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Line 유스라인 이경희 기자] 교육부 라이즈(RISE)사업을 지원하는 중앙라이즈(RISE)센터가 한국연구재단 학술진흥본부에 설치됐다. 중앙RISE센터는 광역지자체의 시·RISE센터 컨설팅과 예산집행 등 추진과정 모니터링, 성과관리 및 평가 등을 담당한다.

광역지자체의 시·RISE센터는 중앙부처의 대학재정지원사업 예산을 교부받아 운영된다.

한국연구재단에 설치된 중앙RISE센터는 지역RISE센터의 사업계획 수립지원, 운영점검 및 관리, 평가, 교육 등을 담당하는 ‘RISE 지원팀과 성과관리 체계구축, 협력 네트워크 운영, 활성화 및 고도화 전략수립을 담당하는 ‘RISE 성과관리팀으로 구성됐다.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는 인구절벽, 지역소멸이라는 시대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지원의 행·재정 권한을 지자체에 이양하고 교육부와 관계부처가 전략적으로 지원해 지역과 대학, 산업체의 동반성장을 추진한다.

교육부는 올해 5개 내외의 시범지역을 운영하고 내년 기반조성을 거쳐 2025년부터는 RIS(지역혁신), LINC 3.0(산학협력), LiFE(대학평생교육), HiVE(전문직업교육), 지방대활성화 사업 등 5개 사업을 통합해 전 지역에서 RISE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박대현 중앙RISE 센터장인 박대현 한국연구재단 학술진흥본부장은 중앙 RISE센터 설립으로 시·도별 개별 센터 운영에 따른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됐다“RISE사업이 지역과 대학, 산업체의 동반 성장을 촉진하는 지역 혁신의 엔진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