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역량 강화 취지 도내 대학 연계...민간 온라인 교육기관 최대활용

경기도의회는 의정역량을 제고한다는 취지로 도내 대학과의 비학위 연계과정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경기도의회는 의정역량을 제고한다는 취지로 도내 대학과의 비학위 연계과정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U's Line 유스라인 문유숙 기자] 경기도의회가 4일 의정역량 강화를 위한 '2024년 경기도의회의원 교육연수 지원계획' 수립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 주요내용은 ‘2024년 의원교육연수 수요조사(2023.11)’ 결과를 반영해 2024년 소규모 형태 맞춤형 교육을 확대하고, 의회 자체적으로 의정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방식을 적극 접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도내 대학과 연계해 비학위 교육과정을 확대 운영하고, 직접 대학현장을 방문해 전문가와 학생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현장체험 등을 통해 교육기회를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의원 교육참여율 제고를 위해 시공간 제약이 적은 민간 온라인 교육기관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제공 및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2023년 교육운영 실적은 코로나19에서 벗어나 전년대비 교육횟수, 의원 교육참여율, 예산집행률 등 전반적으로 상당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의회는 자체교육에서 아침특강과 외교특화과정 신설을 통해 운영방식을 다양화한 점, 도내 대학연계 경기도의회 특화과정으로 진행한 아주대 정치지도자과정 개설운영에 고무적이었다는 자체평가를 내렸다.

또한 ‘2023년 의원 교육만족도 조사결과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의회 자체특강 내용 및 강사, 맞춤형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교육참여 저해 요인으로는 의정활동, 지역구 활동이 주요인으로 파악됐다.

안광률 교육연수위원회 위원장은 기존의 의원 교육 틀에서 벗어나 계속해서 새로운 시도를 함으로써 도의원 전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교육연수위원회 안광률(더민주, 시흥1) 위원장을 비롯하여 김철현(국민의힘, 안양2)·박진영(더민주, 화성8)·오지훈(더민주, 하남3),이영주(국민의힘, 양주1), 최병선(국민의힘, 의정부1) 의원 및 외부 전문가 3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