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공화 현행 3.4% 저리 1년 연장 합의

미 대학생들의 학자융자금에 대한 절반 이자율이 앞으로도 1년 더 연장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민주, 공화 양당은 재원충당방법을 놓고 갈등을 겪고 있으나 7월 이후에도 현행 3.4%의 학자금 융자이자율을 연장한다는데 합의하고 있다.
미국 대학생들의 학자금융자 이자부담이 올여름철 한층 무거워질 위기에 빠졌으나 선거를 치러야 하는 워싱턴 정치권이 결국 절반 이자율의 1년 연장을 선택하고 있다
대학생들의 학자금 융자 이자율은 현재 3.4%인데 5년 한시법이 만료되는 7월 1일 이전에 연장 조치가 취해지지 않으면 원래의 6.8%로 환원돼 두배나 높아지게 된다.
대학 학자융자금 이자율은 당초 6.8%에서 지난 2007년 부터 매년 낮아져 현재 절반인 3.4%로 인하돼 있는데 5년 한시법이어서 연장조치가 없으면 7월 1일 부터 다시 6.8%로 2배 높아지는 것이다.
그럴 경우 통상적인 미국대학생들과 대학원생들은 학자융자금 이자로만 1년에 1인당 1000달러
씩 더 부담하게 된다.
선거철 대학생들과 학부모 부담이 갑자기 가중돼 표 잃을 것을 두려워 하던 버락 오바마 대통령 과 미트 롬니 공화당 대통령 후보가 모두 절반 이자율의 추가 연장을 적극 지지하고 나섰다.
60억달러의 예산까지 이미 반영해온 민주당은 물론 예산을 제외했던 공화당도 3.4% 이자율을 우선 1년더 연장하는 법안을 마련하고 조속히 승인할 채비를 하고 있다.
공화당이 장악하고 있는 연방하원은 가장 먼저 27일 3.4% 이자율의 1년 연장안을 표결처리할 예정이다.
민주당이 다수당인 연방상원은 다음주 한주 휴회가 끝나는 대로 1년 연장안을 최종 확정하기로 했다
하지만 1년 연장에 필요한 60억달러를 어디서 충당할 것인지를 놓고 민주, 공화 양당이 크게 다른 입장을 내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공화당 하원은 쓰다가 남은 예방및 공중보건 펀드를 전용하자고 제시하고 있고 공화당상원은 오바마 헬스케어 예산에서 끌어올 것을 촉구하고 있다.
반면 민주당 하원은 정유와 개스업계에 대한 보조금을 중단해 이를 사용할 것을 추진하고 민주당 상원은 메디케어와 소셜 연금을 통해 소득을 숨기고 있는 일부 업주들로 부터 거둬들여 충당할 것을 제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