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학 이유 '취업에 도움'… 다시 돌아간다면 '기술 습득'

취업준비생 중 절반이 대학 졸업장의 가치를못 느낀다고응답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취업준비생 376명과 직장인 588명을 대상으로 '대학 졸업 진학 후회 경험'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설문에 참가한 964명에게 4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비싼 등록금을 내고 받은 대학 졸업장이 그만한 가치가 있는지 물었다. 그러자 54.5%가 '그만한 가치가 없다'고 답했다.

그럼에도 '대학 진학률이 높은 이유가 무엇일까?'라며 이유에 대해 묻자 48.4%가 '그나마 취업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답해 모순적인 태도를 보였다. 다음으로 △캠퍼스에서의 경험과 추억을 쌓을 수 있기 때문(21.5%) △친구 및 선후배 간의 인맥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14.5%) 순으로 답했고, 반면 △학문적 지식을 배울 수 있다를 꼽은 이들은 14.1%로 가장 적었다.

만일 고등학교 시절로 돌아가 대학 진학 여부를 다시 선택할 수 있다면 설문 참가자들은 어떤 길을 택할까? 해당 질문에 응답자 33.8%는 '대학 진학 대신 전문 기술 습득을 하겠다'고 답했고, 27.7%는 '다시 대학을 갈 것이다'를 선택했다. 다음으로 △유학을 가겠다(16.9%)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겠다(13.1%) △창업에 도전하겠다(7.4%) 순으로 나왔다.

한편, 올해 2월 졸업을 앞두고 있는 취업준비생 42.8%는 올 상반기에 취업이 안된다면 취업재수를 해서라도 원하는 회사에 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고, 취업을 위해서 약 6개월가량의 시간을 더 투자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