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 TOEIC, 학점부여·졸업인증제 대체

최근 사설교육기관에서 제공받거나 혹은 학교 자체 IT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수업을 채택하는 학교의 수가 늘어나면서 학교관계자 외에 학생들 사이에서 온라인교육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그에 반해 교육의 질과 경영을 동시에 생각해야 하는 학교측과 학생들이 원하는 니즈(needs)에 차이가 있어 대학에서 온라인 강좌를 도입한다는 것이 비단 쉬운 문제는 아니다.

교양필수 강좌가 온라인 TOEIC

경기대에 다니고 있는 김준호씨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그는 다른 학교학생들처럼 TOEIC의 점수를 높이기 위해 따로 TOEIC 전문학원에 다니고 있지 않다. 교내에서 TOEIC을 공부 할 수 있는 교양필수 강좌가 개설되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100% 온라인으로 개설되어 학점을 채우는 것은 물론 원하는 시간, 장소에서 공부 할 수 있고, 매달 진행하는 테스트를 통해 본인의 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고 있다. 준호씨는 “기본적으로 교내에 영어강좌가 있지만, 부족한 부분이 느껴져 TOEIC 전문학원으로 가곤했다”며 “학교수업으로 온라인 TOEIC 강좌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은 학생들의 간지러운 부분을 긁어주고 있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이 대학교에서 도입해 적극적으로 실행하고 있는 교육 콘텐츠는 YBM시사닷컴(www.ybmsisa.com, 대표 오재환)의 eSLS (e-School Learning System) CAT 실용영어 교양수업이다. eSLS TOEIC은 CAT(Computer-Adaptive Test)방식으로 진행되는 최적의 TOEIC 온라인 모의 테스트로 전국의 80여개 대학에서 사용되고 있다. 최적의 LMS를 통해 온·오프 통합 학습지원이 가능한 교육시스템이다. 많은 대학생들이 학교 수업에 만족을 느끼지 못해 외부 사설 기관에서 적지 않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고 있는 현실에서 교양 교육 변화의 필요성을 반영한 콘텐츠이다. 공교육인 대학교육과 사설교육을 분리해서 생각하기보다는 이 둘을 엮어 학교와 학생의 입맛을 동시에 맞춰주는 방법을 찾은 결과물이다.

학점 취득에 기본 스펙 확보까지

CAT TOEIC의 교육방식을 살펴보면 체계적이다. 대학 1학년부터 토익시험에 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입학 직후 모의토익으로 신입생 영어능력평가를 실행한다. 평가 후 학생들의 수준과 학교 방침에 따라 분반을 편성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3월(9월)에는 진단테스트, 4월(10월) 1차테스트(중간고사), 5월(11월)2차테스트, 6월(12월) 최종(기말)테스트로 자신의 실력이 향상되는 과정을 점수를 통해 알 수 있기 때문에 성취감이 높다는 것이 학생들이 선호하는 큰 이유다.

또 매달마다 5개의 동영상 강의와 오답문제 풀이, 진단평가, 취약파트 50문항, 취약유형 50문항, Level-up학습 50문항 등 각종 과제(home work)가 커리큘럼으로 주어진다. 그밖에 TOEIC 특별시험을 교양필수영어 수강생 전원에게 응시하게 해 토익에 대한 잦은 접촉으로 재학생의 공인영어성적 취득률도 높이고 있다.

이런 교육방식으로 학생들은 온라인 교육만으로도 높은 학업 성취도를 달성할 수 있고 학점 취득뿐 아니라 졸업 시 필요한 기본 스펙을 확보 할 수도 있다.

실제로 YBM시사닷컴의 eSLS CAT TOEIC은 서경대, 한남대, 건양대, 원광대, 한국산업기술대, 대전보건대 등에서 교양필수과목으로 온·오프통합으로 운영되고 있고, 경기대, 안양대, 동국대, 대전대, 부산외대, 경복대 등에서 교양필수 100% 온라인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 삼육대, 상명대, 한양대, 한신대, 서울여대, 서울시립대, 선문대, 영산대 외에 50여개 대학에서 교양수업으로 eSLS CAT TOEIC을 채택해 운영하고 있다.

학교 측에서도 비용절감 효과 톡톡

CAT TOEIC 을 도입했을 경우 대학 측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도 분명하다. 가장 도드라지는 점은 강의실 및 기자재 사용 비용이 줄어들게 되고, 모든 운영 및 관리를 대행해 줌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학사비용 및 각종 비용이 절감된다는 것은 넓게 보면 등록금 인하로 연결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도 있다는 점에서 학교나 학생들 모두 만족할 만 점이다.

학생들의 학점성적산출 부분은 YBM시사닷컴에서 다년간의 운영으로 검증된 성적배점기준을 통하여 대학특성에 맞는 성적산출 기준을 적용하여 제공해주고 있다. 우선, 교수와 협의 하에 학생이 학습에 성실히 참여한 여부에 따라 A학점을 받을 수 있도록 분배하고 학생들의 참여도, 성실도 등을 반영하며 점수 외에도 평가요소를 강화하기도 한다. 또한 성적자료 외 세분화된 자료를 학교 측에 제공하여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평가기준을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이용하여 통계방식을 통한 학생성적 분석도 가능하며 이를 통해 학생 지도방안도 강구 할 수 있다. 학생의 참여도, 성실도 부분을 가장 큰 비율로 반영하여 동일한 학습진도에 따른 테스트점수 격차에 차별을 두지 않고 있다.

eSLS Conversation 회화수업, 스피킹 반복 트레이닝

YBM시사닷컴은 CAT TOEIC 외에 eSLS Conversation 회화수업도 진행하고 있다. 스피킹 반복 트레이닝 시스템에 의한 문장 암기와 발음·억양 교정학습을 교육의 목표로 하여 온·오프라인을 겸하여 활용할 수 있다. .

현재 서울과 인천에 있는 두 곳의 대학에서 오프라인 강의 70%, 온라인 과제 30%의 방식으로 채택하여 회화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 과제를 통한 부족한 반복학습 시간을 부여하여 교수와 학생이 동시에 만족하는 교육방법이다.

스피킹 트레이닝은 △발음, 억양에 주의하여 따라 읽기. 사진묘사 문장 트레이닝 △듣고 질문에 답하기 집중훈련 △주어진 상황별 적절한 해결책 및 의견 제시를 위한 논리적 답변훈련 △핵심문장 청취&듣고 받아 쓰기 트레이닝 등 단계별로 이루어져 있다.

YBM시사닷컴은?

토익 주관사인 YBM시사 계열의 YBM시사닷컴은 토익시험 출제 동향, 유형 등 철저한 토익 분석은 물론 국내 e러닝을 개척하고 선도해온 e러닝 대표기업이다. 강력한 브랜드 파워, 공신력 있는 강사진, 안정적인 교육 운영, 고품질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고성장 수익모델을 도입해 창사 4년만인 2004년 6월 코스닥에 상장하는 등 기업 가치를 인정 받아왔다. 창사10주년이 된 2010년에는 1,000억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산업국 최대 규모인 500만명 회원을 돌파했다.

YBM시사닷컴은 대학 내의 CAT TOEIC, 회화, 스피킹 수업 이외에도 기업 어학부문에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대기업, 연수원, 정부기관, 공공기관, 지자체 등 1000여 개 기업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기업의 교육 목표에 따라 비즈니스 실무에 필요한 영어 교육을 시행하며, 교육 적용 후 성과를 명료하게 제시해 기업체 교육부서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온라인 학습, 관리가 관건"

LMS로 개인별ㆍ학과별로 수업진도상황 체크

YBM시사닷컴은 스피킹, 전화영어 등 교육과정이 다양화 되고 온라인 테스트, 수강생 전담 관리 등 LMS도 강화되면서 매출뿐 아니라 질적으로도 큰 성장을 하고 있다. 특히 변화하는 대학교육 내의 온라인 CAT TOEIC, 회화, 스피킹 수업은 한양대 안산, 삼육대, 서경대, 건양대, 한남대 외에 80여개 대학에서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실제로 이 교육콘텐츠를 적용한 학교 학생들의 TOEIC성적이 상승곡선을 타고 있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온라인 교육은 미래형 교육이라고 여겨지고 있지만 온라인 강좌를 도입했을 경우 학생들의 참여도가 저하될 수 있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꼽힌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YBM시사닷컴은 각각의 모든 온라인 콘텐츠는 개별로 일정 및 각종 제한 설정이 가능하도록 했다. 김형준 마케팅 팀장은 “온라인 강의라는 것이 학생 개인의 일정에 맞는 수업을 추구하다보니 그들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지가 관건이기 때문에 이에 맞는 시스템을 다년간 시행착오 끝에 개발, 정착시켰다”고 말했다.

학교관리자가 직접 관리자 사이트인 LMS시스템을 통해서 개인별, 학과별로 수업진도상황을 체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참여도가 미진한 학생들에게 직접 단체 SMS를 발송도 가능토록 구축했다.

중간, 기말고사 진행시 시험장소와 시간 제어도 가능할 수 있는 시스템 역시 각 학교와 학생에게 주어지는 맞춤형이다. 시험 공정성 및 성적배분의 형평성문제는 같은 수준의 유형에서 모두 다른 문제를 출제하여 공정하게 학생들의 정확한 실력을 평가할 수 있다. 수업인프라 구축을 위한 온라인 서버 및 학사관리, 학습자용 사이트 설계 모두 YBM시사닷컴에서 진행해주고 있다. 또 학습일정이 시작, 종료 되기 전 단체 SMS 전송 및 학습 사이트에 실시간 공지하여 학생들을 관리해주고 있다.

이 외에도 학생들의 불만 사항 및 각종질문 사항은 온라인 Q&A게시판을 활용할 수 있고, LMS시스템 및 온라인 프로그램 사용 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장애는 원격지원이 가능하여 언제든지 YBM시사닷컴에서 해결해주고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