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대 총장들 "비수도권 대학 활성화 대책마련도 없이..." 무책임한 처사 비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총장 하계세미나 참석총장 대상 설문조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총장 하계세미나 참석총장 대상 설문조사

[U's Line 유스라인 이경희 기자] 정부의 반도체 등 첨단분야 학과 신·증설 허용 추진에 맞서 비()수도권 대학이 사실상 '지방대 죽이기'라며 127개 지방대 가운데 100개 이상 대학이 참여하는 공동성명서를 31일 밝힌다.

대학사회에 따르면 교육부가 반도체 인력양성 정책 일환으로 수도권 대학의 첨단학과 설립 규제 완화에 본격적으로 나서자 지방대가 집단 반대 의사로 비수도권대학 공동성명서를 국회에서 채택한다.

공동성명서 채택을 위해 비수도권 7개권역 총장연합이 회의를 진행해 비수도권 대학의 한 목소리를 내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앞서 교원 확보율만 충족하면 첨단분야 학과 신·증설이 가능하도록 대학설립·운영규정을 연내 개정하겠다고 입법예고했다.

이에 대해 지방대는 수도권 대학의 첨단학과 신·증설 정책은 보완책 없이 지방대는 물론이고 지역소멸을 가속화하는 편향된 행정이라고 주장했다.

박맹수 원광대 총장은 수도권에 대기업을 비롯해 반도체 제조공장이 다 몰려있고, 연구개발 투자도 수도권에 집중된 상태라며 보완책도 없이 수도권과 지방이 경쟁하라는 것은 대학생과 초등학생을 똑같은 출발선에 놓고 100m 달리기를 하라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또 박 총장은 이번 성명은 총장 개인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각 대학의 재학생, 학부형, 동문, 지역사회를 대표해 발표하는 것이라며 지방대 및 지역사회 소멸을 막을 실효성 있는 추가대책도 없이 수도권 정원규제를 완화하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라고 밝혔다.

이병수 고신대 총장은 지난 대교협 하계 세미나에서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 등 인재양성이 수도권 중심으로 이뤄진다면 윤석열 정부가 국정과제로 내놓은 '이제는 지방대학 시대' 표어와 충돌할 것"이라며 "수도권 중심으로 인재 양성이 기울어지는 것에 대해 굉장히 우려한다"고 말했다.

교육부 출입기자단이 지난 623~24일 대구에서 열린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하계세미나에 참석한 대학 총장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수도권 대학 총장들은 28명 중 24(85.7%)이 규제완화에 찬성한 반면 비수도권 대학 총장은 56명 중 52(92.9%)이 반대했다.

반면, 지방대 총장들은 반대 사유를 적는 문항에 고사’ ‘소멸’ ‘황폐화등의 단어를 사용해 가며 수도권 대학의 정원 확대가 지방대의 생존 위기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반발했다. 한 지방 사립대 총장은 “(수도권 대학 정원 규제 완화시) 지방대의 신입생 충원이 더 심각하게 어려워질 것이라고 썼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