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E시범사업 탈락민심 모면용·글로컬대학 대비용 양수겸장

대전시는 1일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이하 RISE) 계획(5개년, 25~29년)’수립을 위한 착수보고회를 옛 충남도청사에서 개최했다.
대전시는 1일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이하 RISE) 계획(5개년, 25~29년)’수립을 위한 착수보고회를 옛 충남도청사에서 개최했다.

[U's Line 유스라인 문유숙 기자] 대전시가 지자체에 대학 관리·지원 권한이양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에 적극 대응한다는 취지로 대전 RISE센터 신설을 본격화 했다.

대전시 RISE센터 신설은 지자체와 대학이 머리를 맞대 사업을 풀어가려면 고등교육 전담부서가 필요하다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시급했다. 특히, 대전시는 지난 3RISE 시범사업에 탈락하면서 시의 선제적 대응의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공교롭게 대전시와 충남도 모두 RISE 시범사업에서 탈락해 글로컬대학 30사업에서 가산점을 못 받는 등 관내 대학들의 눈총을 받아야 했다.

이에따라 RISE센터 신설을 어느 지자체보다 대전시가 서두른데는 RISE 시범사업 탈락으로 가산점이 날아가자 글로컬대학 30’사업 도전장을 낸 관내 대학들이 비공개적으로 지자체마저 도와 주지 않는다는 말을 했지만 훗날 RISE사업 등에서 지자체가 가진 판단이 매우 중요한 상황이라 벙어리 냉가슴 앓듯 했다고 충남권 지역대학 한 부총장이 귀띔을 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대전시는 이달 초 RISE 계획수립 연구용역에 착수해 대전테크노파크 내 RISE센터를 신설하는 내용으로 내달 교육부로부터 지정받아 내년 3월 출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지역대학 한 관계자는 "대학을 지원하는 전담 부서도 없고, 위원회 구성도 형식적 수준에 그치면서 혁신 계획이 나올 수가 없었지만, RISE센터와 연구용역도 마무리되면 아무래도 대전만의 강점을 반영한 대학 선도모델을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특히 대전시 관계자는 대전시만의 강점을 살린 지역혁신의 핵심동력을 확보해 향후 글로컬대학 선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다. 글로컬대학 신청서에는 지자체 혁신 기획안이 담겨야 하는데, RISE와 관련해 지자체의 선제적인 혁신안을 기술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조직구성은 아직 논의중이나, 6명으로 시작해 대학 파견 등으로 점차 늘려갈 계획이다. 지역협의체 구성 및 운영은 올해 안으로 마무리할 예정이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 1일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이하 RISE) 계획(5개년, 25~29)’수립을 위한 착수보고회를 옛 충남도청사에서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대전시, 대전테크노파크, 대전과학산업진흥원, 관내 19개 대학 기획처장 및 산학협력단장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시가 마련한 RISE 계획수립 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향후 효과적인 계획수립을 위한 대학별 의견 청취 순으로 진행됐다.

RISE는 대학지원의 행재정 권한을 지자체에 위임이양하고 지역발전과 연계한 전략적 지원으로 지역과 대학의 동반 성장을 추진하는 체계로, 25년부터 교육부 대학재정지원사업 예산 50% 이상이 지자체로 전환된다.

이와 관련해, 대전시는 교육부 제출안을 202312월까지 마련하고 지역대학 등 혁신 주체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20243월까지 계획수립을 완료할 예정이다.

RISE 계획의 주요 내용에는 인재양성·활용 현황 비전 및 핵심분야 설정 추진체계 구축·운영 계획수립 세부 프로젝트 구성 및 운영 재정투자 및 성과관리 계획수립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