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6일 정부는 지역대학들이 지역의 성장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기 위한 '지역대학 발전방안(시안)'을 발표했다. 지역대학들이 인근의 산업과 공생발전하면서 지역 성장동력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도록 대학의 특성화를 촉진하고, 지역 우수인재들이 지역대학으로 진학하여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지역대학과 지역사회에 활기를 불러 일으키는 것이 이번 발전 방안이 지향하는 궁극적 목표이다.

이를 위한 주요 정책방안으로는 먼저, 지역의 산업수요를 반영한 대학 특성화를 위해 올해 본격적으로 시작된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의 지원 규모를 2배 이상 대폭 확대하고, 지역대학 육성을 위한 대표 브랜드 사업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또한, 대학의 연구성과를 기술이전·사업화하기 위한 R&BD (Research & Business Development)에 특화된 '성과확산형' A-LINC 사업도 신설할 예정이다.

기업과 공공기관, 정부가 함께 노력해야

재정지원과 함께 산학협력중점교수 채용 및 대학 인사제도 개편, 산학협력단 역량 강화 등 관련 제도 개선과 대학의 현장중심형 교육 내실화를 동시에 추진하여 대학의 체질 개선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지역 국립대학이 지역발전거점으로서 교육, 연구, 산학협력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필요한 교원을 확충할 수 있도록 2025년까지 교원 확보율 100% 달성을 목표로 2013년부터 향후 5년간 매년 150명씩 국립대학 교원 정원을 늘리고, 이를 학문 융·복합, 유사학과 통폐합 및 대학 특성화 추진성과가 우수한 대학에 우선 배정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지역의 우수한 인재들이 학비와 생활비 걱정 없이 학업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집중지원하는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Global PhD. Fellowship)에 지역인재 부문을 신설하고, 현재 10여명 수준인 지원 규모를 2016년까지 100명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학사과정 학생들에 대해서도 국가지원 성적우수 장학금(이공계·인문사회계)의 비수도권 지원비율을 2012년 51% 수준에서 2013년 70%로 확대하고, 근로장학금의 비수도권 지원비율 역시, 현행 70% 수준을 유지함으로써 지역 우수인재들의 지역대학 진학을 지속적으로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편입학 규모도 축소하는 방향으로 관련 제도를 개선했다. 그동안 지역대학 기피현상이 특히 편입에서 두드러져 지역대학의 재학생 감소 현상이 심화돼 왔다.

지역대학 학생들의 취업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해당 대학은 물론, 기업과 공공기관, 정부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 정부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확대, 기업과 대학이 함께 하는 지역인재채용 캠페인 등 지역인재 채용 문화를 확산하고, 대교협에 '대학취업지원센터'를 신설하는 등 능력있는 지역대학 학생들이 원하는 직장을 찾을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지역대학과 지역사회의 동참과 지원 기대

마지막으로 WCU와 BK21 후속사업, '리서치 펠로우(Research Fellow)' 연구지원 사업 등 지역대학에 대한 다양한 연구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지역의 5대 과학기술특성화대학과 연계한 과학벨트의 기초과학(연) 캠퍼스를 지역별 연구 거점으로 육성해 인근 지역대학에 인력 및 시설·장비를 개방함으로써 지역의 연구기반을 탄탄하게 다져나갈 계획이다.

지역대학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지역의 교육·연구거점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뿐만 아니라, 대학 스스로 변화하기 위한 노력과 의지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앞으로 5월 중순까지 지역대학 발전을 위한 권역별 대학 현장 토론회를 통해 다양한 대학 구성원들과 직접 소통할 계획이다. '지역대학 시대'를 이끌어 나갈 지역대학과 지역사회의 동참과 지원을 기대해 본다.

<교육과학기술부 대학지원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