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교육혁신 공청회.
부산대 교육혁신 공청회.

[U's Line 유스라인 정다연 기자]  다양한 다전공 및 소단위전공, 조기졸업 후 진학 및 취업에 대한 요구, 집중학습이 필요한 학생 교육 수요 증가 등 대학교육이 해결해야 할 사회적 변화 흐름과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대학교육 운영 혁신을 위해 부산대학교가 국립대학 최초로 ‘도약학기제’를 도입해 재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폭넓게 지원하기로 해 눈길을 끌고 있다.

부산대학교(총장 차정인)는 방학기간 중 단절 없이 전공·교양·비교과 등을 계속 공부할 수 있는 ‘도약학기제’를 국립대 중 처음으로 마련, 내년 2024학년도 여름학기부터 새롭게 시행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도약학기제’는 재학생의 역량과 수준을 한 단계 도약시키기 위한 학기를 말하는 것으로, 재학생들이 자신의 역량 및 능력을 기르기 위해 기존의 정규 1·2학기와 계절수업 외에도 추가적으로 순수방학(여름·겨울방학 계절수업 종료 이후 공식 학기가 없는 방학기간) 기간을 새로운 학기로 공식 명명해 교육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도약학기제’ 수강방식은 학생의 필요로 자율수강하는 방식과 학과(교수자)의 필요로 하는 지정수강을 활용하고, 2023학년도 하반기부터 교과목 공모를 추진해 2024학년도 여름방학에 첫 시행에 나설 예정이다.

이 기간에는 학생들이 재학 중 스스로 모자라는 분야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수강 내용에 따라 과정을 개설해 재학생들의 창의성과 교양·전공학습 역량, 문제해결능력 및 졸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