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Line 유스라인 문유숙 기자] 교육부가 인문사회분야 학문을 융합기반으로 인구구조 변화, 기후위기 대응, 사회수요 등과 연계한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는 대학 컨소시엄을 지원하는 '인문사회 융합인재 양성사업'을 추진한다.

교육부는 이 같은 대학컨소시엄 5개 안팎을 선정해 올해 150억 원을 지원한다. 대학간 비교우위 영역을 활용할 수 있도록 3~5개 대학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하되 참여대학별로 2개 이상 학과 참여조건을 달았다. 또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대학중 40% 이상은 비수도권 대학이어야 하기에 5개 대학의 컨소시엄이면 3개 대학이 비수도권대학으로 구성돼야 한다는 의미다.

교육부는 5개 내외 컨소시엄을 선정해 올해 예산은 총 150억 원이다. '인문사회 융합인재 양성사업'은 올해 학술연구지원사업 종합계획 중 하나로 학술연구지원사업 9650억원중 150억원이 배정됐다. 올해부터 2025년까지 3년간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각 컨소시엄은 디지털, 환경, 위험사회, 인구구조, 글로벌·문화 등 5개 대주제와 관련한 소주제를 자율적으로 정해 융합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한다. 참여대학들은 개발된 교과목을 중심으로 수준별 단기·집중형으로 교육 과정을 운영해 학생들에게 전공을 넘어 자율적으로 진로를 설계하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해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여건에 맞게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교육부는 사업을 통해 개발된 우수 교과목을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대학에도 공유하고 인문 주간, 인문학 포럼 등과 연계해 일반 국민에게도 성과를 공유할 계획이다.

학문 간 융합과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참여대학이 집중·유연 학기제, 소단위 학위과정 등을 운영할 수 있도록 대학간 최대 교류학점을 상향 조정하거나 계절학기 이수학점 제한을 완화하는 등 학사제도 개편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대학의 원활한 사업신청을 돕기 위해 13일 대전 한국연구재단 연구관 대강당에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한국연구재단은 선정평가를 거쳐 최종선정된 컨소시엄과 7월에 협약을 체결하고 사업비를 교부할 계획이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사업 공고(4.11.) 530() 17시까지 사업신청을 접수하고, 대학의 원활한 사업신청을 돕기 위해 사업설명회(4.13.)를 개최할 예정이다. 선정평가를 거쳐 최종선정된 컨소시엄과 7월 중 협약을 체결하고 사업비를 교부할 계획이다.

최은희 교육부 인재정책실장은 "인문사회 융합인재 양성사업을 통해 인문사회 분야를 진흥하고 미래사회 문제를 해결해 나갈 융합적 역량을 갖춘 인문사회 인재를 양성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