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동명대에서 가진 대학동물병원 부지 기부채납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동명대에서 가진 대학동물병원 부지 기부채납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U's Line 유스라인 정다연 기자]  동명대(총장 전호환)와 경상국립대(총장 권순기)가 동명대 캠퍼스 내 대학동물병원 부지 기부채납식을 갖고 동남권 바이오메디칼 허브 도약의 첫발을 힘차게 내디뎠다.

양 대학은 지난달 30일 오후 동명대 본관에서 서의택 동명문화학원 이사장, 전호환 동명대 총장,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이희천 수의과대학 학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상국립대 수의과대학 동물병원 부산분원 건립 동명대 부지 기부채납식'을 가졌다.

동명대 전 총장은 "대학동물병원 건립은 동남권 시민들이 한층 높은 수준의 삶을 누릴 수 있는 획기적인 인프라 확보에 대학이 기여한 대표 모델"이라며 "지금껏 누구도 시도하지 못한 지자체·국립대·사립대 간 벽 허물기의 새로운 초광역협력사례"라고 밝혔다.

이어 "부산시 지원과 협조로 동물병원 인접 유휴부지 펫파크, 펫유치원, 펫아트뮤지움 건립과 애완용품 미용 호텔 카페 창업 등으로 부산의 신성장동력 펫산업 활성화와 신규 고용, 경제 파급효과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순기 총장은 "경상국립대 부산동물병원의 경우 우리나라 대학, 수의학, 반려동물산업의 역사에 하나의 이정표를 세우는 일"이라며 "부산시, 동부경남, 울산지역 반려동물산업과 동물생명과학 발전의 새 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명대는 동물병원건립 경제적 효과와 교육적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2023학년도 전국 최초(유일)로 단과대학 반려동물대학을 신설했다.

오는 2024학년도에는 이 단과대학에 3개 학과(반려동물보건학과, 애견미용·행동교정학과, 반려동물산업학부) 신입생을 모집한다. 반려동물 관련 석사과정(2024년), 박사과정(2025년) 개설, 교원양성과정 신청(2024년)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동명대 캠퍼스 내 경상국립대 대학동물병원 부산분원 건립사업은 지난 6월 1일 '2024년 교육부 민간투자사업 심의'에서 승인됐다.

동명대는 대학 부지(남구 용당동 490-21번지 일원)를 경상국립대에 무상 기부채납하고, 경상국립대는 반려동물 의료인력 양성을 위한 학과 신설 등을 적극 지원한다. 신축 대학동물병원은 동명대 부지에 366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하 1층~지상 4층 연면적 9000㎡ 규모로 건립 예정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