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 7개권역 총장협의회 "대학자율성 위해 의사결정, 예산배정 대학에게 초점맞춰져야"

전남대(총장 정성택)가 주관한 7개 권역대학교 총장협의회가 9월 13일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올해 8차 회의를 갖고, 지자체장과 대학총장 공동대표, 예산 대학배정이 되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체계)로 진행돼야 한다고 제기했다. 시도지사협의회와 마찰이 예상된다.
전남대(총장 정성택)가 주관한 7개 권역대학교 총장협의회가 9월 13일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올해 8차 회의를 갖고, 지자체장과 대학총장 공동대표, 예산 대학배정이 되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체계)로 진행돼야 한다고 제기했다. 시도지사협의회와 마찰이 예상된다.

[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 전남대 주관 비수도권 7개 권역대학 총장협의회가 2025년 라이즈(RISE)체계 전면도입을 앞두고 의사결정 체계에 지자체장과 대학총장이 공동대표를 맡는 합의가 필요하다는 협의회 공식입장을 최근 내놨다.

총장협의회는 라이즈체계가 성과를 거두는 정책이 되려면 지자체 협력이 당연히 필요하지만 대학자율성이 기반되지 않으면 사업자체가 추진되지 않을 것이라며 따라서 관련 예산도 지자체 배정이 아니라 지역할당 개념으로 대학에 배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본지가 비수도권 총장협의회의 의견에 대해 시·도지사협의회 관계자의 견해를 물었으나 ·도지사협의회의 총회나 협의회 회의 등을 개최해 논의해야 할 사안이라면서도 라이즈체계 사업의 요지가 지자체에 중앙정부 행정·재정 권한을 이양해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지자체-대학-기업간 협력 벨트를 구성하는 것으로 돼 있다며 사업요지를 강조했다,

RISE 사업은 대학-지자체-산업계 협력 사업이었던 기존 RIS(Regional Innovation System) 체계에 교육(Education)을 추가한 것으로, 정부의 예산과 권한의 상당 부분을 지자체에 이양해 대학을 지원하면서 지역발전을 꾀하는 정책이다.

총장협의회는 이날 개진된 의견을 오는 922일 우송대에서 예정된 대학-지역혁신TF 연구과제 중간보고회에서 공식의견으로 제시하고, 대교협을 통해 교육부와 국회, 지방시대위원회 등에도 의견을 전달해 수평적 거버넌스 필요성에 대해 강조할 계획이다.

7개 권역 비수도권 대학의 지자체장-총장 공동대표, 대학에 예산배정 제기에 대해 시도지사협의회 공식입장이 아직 나온 바 없으나 사업의 주도권에 따라 사업추진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각 협의회는 쉽게 수용하기 난망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수도권 7개 권역 대학총장협의회는 지방대학의 위기를 알리기 위해 비수도권 7개 권역별 대학이 연합한 협의체다. 이날 회원 자격으로 전남대(광주·전남), 우송대(대전·세종·충남), 제주대(부산·울산·경남·제주), 중원대(충북), 고문으로는 조선대(광주·전남), 창신대(부산·울산·경남·제주), 한국교원대(충북) 7개 대학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