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신도시에 들어설 예정이던 중앙대 인천캠퍼스 건립이 사실상 백지화될 전망이다.

부동산 경기침체 장기화로 애초부터 사업전망이 불투명했던 데다, 협약 만료일도 1주일도 남겨 놓지 않은 상황에서 중앙대 측에서는 협약연장에 대해 이렇다 말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중앙대가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의 특혜의혹 수사를 받고 있고, 박용성 전 중앙대 이사장 역시 학과구조조정 과정에서 교수들에게 막말을 한 사실이 드러나 사퇴하면서 인천캠퍼스 추진동력이 상당히 저하된 상태다.

6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 2013년 5월 시와 중앙대·인천도시공사가 맺은 '중앙대 인천캠퍼스 기본협약'이 오는 13일로 만료된다. 협약을 연장할 수는 있지만, 중앙대가 다시 연장할 가능성은 낮다는 게 시의 전망이다.

실제 시와 중앙대 등은 지난 해 5월까지 기본협약 이후 단계인 실시협약을 맺기로 했지만, 올해 5월13일까지 기한이 한차례 연장된 상태다.

당시 사업에 참여하기로 한 건설업체가 부동산 경기 침체 등을 이유로 난색을 보이면서 사업참여자를 먼저 확보한 뒤 특수목적회사(SPC)를 설립해 실시협약을 맺기로 당사자간 합의를 한 것이다.

하지만 중앙대 인천캠퍼스 사업은 계속 지지부진해 왔고, 보다 못한 사업시행자인 인천도시공사는 중앙대에 인천캠퍼스 위치를 검단신도시 2지구에서 검단신도시 1지구로 옮기고 규모도 대폭 축소해 의과학대학과 병원만 건립하는 방안을 중앙대측과 비공식적으로 협의하고 있지만, 결론이 나지 않은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인천시는 중앙대측에 협약 연장 여부를 확인한 후 후속대책 마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중앙대측이 협약연장을 하지 않으면 인천캠퍼스 건립은 물 건너 갈 수 밖에 없다.

그렇지 않고 중앙대가 협약연장을 요청하고 캠퍼스 건립부지 규모도 인천도시공사 제안대로 축소해 추진할 경우에는 불씨를 살릴 수는 있다.

인천시 내부에서는 무산 가능성에 무게를 더 두고 있는 분위기다. 인천도시공사 관계자는 "중앙대측에 직간접적으로 인천캠퍼스 축소 추진에 대한 제안을 전달했지만, 긍정적인 반응은 아직 없다"며 "중앙대 측은 원칙적으로 기존입장과 같고 의과대학과 병원 등 기존 계획보다 축소해 건립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고려해 본 적이 없다고 전해왔다"고 설명했다.

인천시 관계자도 "기본협약 만료기간이 다가오는 만큼 중앙대측에 연장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업성에 대한 이견도 노출되는 상황에서 중앙대가 최근 불거진 특혜의혹 관련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데다, 박 전 이사장이 학과구조조정 과정에서 교수들에게 막말을 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사퇴해 사업추진도 어려워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