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부산대병원·부산대 AI융합대학원·AIEDAP 주관·주최, AI 전야제와 컨퍼런스
‘사람과 기업을 위한 AI’ 주제…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센터장 등 AI 전문가 참석

[U's Line 유스라인 정다연 기자]  부산대(총장 차정인)는 부산 엑스포 유치 성공을 기원하고 인공지능(AI) 도시 ‘부산시’의 도약을 선언하는 ‘AI BUS 2023’ 행사를 22~23일 이틀간 교내 운죽정과 10.16기념관에서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AI BUS’는 ‘AI 부산(BUSAN)’의 약자다. AI 경쟁력을 가진 첨단 도시로 발전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행사는 그 시작으로 AI 관련 소통의 장을 마련해 전 세계에 AI 부산을 알릴 예정이다.

이를 위해 ‘사람과 기업을 위한 AI(AI for People and Business)’를 주제로 부산대와 부산대병원, 부산대 AI융합대학원, 교육부 아이에답(AIEDAP, AI Education Alliance and Policy Lab)이 주관·주최해 전야제와 컨퍼런스를 갖고, AI로 변화할 부산의 모습을 전망하고 사람과 기업을 위한 AI 기술을 논의한다.

행사 첫날 22일에는 AI 도시 부산을 선포하는 전야제가 오후 5시부터 부산대 운죽정에서 열린다. 차정인 부산대 총장의 개회사와 정성운 부산대병원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장제원 국회의원, 김승환 ETRI 디지털융합연구소장, 최병관 부산대병원 융합의학기술원장, 손수득 벡스코 대표이사가 축사한다. 송길태 부산대 AI융합대학원장의 비전 발표도 이어진다.

다음 날인 23일에는 AI 전문 컨퍼런스가 마련된다. 부산대 10.16기념관에서 오전 10시부터 개최되는 컨퍼런스는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 이노베이션 센터장의 기조연설과 함께 의료+AI 세션, 교육+AI 세션, AI전문가 세션이 진행된다.

송길태 부산대 AI융합대학원장은 “대한민국 제2의 도시인 부산은 대학과 산업, 병원 등 AI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요건을 갖추고 있다”며 “산업계와 학계가 힘을 합쳐 대한민국 AI 발전 선봉에 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