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유학생들의 서류 조작 사건이 세계 각 곳에서 잇따라 터지면서 중국 유학생을 못 받겠다는 대학들이 속출하고 있다고 인민일보(人民日報) 해외판이 9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뉴질랜드이민국은 지난 7월부터 베이징판사처에 접수된 1천8백여건의 유학비자 신청 서류 중 279건이 학력 또는 다른 서류가 조작됐다는 혐의를 잡고 자체적인 조사를 벌였다. 3개월 동안의 조사 결과, 위조 사실이 확인된 학생이 299명에 달했으며 이 중 219명은 이미 뉴질랜드에 입국해 유학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뉴질랜드 당국은 이번에 서류 위조가 확인된 중국인 유학생 가운데 현재까지 26명을 추방한 상태다.

인민일보는 "유학생의 유학 관련 서류 위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며 "최근 수년간 외국에서 중국 유학생의 서류 조작이 적발돼 쫓겨나는 일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도덕성 결여 문제가 중국의 국가적 신뢰도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며 그 심각성을 전했다.

실례로 지난 2008년, 영국 뉴캐슬대학에서 중국 유학생 수십명이 유학 관련 서류를 위조한 혐의로 제명됐고 미국 서부지역의 한 명문대 관계자는 "최근 일년 사이에 중국인 유학생 7명에게 권고 퇴학 조처를 내렸는데 그 중 절반이 유학 서류 조작 사유"라고 밝혔다.

이같이 중국 유학생들이 서류조작을 감행하는 주된 이유는 중국에서 부는 해외 유학 붐에 맞춰 중국 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지 않은 해외유학알선업체들이 고객 유치를 위해 무리하게 서류를 조작하기 때문이다.

한 유학 중개기관 관계자는 "적지 않은 유학중개기관이 돈은 있지만 자격 미달로 해외에 유학보내지 못하는 학부모를 유혹해 유학 추천서, 성적표 등을 위조해주고 거액을 챙기고 있다"고 밝혔다.

유학 서류 위조 사건이 빈번히 발생하면서 해외 대학은 중국 유학생들의 서류심사시 다른 국가에 비해 엄중히 심사하는 추세다.

교육 전문가들은 "이미 떨어진 중국 유학생에 대한 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학생과 학부모가 외국대학에 무조건 입학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인식하고 합법적인 중개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남들이 유학을 간다고 맹목적으로 따라가서는 안 되며 유학 전에 취업 전망과 전공 등을 꼼꼼히 따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자료제공 : 온바오닷컴>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