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학교 총장 공석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경북대 교수와 학생, 동창회 등이 범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교육부에 총장 임명을 촉구하는 1만 명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경북대가 대학 구조조정 대책 마련 등 할 일이 산적해 있는데 교육부가 별다른 이유도 제시하지 않으면서 총장 임용 제청을 거부하고 있는 데 대한 경북대 측과 지역사회가 반발하고 있다.

‘경북대 총장임용을 촉구하는 범비상대책위원회(범대위)’는 6일부터 11일까지 1차로 총장임용 촉구를 위한 1만인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이 범대위는 경북대 교수 및 비정규교수, 총학생회, 동문회뿐만 아니라 참여연대, 경실련 등의 시민단체들로 구성됐다.

경북대 비상사태가 9개월째로 접어들면서 경북대 관계자를 포함한 지역사회 전체가 임명 촉구 서명운동이 들어간 것이다. 지역의 야당까지도 총장임명 촉구에 동참하고 나선 상황이다.

교육부는 국립대학이 자율적으로 결정한 2명의 총장 후보자 중 1명을 대통령에게 임명제청하도록 돼 있다. 그런데도 교육부는 막무가내로 공주대, 한국방송통신대, 경북대 등 3개 국립대학 총장의 임명제청을 거부하고 있다. 그래서 공주대, 방송통신대 총장 후보자가 교육부를 상대로 임용제청 거부처분 취소소송까지 냈고 교육부는 잇따라 패소했다. 그런데도 교육부는 대법원의 결정을 따르겠다며 임용제청을 거부하고 있다.

지역사회에서는 총장 장기적 부재로 지역 거점대학으로서의 경북대 위상도 크게 훼손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