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측 “획일적 평가 안돼” 반발…정부 “최종안 곧 확정” 강행 태세

미국 연방 교육부가 올해부터 각 대학을 직접 평가할 계획이나 미 대학 측은 연방 정부 차원의 이같은 일률적인 평가제도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대학 측은 졸업생 취업률 등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어렵고, 이 같은 평가 작업을 통해 대학 교육의 질이 나아지는 것도 아니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

공화당은 오바마 정부의 대학 평가제도 도입을 반대하고 있다. 교육은 기본적으로 지방자치단체 관할이며 연방 정부가 개입해서는 안 된다는 게 공화당의 주장이다.

미 교육부는 그러나 이미 대학 평가를 위한 실무적인 준비 작업을 일단락 지었고, 각 대학 평가를 위한 데이터 처리 시스템을 갖춰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각 대학이 보유한 자산, 학생 졸업률, 장학금 지급 현황, 취업률, 등록금 융자 상환 비율 등에 관한 종합적인 평가를 하겠다는 게 미 교육부의 방침이다.

미 교육부는 다음 달 말까지 각 대학 등으로부터 교육부가 마련한 평가 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뒤 곧 최종안을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3년 전부터 대학평가 체제 도입 필요성을 제기했다. 미국의 대학 등록금이 매년 천정부지로 오르고, 등록금을 낼 수 없는 대학생이 정부가 지원하는 융자금에 매달림으로써 정부의 재정적인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미 교육부는 정부 기관이 객관적으로 제시하는 대학평가 내용을 보고, 대학 진학을 앞둔 학생과 부모가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