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Line 창간12주년 기획특집➍ 반도체산업보다 못한 지방대 신세

수도권 쏠림 해소 않고 오히려 가중시키는 윤 정부...수도권정원확대 완화 시행
"반도체기업 주장 인력난은 기업 인력양성 뒷짐진 10년을 나라에 전가"
반도체학과 중심 인력양성 한계...산업흐름과 융합전공으로 확대해야 인력풀 커져

[U"s Line 유스라인 이경희 기자] 반도체 업계가 인력확보에 사업성패가 걸렸다는 긴장감 속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삼성전자 반도체(DS)부문 관계자가 말했다. 그의 말처럼 삼성전자 메모리·파운드리·시스템LSI 등 부문별 사업부장(사장)들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서울 주요대학과 여러 과학기술원에 국한해 찾았다. 채용 건으로 대학에 삼성전자 주요 경영진이 대규모로 방문한 건은 이례적인 행보다. 그 만큼 인력확보가 관건이라는 이야기다.

지난 5일 경계현 삼성전자 반도체(DS)부문장(사장)은 서울대에서 특강을 했다. 말이 특강이지 지원요청을 읍소한 하소연에 가까웠다. 경 사장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와 게이트올어라운드(GAA) 테크놀로지를 제대로 해야 하고, 한 해만 잘하는 게 아니라 계속 성과를 낼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문제는 반도체 인력에 한계가 있다""서울대 여러분과 삼성반도체에서 같이 일하기를 삼성은 기대한다"며 직접적인 입사지원을 요청했다. 경 사장의 서울대 등 서울 주요대학 인력급구 행보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5KAIST를 찾은 경계현 사장은 최근 다운턴이 와 적자가 크다. 그러나 힘들어도 연구개발 투자 등을 지속해 멈추지 않는 게 중요하다라며 여러분도 오셔서 같이 그 꿈을 만들어 갔으면 좋겠다라며 KAIST에서도 여지없이 인력채용에 방점을 찍었다.

SK하이닉스도 인력강화에 애를 쓰는 건 매 한가지다. 매년 미국 현지에서 반도체 인재를 초청해 채용까지 연계하는 글로벌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고려대 반도체계약학과 학생 전원을 미국 캘리포니아 UC데이비스(UC Davis)에서 2~3개월간 학생들의 교육·연구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을 했다.

반도체 기업, 서울 주요대학 지극한 편애

이 같이 국내 반도체 대기업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서울 주요대학과 지방 이공계 특성화 유명대학에 대한 사랑은 지극하다. 향후 인력 확보난이 크게 몰아칠 것이라는 것이라는 우려를 하면서도 서울 주요대학과 이공계 특성화 유명대학을 벗어난 인력확보는 전혀 계획이 없다.

두 반도체 대기업의 서울 주요대학과 지방 이공계 특성화 유명대학에 대한 지극한 사랑을 엿 볼 수 있는 대목이 있다. 지난해 A지역거점국립대가 SK하이닉스 고위 관계자를 A대학 IT대학장이 계약학과 개설협약을 추진하기 위해 만났다. SK하이닉스 고위 관계자도 고민해 보겠다고 답했다. 시간이 꽤 흘렀는데도 SK하이닉스 쪽에서는 응답이 없었다. 그래서 반도체산업협회 임원에게 어떻게 돼가는 지 알아봐 줄 것을 부탁했다.

협회 임원이 전달한 답변은 “SK하이닉스에서는 비수도권대학에 계약학과 개설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매몰찬 거절을 전해 왔다. A지역거점국립대는 지역거점국립대 과 지방대 중에 최상위권 대학이다. 이외에도 서울소재 상위권 B대학도 같은 제안을 했으나 마찬가지 답변을 받았다. 그러다 A지역거점국립대는 삼성전자와 계약학과 개설 논의하며 2025학년부터 신입생을 선발한다는 목표로 논의중이다.

삼성전자는 연세대, 성균관대, 포항공대, KAIST3개 과학기술원 등 7개 대학, SK하이닉스는 고려대, 서강대, 한양대 등 3개 대학과 중앙대 대학원 석·박사 과정과 계약학과를 체결했다. 반도체 인력확보에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고 해도 두 반도체 대기업의 인력확보는 철저히 서울 주요대학과 이공계 특성화 유명대학 제한돼 있다.

인력양성 뒷짐진 기업, “반도체 망하면 나라 망한다협박

2021년도 기준 국내에 반도체관련 계약학과는 총 17(채용조건형 6, 재교육형 11)가 운영중이며, 이 가운데 15개가 수도권(서울·경기)에 집중돼 있다. 비수도권에서 운영되는 반도체 관련 계약학과는 단 2개뿐으로, 공주대(충남), 한국폴리텍대학 청주캠퍼스(충북)재교육형’ 2개가 고작이다. 나머지 15(채용조건형 6, 재교육형 9) 계약학과는 수도권인 서울(6경기(9)에 편중돼 있다. 반도체 계약학과 운영은 산업체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는 채용조건형과 소속직원의 재교육 및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재교육형으로 나뉜다.

그렇다면 최근들어 반도체 업계의 인력난의 시작은 어디에서 시작됐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반도체 인력난은 지난 10년간 반도체 기업들은 인력확보에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반도체 업계시장은 10년 주기로 ‘Up-Down’을 반복하는 특징이 나타난다. Down시기에 노력을 기울이지 않다가 반도체는 국가의 주력산업이라는 무겁고 피할 수 없는 명제를 반도체 기업들은 들고나와 나라 전체의 고민으로 만들어버린다.

반도체 기업 인력난은 일차적으로 기업의 몫이다. 김인환 U’s Line(유스라인) 미래교육정책연구소장은 반도체 인력부족을 해결해야 하는 당사자는 반도체 기업인데 이들이 기껏 한 것은 대학과의 계약학과를 통해 자신들이 필요한 인재를 빼 간 아전인수(我田引水)식 인력양성이라며 최근 벌어지고 있는 인력부족도 반도체 기업들이 몇 해 전에 시장전망을 제대로 해왔다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었는데, 시장전망에 자신이 없으니 정부에 요구도, 자체 인력양산 체제도 못갖췄던 이유가 가장 크다고 지적했다.

거기다가 서울 주요대학과 지방 이공계 특성화 유명대학만을 반도체 계약학과를 고집하는 파행적 인력확대는 대학서열화수도권 쏠림이라는 부작용을 증폭시키고 있다. 또한, 반도체 인력양성을 대학전담으로 고정화되면서 대학역할과 기능을 산업인력 양성에 종속시켜 대학의 다양한 제기능 마저 차단해 수치로 계산되지 못할 국가의 미래에 큰 피해를 입히고 있는 게 사실이다.

비수도권대학에서는 정부와 기업은 반도체 인력양성으로 수도권 쏠림대학서열화를 더욱 고착화 시키는 폐단을 일으키지 않는 인력방안을 강구하라고 촉구한다. 또한 원칙적으로 반도체 인력난은 기업의 몫이라는 지적도 빼놓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제기되는 현안이 서울 주요대학과 지방 이공계 특성화 유명대학에서만 개설해야만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냐는 것이다.

지방대 반도체학과도 계약학과 실력 충분한데도

이문석 부산대 전자공학과 교수는 반도체 인력부족이 수도권대학 정원규제 때문인가. 그 얘기는 다시 말하면 비수도권 대학에서는 반도체 인력양성이 어렵거나 불가능하다는 뜻인데, 그렇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수도권 대학이 자체적으로 인문사회계·이공계 선발인원 비율을 조절할 수 있는데도 그런 노력을 하지 않고 갑자기 정원규제 때문에 양성이 어렵다는 건 말이 안 된다여기에 반도체학과 정원까지 (수도권에) 늘어난다면 반도체가 지역대학 소멸을 부추기고 있다는 의미라고 비판했다.

이영우 전남대 교수도 지역에서도 반도체 두 대기업에서 원하는 수준의 인재양성을 충분히 할 수 있고 반도체 전문 인력양성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교원들이 준비된 상태라며 다만 국립대의 경우 학과를 신설할 때 논문·연구실적 등 제약사항이 있어 관련 애로사항을 특별법에 반영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국내 반도체 산업은 메모리반도체 생산의 삼성·SK하이닉스로 인식되지만 영역별로 나눠보면 설계·패키징 및 소재·장비·부품 등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 이는 곧 반도체 계약학과 등 반도체 전공만으론 모든 반도체 생태계 인력수급을 제공할 수 없다. 최근 미디어를 통해 반도체학과를 개설해야 한다는 주장이 강하게 어필돼 있지만 이는 반도체 인재양성이 시급하다는 업계의 요구 전달이 왜곡된 것이라고 말했다.

반도체는 전자·전기·신소재·물리·화학 등 다양한 분야 인재가 필요하다. 실제 현장은 제조뿐 아니라 설계·패키징·소프트웨어 등 반도체 전공만으로는 포괄할 수 없는 다양한 분야와 공정이 존재한다.

현재 통계상 반도체산업 전체 종사자는 177,000여명으로 기업 설문조사에서 총 1,510명의 인력이 부족하다고 응답됐지만 이는 소부장 및 팹리스쪽 현장이 반영되지 수치로 실제 부족 인력은 이보다 많다고 제기한다. 대기업 위주로 조사된 통계자료로 3,000명의 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추정했다. 부품사는 장비사에 비해 더 영세해 통계·조사에도 잡히기 어려워 인력수급에 더욱 큰 고충을 겪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수도권 반도체학과 아니면 쓸모 없는 반도체전공

이같은 반도체 계약학과의 수도권 쏠림 현상은 반도체 고급인력을 사실상 수도권에서만 독점적으로 배출하는 악순환 구조로 고착화되고, 이 때문에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기업들은 시설 확장·이전시 대상지역으로 비수도권을 외면하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대기업 취업이 보장돼 인기를 끌고 있는 반도체 관련 계약학과가 수도권 중심으로 운영되면서 반도체 정책마저 수도권 쏠림현상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학령인구감소로 지방대학의 위기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지역 인재유출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나 이 같은 우려는 벌써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정부가 반도체 인재양성을 위해 반도체 관련 학과증원을 풀었지만 수도권대학 쏠림현상으로 오히려 지방대 소멸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반도체 관련학과가 개설돼있는 전국 16개 대학 중 지방소재 대학이 서울소재 대학보다 중도탈락률이 3배 이상 높았다.

2020년 대학정보공시결과 전국 16개 대학의 반도체학과 중도탈락자 176명 중 126(71.6%)이 지방대였다. 중도탈락자는 반수나 편입학으로 자퇴했거나 제적된 학생이다. 중도탈락률은 지방소재 대학이 7.63%로 서울소재 대학 2.41%보다 3배 이상 높았다. 수도권대학의 중도탈락률은 5.54%로 집계됐다. 충원율의 경우 서울소재 대학은 99.1%, 수도권대학은 98%로 집계됐지만 지방소재 대학은 78.2%로 조사돼 서울·수도권 대학보다 약 20%p 낮다.

서울대에 반도체학과가 신설되는 등 수도권 대학의 경우 20여년 만에 정원이 순증하면서 인수도권 쏠림 현상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2024학년도부터 서울대와 연세대, 고려대 등을 비롯해 전국 대학 22곳에서 첨단분야 학과정원 1800여명이 늘어난다.

김인환 U’s Line(유스라인)부설 미래교육정책연구소는 "지방대들은 대학 브랜드파워를 비롯해 교내프로그램, 교수진 등의 부분에서 서울·수도권 상위권 대학과 비교해 경쟁력이 떨어져 중도포기 요인으로 작용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김 소장은 수도권 대학과 지방대의 중도탈락 이유도 다르다고 설명했다. 서울·수도권 대학은 상위대학이나 의학·약학계열로 다시 진학하기 위한 자퇴이지만, 지방대는 서울·수도권 대학을 진학하기 위해 그만두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내 반도체 기업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에서 취업을 보장하는 계약학과를 개설해 운영중이지만 이마저도 수도권에 집중돼있어 지방대 소멸위기를 심화시키고 있다고 제기하는 김 소장은 "서울·수도권소재 반도체학과는 경쟁률이 높은 편이지만 지방대에 반도체학과를 만들어도 학생들의 지원율이 낮다"지방대에서는 반도체학과 패턴보다는 반도체 제조공정 중심의 보편적인 인력양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인력부족이라며20년 개설 반도체학과 정원미달로 폐과

교육부와 반도체 기업은 반도체 관련 학과증원 대학을 선정하는 데 급급하기보다 취업 연계프로그램 등 장기적인 지원방법과 산업흐름을 고려한 생산영역별 제조공정상 다원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빼놓지 말아야 할 것이 산업흐름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전·세종·충남, 부산·울산·경남·제주 등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이 지난해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부의 반도체 인재 양성 방안에 ‘수도권 대학의 정원 확대’ 방침이 포함된 것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전·세종·충남, 부산·울산·경남·제주 등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이 지난해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부의 반도체 인재 양성 방안에 ‘수도권 대학의 정원 확대’ 방침이 포함된 것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중장기적인 정책중 하나가 지방대-특성화고 교육과정 내실화를 위한 시설·기자재 확충, 교사확보·연수 등 맞춤형 종합 지원을 거론했다. 정부-지자체 차원에서 지방대-특성화고 졸업생 취업 활성화를 뒷받침해야 한다는 것이다. 홍섭근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연구위원은 이미 반도체분야 직업교육이 있는 만큼 특성화 고등학교에 계약학과를 만드는 식으로 좀더 일찍 투자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정부의 반도체 관련학과 신설과 학부생 증원계획을 지방대에만 허락했다고 해도 현실적인 방안은 아니었을 것이라고 말하는 지방대 관계자가 있다. 지방대의 열악한 재정으로 교수확보, 시설투자가 어려워 반도체학과를 신설한다 해도 취업연계가 되지 않는다면 학생충원도 사실상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교육부는 윤석열 대통령의 주문에 따라 반도체학과 관련 학부생의 정원을 수도권 대학 4100, 비수도권 대학 3900명 증원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그러나 학생충원과 교수확보 등에 지방대가 회의적인 반응을 보여 정부차원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반도체 학과증원시 시설투자에 대한 부담이 지방대 입장에서는 만만치 않다

평균 등록금이 700~800만 원 선으로 학생 400명계산시 대략 10억 원으로 10억 원 중 교원 4명 뽑을시 인건비만 6억 원이지만 반도체 기자재 하나 값만 10억 원 정도 들어가 감가상각이 5년일 경우 2억원의 감가상각비 계상시 마이너스가 된다. 기자재가 교육의 핵심인데 학과나 대학에서 구입한다는 것 자체가 사실상 불가능 해 반도체 술 연구원과 공동 기계원을 만들어 나가는 지원책이 병행되는 지방대 육성방안이 아니면 곤란한 대학이 하나, 둘이 아니다

김인환 U’s Line(유스라인)부설 미래교육정책연구소장이 제기하는 반도체 제조공정중심의 인력양성 다원화는 반도체학과라는 특정학과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반도체 자체가 융합전공의 영역이기 때문에 물리·화학·전자·전기·신소재 등 전공자들에게 반도체 관련 수업을 포함해 반도체 이해력을 쌓아 심도수업이 가능하도록 이공계열의 커리큘럼을 보다 전진적으로 구성할 것을 요구한다.

반도체 영역은 나눠보면 설계·패키징 및 소재·장비·부품 등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 이는 곧 특화된 반도체 계약학과, 반도체 전공만으론 모든 반도체 생태계 인력수급을 제공할 수 없다는 것을 뜻한다. 반도체 인력난이라고 반도체 대기업 사장들이 종종걸음을 치며 방문하는 대학이 있는가 하면, 한 대학은 2004년부터 개설해오던 반도체학과를 올해 폐과를 시켜야만 했다.

그 대학은 윤석열 정부의 반도체 정책을 이끌고 있는 한 축인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이 8년간 전기공학부에서 교편을 잡으며 반도체 신기술을 개발했던 전북 익산시소재 원광대는 2004년에 개설한 반도체·디스플레이학부를 정원미달로 올해 폐과조치를 단행했다. 반도체 인력부족 문제가 대학에 반도체 학과가 부족해서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다.

인력부족 문제였다면 원광대 반도체·디스플레이학부가 정원미달이 아니라 높은 경쟁률을 나타내야 하는 게 맞다. 그러나 현장과 현실은 그렇지 않았다. 크게 간과되고 있는 대목은 백년대계라는 교육을 기업이 필요한 인력에 맞춰 교육의 주도권을 쥐는 것이 얼마나 위험스러운 행위인지를 역력히 확인된다. 교육은 공공재로 쓰여야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교훈을 주는 대목이다.

기업 편만 드는 정부, 기업에 속아주는 정부

김인환 소장이 언급한 공정별 인력양성, 이공계 융합전공 커리큘럼을 보편화 해 세계적인 반도체 파운드리가 4곳이나 운영하는 싱가포르의 사례는 한국에게는 매우 의미가 크다.

싱가포르의 사례와 김 소장의 제안이 일단 설득력이 있다고 보는 건 반도체 계약학과중심 인력양성은 반도체 융합전공의 시너지가 매우 협소하고, 반도체를 바라보는 관점 문제로 중장기적인 인재양성 방안을 도출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이 같은 지적을 바로 이해되는 상황이 있다싱가포르 반도체기업에서 30년차 몸담은 이봉열 엔지니어는 반도체 인력난이 심각해 서둘러 당장 손을 쓰지 않으면 국가전략산업 반도체산업이 곧 망할 듯 공포감을 조성하는 것 부터가 상황해석을 잘못한 단적인 예"라고 지적했다.

반도체 업계에 인력이 필요한 건 지금인데, 이제서 대학정원을 늘리고 반도체관련 교육을 시작하면 4~5년 뒤에나 현장투입이 가능하다. 그 때에도 반도체산업이 활황이면 천만다행이겠지만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그 잉여 공급인력은 어떻게 할 것인지 대책은 있는가. 잉여인력에 반도체 기업은 아무런 책임소재도 없다. 기계·전자·물리·화학·재료 등은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쓰일 수 있지만 반도체 전공은 그렇지 못하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인력양성 방안도 중요하지만 리스크관리도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글로벌파운드리 싱가포르 공장 전경 

세계적 반도체 생산공장인 싱가포르 파운드리의 팹(Fab·fabrication facility/ Semiconductor device fabrication)에서 30년 이상 엔지니어로 재직중인 이봉열 엔지니어는 반도체 관련 인재양성을 교육부가 밝힌 방안대로 밀다가는 반도체 현장에는 별 도움이 안 되면서 교육현장의 혼란만 불러오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우려한다. 이봉열 씨는 "반도체산업은 고도기술 요구되는 최첨단산업이라 오랜 기간 교육을 받아 온 숙련된 인재가 많이 필요하다는 둥, 반도체 인력양성이 너무 늦었다면서 40년간 합목적성을 유지해 온 수도권정비계획법을 뜯어고쳐야 한다는 둥 분위기로 몰고가는 것은 한마디로 허구"라고 단정한다. 이에 대해 이봉열 엔지니어는 반도체 생산을 공정별· 수준별 설명으로 반박했다.

공정관리·개선담당 엔지니어만 대졸 전문인력

이봉열 씨는 팹에서 가장 쉽게 만날 수 있는 분야가 오퍼레이터라고 부르는 제조직원이다. 장비와 가장 가까이 위치해 웨이퍼 제조를 담당한다. 보통 고졸자 여성들에게 많이 주어지는 파트다. 삼성전자 기흥 3라인에서 일하다 백혈병으로 사망한 황유미씨가 바로 오퍼레이터를 맡았다. 근무시간 내내 방진복을 입고 일해야 하기 때문에 힘들다. 하지만 일 자체는 별도의 교육을 받으면 어렵지 않게 익힐 수 있는 정도라 진입장벽이 높진 않다. 요즘 새로 짓는 팹은 자동화가 잘 돼 있어 오퍼레이터의 수가 크게 줄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반도체는 기계, 전자, 화학, 물리, 재료, 환경,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분야 인재가 필요하며 실제 현장은 제조뿐 아니라 설계·패키징·소프트웨어 등 반도체 전공만으로는 포괄할 수 없는 다양한 분야와 공정이 존재한다. 이어 이 씨는 반도체 장비를 유지보수하는 장비 엔지니어를 소개했다. “본인이 삼성전자에 입사할 때만 해도 장비 엔지니어는 공고 졸업생을 뽑아 교육을 시켜서 일을 맡겼다. 그 후로 점차 전문대 졸업생을 뽑더니 요즘은 대졸자들도 뽑아 배치하는 경우도 늘었다. 이 일 역시 장비제조회사 혹은 사내 교육시설에서 일정기간 교육을 받거나 선배들로부터 일대일로 배운다면 1~2년내 맡은 일을 해낼 수준이 된다. 게다가 요즘은 장비 제조회사와 계약을 맺고 기본적인 유지보수를 맡기기 때문에 예전보다 기술이나 기능이 덜 필요한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그 다음 이어지는 단위공정의 관리와 개선담당 공정 엔지니어 경우는 대체적으로 대졸자를 배치한다고 한다. 석사 혹은 박사학위를 가진 이들이 이 일을 하는 경우도 있다. 반도체 인력부족을 이야기할 때 연구개발 인력과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되는 대상이 단위공정의 관리와 개선담당 공정 엔지니어 분야다. 반도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으면 좋지만 물리, 화학, 재료 등의 전공 지식이 있다면 실제 반도체 공정은 직무교육을 통해 습득할 수 있다. 이 씨는 산화, 포토, 식각, 박막, 금속배선 등등 반도체를 만드는 기본적인 공정은 정해져 있지만, 각 회사마다 만드는 제품이 다르기 때문에 실제 적용되는 공정은 현장에서 배우는 게 가장 효율적이라고 권유했다.

끝으로 그는 소자, 품질관리, 테스트 등 다양한 부서에서 일하는 엔지니어들이 있는데 이들 역시 공정 엔지니어와 마찬가지로 대학에서 기초학문을 공부한 후 현장에서 1~2년 정도의 교육을 거치면 큰 어려움 없이 일을 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뭔가를 개발하는 게 아니라 이미 30년 넘게 운영되고 있는 팹에서 저마다 필요한 부분을 개선해 나가는 일이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시설이나 자재, 구매, 회계 등 팹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부서에서 일하는 인력은 굳이 반도체를 전공하지 않아도 된다고 덧붙였다.

싱가포르 세계적 파운드리, 동남아·인도·중국 인력 활용

이봉열 엔지니어가 설명하는 글로벌 반도체 외국기업들의 실제 인력운영 사례를 접해보면 한국의 반도체 기업들이 주장하는 인력난에 의문이 가는 게 사실이다. 싱가포르에는 글로벌 파운드리, 마이크론, STM 같은 세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회사의 팹이 많다. UMC, SSMC 같은 유명 파운드리 회사의 팹도 있다. 메모리 팹, 비메모리 팹이 다 있으며, 팹 중에서 최첨단 시설로 구성되는 300mm 팹의 경우도 이 작은 도시국가에 다섯 개나 있을 정도로 싱가포르는 반도체 강국이다.

오퍼레이터는 주로 중국이나 인도의 인력이 담당한다. 영어 의사소통도 잘 안되지만 짧은 현장교육만으로도 라인에서의 맡은 일을 충분히 해 낸다. 장비 엔지니어는 필리핀, 인도, 말레이시아, 중국 등에서 일하러 오는 이들이 많다. 기계·전기, 전자 분야의 학사학위 소지자로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일한 경험을 가지고 싱가포르에 온 사람들이며, 반도체 일은 처음 해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들 빨리 배우고 또 잘 해내고 있다.

공정 엔지니어를 비롯해서 일정 수준 이상의 반도체 기술과 경험이 필요한 직군은 싱가포르에서 대학을 졸업한 이들이나 이웃 동남아 국가에서 석·박사 학위자들이 주로 맡는다. 이들 중에 입사 이전에 반도체를 전공한 이들은 찾아보기 쉽지 않다. 외국 반도체 회사에서 경력이 있으면 쉽게 취업이 가능하기는 하다.

그는 이렇게 설명하면 세계 최고의 반도체 회사들이 인력을 대충 뽑아 쓰는 것 아니냐는 생각을 할 지 모르겠지만 실제로 그 정도면 충분하다. 다시 말하지만 어느 산업이든 우수인재가 많이 있다면 더 좋을 뿐, 특별히 반도체산업을 육성한다고 국무회의에서 교육부차관을 쥐잡듯이 하면서 인력육성 시행방안을 만들어 국가인재를 싹쓸이 하듯이 하는 야단법석을 떨지 않아도 글로벌 반도체 강국으로 위세를 떨치면서 반도체 강국으로 군림할 수 있다고 언급한다.

물론 반도체설계나 공정기술개발 등에 종사하려면 반도체를 오랫동안 연구한 석·박사급 연구원들이 필요하다. 특히 한국 같은 경우는 뒤처져 있는 시스템 반도체 설계분야를 끌어 올리기 위한 전문인력의 양성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원의 연구활동에 지원을 강화하고, 대학원과 기업이 함께하는 산·학 프로젝트를 통해 필요전문가를 키우는 방법을 동원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이상이 30년 넘게 반도체산업 현장에서 잔뼈가 굵어온 엔지니어의 살아있는 이야기다.

반도체 수도권 입학정원 확대, 기업·대학 환영계산해보니 이득

윤 정부의 반도체학과 수도권 개설 규제완화 정책이 비수도권 대학 붕괴를 가속화시킬 수 있다는 반발이 비수도권대로부터 나오자 부랴부랴 비수도권 대학 위한 지원책이 검토되고 있지만 비수도권 대학의 반도체 관련 학과는 정시모집 정원도 채우지 못하는 실정이라는 걸 감안하면 땜질식 지원책이 얼마나 효과가 있겠냐는 우려가 잇따라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2021년 산업기술인력 수급실태조사 결과, 반도체산업 부족인력 90%가 중소기업에 몰려 있다. 해당 사업체 필요인력을 학력별로 보면 고졸인력 68.2%로 가장 많았고, 전문학사 17.1%, 학사 13.7%, 석사 이상 0.9%로 나타났다. 반도체 관련 중소기업들은 고졸 및 전문학사가 필요하다는데 윤석열 정부는 대학의 반도체 관련 정원을 늘리겠다고 반도체기업 선호 수도권대학 정원규제를 완화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대학을 뒤흔들면서 대학의 반도체학과 정원을 확대해 산업계에 인력공급을 지시한 대통령은 반도체에 대한 전문가도, 교육자도 아니다. 그냥 정치 초년생이다. 그런 대통령의 지시를 아무런 필터링 없이 고스란히 받들어서 신임 교육부장관이 1개월여만에 반도체학과 확대위주의 반도체 인력방안을 장관이 발표했다. 산업계, 학계의 의견수렴을 폭넓게 했다는 의미부여를 더 했지만 쉽게 믿음이 가지 않는다.

반도체 대기업 연구원 출신 C씨는 반도체 업종은 의외로 고강도 노동력이 요구되는 업종이다. 엔지니어가 일정기한이 되면 교체될 수 밖에 없는 노동조건이다. 따라서 오랜 숙련된 엔지니어들의 기술력으로 실현된 미세공정도 계속 치고 올라가지 못하고 주춤한다. 이 같은 물리적 한계로 몇 년 후 반도체산업은 성장성이 둔화될 수밖에 없다. 입학정원 확대는 싼값에 고급노동자를 구하고 싶은 기업의 태생적 욕심과 등록금을 안정적으로 벌어들일 수 있는 대학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지는 일이다라고 평가했다.

대학 정원확대라는 강제적 방법으로 반도체 인력을 늘리는 것에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굳이 그럴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위에서 반도체 30년 이봉열 엔지니어의 실제경험과 현장상황 전달에서도 확인됐지만 시장에서 수요에 맞게 자연스럽게 늘어나는 것을 굳이 인위적 확대를 해서 반도체 인력양성을 늘리게 되면 부작용의 댓가가 너무 큰 위험성을 안게 된다.

반도체전공인력 필요하면, 기업 사내대학 활성화 해야

삼성전자 기업사내대학 졸업식 
삼성전자 기업사내대학 졸업식 

반도체 대기업이 선호하는 수도권대 출신 필요인력을 조달해주기 위해 학과신설에 교원만 충당하면 수도권이던, 비수도권이던 관계없이 신설학과 허가를 내주도록 대학설립·운영규정을 개정했다.

이같은 무리수는 정원미달로 존립위기에 맞딱드린 비수도권대학을 절벽위로 몰고 가는 형국이다. 가뜩이나 수도권으로의 유출이 심각해 정원미달을 부추기는 현실에서 강행되다보니, 7개 비수도권대총장협의회를 비롯한 108개 대학총장들이 기자회견을 가지면서 반도체에 눈이 가려져 비수도권대학이 보이지도 않냐며 비수도권대 총장들이 마음속 응어리를 뱉어 냈다.

전문가들은 인력양성으로 운영되는 사내대학 '삼성전자공과대학'을 잘 활용하는 것에 포커스를 맞추는 방법이 매우 좋은 솔루션중의 하나라고 조언한다. 그렇다면 교육부의 방침대로 대학정원을 늘리고 반도체 관련 특화된 교육을 하게 되면 어떻게 되는 것일까. 반도체 기업들은 더더욱 인력양성에 투자를 게을리 할 것이 명약관화다. 회사에서 해 왔던 기술교육을 대학에서 다 해주는데 굳이 직원을 미리 채용해 교육을 시키며 미래를 준비할 기업은 없다.

최근들어 반도체 필요인력이 더 급해진 것은 호황 대비인력을 키워놓지 않았기 때문인 이유가 가장 크다. 기업들이 필요할 때 필요한 인력만을 채용했을 뿐 미래를 위해 인재에게 미리 투자하는 걸 하지 않았기 때문에 호황을 맞아도 사람이 없어 발을 동동 구르는 모습이다. 반도체 기업이 반도체 전공인력이 필요하다면 삼성전자공대 같은 개별 기업의 사내대학 규모를 더 키우고, 협력업체 인력에게도 입학을 개방해 반도체 전문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이고, 충실한 교육이 가능한 방법이다. 그런데 인력이 없어 죽겠다면서 왜 실시를 안하는 것일까.

인력난 호들갑 떨던 반도체기업, 안면 바꾼 공장증설 보류

낭패를 본 교육부의 재정지원사업은 하나, 둘이 아니다. 대표적인 게 프라임사업이다. 단군이래 최대 재정지원사업이라며 공과대학 신설하거나 정원을 늘리는 대학에게 엄청난 지원을 했다. 그러나 공과대학 필요인력을 잘못 추산해 비수도권대 프라임사업 선정대학들은 공과대학 모집정원에 절반도 채우질 못해 입학정원율의 골칫덩어리로 남아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인재양성 방안이 또다시 인력 수요와 공급 사이 미스매치를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무엇보다 정부의 필요인력 추계가 오락가락한다. 정부는 이번 방안에서 향후 10년간 반도체업계에 추가로 필요한 인력이 127000명이라고 내다봤다. 1년에 12700명꼴이다. 하지만 지난해 정부의 ‘K반도체 전략발표 당시 추계된 부족 인원은 연평균 1510명이었다. 지난달 교육부 포럼에서는 2032년까지 석·박사급에서만 5565명 부족할 것이라는 전망치가 나오기도 했다.

안진호 한양대 신소재공학부 교수는 반도체(산업)가 잘되면 반도체 학과를 늘리고 배터리가 잘되면 배터리학과를 늘릴 것이냐궁극적으로 대학은 기업 현장투입을 위한 엔지니어 육성이 아닌, 기초과학을 연구하는 고급형 인재양성에 집중해야 한다고 제기한다.

인력난에 처했다고 허들갑을 떨던 반도체 대기업 중 한 곳인 SK하이닉스가 충북 청주에 건설하기로 한 반도체 공장 증설 계획이 차질을 빚고 있다. 글로벌 경기위축으로 반도체 수요가 연내 회복되기 어렵다는 판단에 공장 증설까지 연기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국내 반도체 기업은 위축 국면에서도 생산설비 확충을 지속하는 등 감산 전략을 단기간에 마무리하겠다는 행보를 보였으나 최근 들어 감산의 장기화를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까지 '인위적 감산은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던 삼성전자가 돌연 감산으로 방향을 선회한 이후 SK하이닉스가 공장 증설을 중단하면서 국내 반도체 대기업이 전례 없는 위기를 앞두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민주평등사회를 위한 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 △전국교수노동조합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 △전국국공립대학교수노동조합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한국사립대학교수노동조합 등 7개 단체▲전국교수노조, 사교련, 국교련, 민교협 , 비정구교수노조, 전국대학노조,  등 8개 교수단체가 윤석열 정부의 시장주의에 크게 치우친 고등교육정책을 철회하라는 연대시위를 벌였다.   
△민주평등사회를 위한 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 △전국교수노동조합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 △전국국공립대학교수노동조합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한국사립대학교수노동조합 등 7개 단체▲전국교수노조, 사교련, 국교련, 민교협 , 비정구교수노조, 전국대학노조,  등 8개 교수단체가 윤석열 정부의 시장주의에 크게 치우친 고등교육정책을 철회하라는 연대시위를 벌였다.   

전국교수노동조합과 전국대학노동조합 등 8개 단체는 지난해 6월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 정부에서 고등교육정책이 혼선을 빚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반도체 인력양성 정책에 대해 "지방과 수도권간 불균형 해결대책은 내놓지 못하고 불필요한 수도권 쏠림, 대학서열화 갈등만 조장하는 선후가 뒤바뀐 정책 추진"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이들 단체는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교육부가 반도체 인력 양성 전담부서처럼 움직이는 모습은 대학교육이 산업의 하부구조로 전락할 것이라는 우려를 단적으로 확인시켜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