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7개 대학 줄지어 폐지

▲자유전공학부 폐지 방침에 반대하는 한국외대 학생들

[U's Line 사회팀] 충남대도 자유전공학부 폐지쪽으로 가닥을 잡고 잇는 것으로 알려져 학교 측과 학부 간 마찰이 예상되고 있다. 충남대는 대학본부가 폐지를 검토하겠다고 나서자 학부간 자유전공학부의 성격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못한다며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충남대 권강일 교무처장은 2일 통화에서 “아직 결정된 바는 없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폐지되는 방향으로 가야되지 않나 싶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자유전공학부 폐지 결정을 내린 연세대와 외대를 언급하며 “충남대 자유전공학부도 타 대학와 같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며 “사회적 필요성이나 의미도 감소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특히 본부는 폐지의 근거로 자전의 정체성이 불투명하다는 점, 성과가 뚜렷하지 않은 점 등을 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권 대학의 경우 애초 취지에 맞지 않게 운영되지 않는 점이 폐지의 주된 이유로 꼽혔다.

자유전공학부 출신 학생들이 전공선택 시 일부 인기학과로 쏠리면서 인기학과 입성을 위한 관문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또 전임교수 없이 1년을 보내면서 학생들을 방치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결국 자전이 학생모집단위로만 활용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잇따랐다.

반면 충남대 자유전공학부는 본부의 이같은 의견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폐지를 결정한 타 학교와는 운영 방식이 다르다는 게 그 요지다. 박준용 자유전공학 교수(논리학)는 “충남대의 경우 학부의 독자적인 프로그램을 갖고 4년제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학생들이 1,2년 있다가 흩어지는 경우와는 전혀 다르다”고 반박했다. 또 “6명의 전임교수가 졸업할 때까지 학생들을 전담하고 있어 만족도도 높고 성과도 드러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우용 자전 부학생회장(21·남)은 “앞으로의 사회가 다양하고 폭넓은 사고를 요구하고 있다"며 "자전의 커리큘럼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부분에서 두각을 보일 것으로 확신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차제순 교수(현대독문학)는 “자전의 당초 목적이 특정분야에 제한되지 않는 종합적인 교양인을 기르려고 하는 데 있다”며 “정체성이 모호하다는 본부의 입장은 자전의 성격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단견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학부의 존폐문제와 같은 중대한 사안을 본부가 공론화 하지 않는다는 점도 문제시 되고 있다. 박준용 교수는 “폐지 결정은 해당 대학에 대한 정당한 평가와 구성원들의 의견 등을 모아 민주적 절차로 이뤄져야 한다”며 “문제가 있다면 공개적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자유전공학부는 2005년 의학전문대학원, 2009년 법학전문대학원 신설로 해당 학부를 폐지한 대학들이 정원을 흡수하는 방향으로 설립하거나, 기초교양과목을 이수하고 자유롭게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는 이점으로 도입되기 시작했다.

최근 연세대와 한국외대가 폐지를 결정한데 앞서 중앙대·성균관대 등이 자유전공학부를 폐지, 법학전문대학원과 국가고시 준비를 위한 학부를 신설하는 등 개편에 나서고 있다. 2009학년도 설립한 충남대 자유전공학부는 올해 첫 배출한 졸업생 7명 중 의학전문대학원 2명, 법학전문대학원 2명, 일반대학원 1명이 입학했다.

김인환 U's Line 미래교육연구소 부소장은 “대학들의 관리와 프로그램의 부재의 탓이 가장 크다. 그것을 학생들에게 전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입학사정관제가 존폐 여부가 이슈가 되고 있는 시점에서 입학사정관제의 문제점과 같이 자유전공학부도 애만 났지 애를 키우고 가르치지지는 않은 부모와 같은 격이”이라고 비난했다.

News in News

급조된 자유전공학부, 대학인지 학원인지… ‘고시반 전락’

ㆍ법학부 정원축소로 신설… 2년 지나도 제자리 못찾아

ㆍ로스쿨·고시·인기학과 진입통로… 학생들만 피해

성균관대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은 2학년이 되기 전 ‘로스쿨’ ‘행정고시’ ‘대학원’의 3가지 진로 중 하나를 골라야 한다. ‘고시파’들은 지난해 학교 측이 신설한 일종의 고시반인 ‘파워엘리트반’에 들어가기 위해 1학년 1학기 때부터 입실시험 준비에 들어가기도 한다.

중앙대는 지난해부터 자유전공학부를 없애고 공공인재학부를 도입했다. 신설한 지 1년도 되기 전에 ‘자유전공’이라는 모호한 이름을 버리고 행정학과와 통합하면서 로스쿨과 국가고시 대비 과정임을 ‘커밍아웃’했다.

2009년 전국 25개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개원과 함께 법대 학부 정원이 축소되면서 신설된 자유전공학부가 2년이 지났는데도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자유전공학부는 학생들이 전공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학문을 접함으로써 학문 간 ‘통섭’을 용이하게 하겠다는 취지로 생겨났다.

하지만 대부분 대학의 자유전공학부가 로스쿨 입시 준비 등 사실상의 ‘고시반’으로 변질되거나 특정 전공으로의 학생 쏠림 현상이 나타나는 등 겉돌고 있다.

중앙대는 자유전공학부 시행 1학기 만에 학부 명칭 변경을 결정했다. 2009년 1학기를 마쳤을 때 이미 학부 정원 133명 중 약 30%가 재수, 휴학 등의 이유로 이탈하자 학교 측은 자유전공학부를 공공인재학부로 바꿨다. 학교 측은 입학 홍보자료에서 학부를 로스쿨 진학과 각종 국가고시 준비 트랙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히면서 전액 장학금 등 파격적 혜택을 제시했다. 공공인재학부 학생 ㅇ씨는 “로스쿨 진학과 고시를 염두에 두고 있던 학생들은 반기는 측면이 있었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들은 공중에 붕 떠버린 상태”라고 말했다.

이름만 다를 뿐 다른 대학의 자유전공학부도 별반 다르지 않은 상황이다. 성균관대는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을 ‘파워엘리트반’이라는 신설 고시반에 참여하는 쪽으로 유도하고 있다. 이 때문에 자유전공학부의 도입 취지와 배치되는 것 아니냐는 학내 비판이 일었다.

한국외국어대도 로스쿨 입시와 고시 준비에 도움되는 정치외교학·행정학 과목들을 전공과목으로 편성해 놓고 있다. 외대 관계자는 “고시반에 강제적으로 들어가게 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유전공학부 학생 가운데 고시 준비를 계획하고 입학한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자유전공학부가 경영학·경제학 등 이른바 실용·인기 전공 진입을 위한 통로로 활용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서울대 자유전공학부의 경우 2009년 입학한 1기생 93명 가운데 주전공을 경영학(32명), 경제학(31명)으로 선택한 학생이 전체의 67.7%에 이르렀다. 고려대 자유전공학부생의 87.4%가 경영·경제학을 전공으로 배정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지역 사립대 관계자는 “자유전공학부 자체가 법대 학부 폐지·축소로 인한 잉여인원 충원 목적에서 급조된 것이었다”며 “운영에 관한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아서 그 피해는 학생들이 고스란히 입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