이 단식농성중이다. 또한 교수협의회 교수들은 릴레이 단식과 천막강의를 이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대학수장 보광스님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지 궁금하다. 또한 이를 지지한 세력과 종단의 조계종 자승스님은 현 사태를 어느 정도 심각하게 보는지 정말 궁금하다. 사태가 이 지경으로까지 가도 다른 입장이 나오질 않는 것을 보니 대략 의중을 알 것 같긴 하나 솔직히 걱정스럽다. “이러다가 뭔 일이 터지는 거 아니냐?”는 불길한 생각이 엄습한다. 직접적인 관계자가 아닌 취재하는 신문사의 관계자가 보기에도 참으로 위태롭다.

현 상황은 이대로는 종결이 나질 않는다. 분명, 접점이 있어야 한다. 그 접점은 ‘양보’나 ‘타협’이라는 말로 얼버무리고 싶지 않다. 이 사태를 일으킨 직접적인 장본인에게 원인이 있다. 동국대 관계자라면 다 안다. 잘잘못을 떠나서 사태를 일으킨 장본인은 원인제공이라는 이유로 큰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 큰 화를 부르기 전에 원점부터 총장 선출절차를 다시 진행하고, 구성원들의 민심을 수습하는 것이 불교 종립학교 동국대가 보여 줄 수 있는 실제적인 ‘자비’와 ‘포용’이다.

극한적인 상황으로 치닫는 동국대 사태는 총장 보광스님, 학교법인 이사장 일면스님이 서둘러 사태를 수습해야 한다. 이대로 가다가는 “총장이고 뭐고, 이사장이고 뭐고...” 그게 필요한 상황이 아닌 큰 사회적인 상황으로 치달을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총장도, 이사장도 책임을 면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고 만다. 혹, 총장과 이사장이 그런 위험한 상황까지 예상하면서 이 사태를 관망하고 있지는 않을 것이라 본다.

또한 동국대에는 학생만, 교수만 있는 것이 아니다. 직원과 총동창회라는 또 다른 주체가 있다. 이 4주체가 현 사태를 슬기롭게 넘기기 위한 공동모색을 해야 한다. 이렇게 가만히 있다가는 정말 일 난다. 그런 자세는 정답이 아니다. 모범답안마저도 아니다. 모두가 침몰하는 상황이 된다. 재차 언급하지만 잘잘못을 떠나 사태의 원인을 제공한 자들이 결자해지를 해야 한다.

며칠 전 부처님 오신날 자승 총무원장은 봉축사에서 "생명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사회를 향한 노력을 아끼지 말 것"을 주문했다. 또한 "근엄함과 냉정함 권위와 분노보다는 아픈 가슴을 보듬어주고 축쳐진 어깨를 안아줄 수 있는 자애롭고 따뜻한 지도자가 많은 사회이기를 기도한다"고도 덧붙였다. 이 말이 동국대에서 지금 이뤄지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