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열린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이사회에서 윤 정부가 추진하겠다는 지자체에 지역대학 행·재정권 위임에 반대입장과 강한 비판이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17일 열린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이사회에서 윤 정부가 추진하겠다는 지자체에 지역대학 행·재정권 위임에 반대입장과 강한 비판이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이사회에서 윤 정부가 추진하겠다는 지자체에 지역대학 행·재정권 위임에 반대입장과 강한 비판이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6일 대교협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17일 개최된 대교협 이사회에서 중앙 정부의 지역대학 행·재정권 지자체 위임 건이 상정됐으나 이사 전원이 고등교육 전문기관이 아닌 지자체인데다 특히 4년마다 선출되는 정무직에게 대학의 행·재정을 쥐어주는 것은 혼란과 편파가 양산될 수 있는 여지가 너무 크다면서 새 정부가 지자체에 행·재정권을 주면 지역대학이 활성화될 것이라는 어처구니 없는 발상을 대학사회의 의견수렴도 거치지 않고 추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조심스런 입장을 표명했다.

지역대학 행·재정권 지자체 위임은 대통령직인수위가 밝힌 국정과제에서 이제는 지방대학 시대’, ‘더 큰 대학자율로 역동적 혁신허브 구축을 내세우며 대학 규제개혁을 혁파하겠다는 의지라면서 밝혔지만 실제 대학사회에서는 현실적이지 못 하고, 지자체 단체장 선출 등과 맞물려 정책혼란을 야기할 위험성이 너무 크다는 게 대학가 입장이다.

517일 대교협 이사회에서 지역대학 행·재정권 지자체 위임 반대입장이 나온 이후 1주일 뒤인 24일 충북 오송에서 교육부 사립대학정책과 가 7개 권역별총장협의회 총장과 같은 주제로 간담회를 가졌으나 참석 총장들이 거센 반대의견을 표명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순애 교육부장관 후보의 임명에 찬성하시나요? 반대하시나요?
박순애 교육부장관 후보자지명 찬성·반대 1차 투표(5월26~6월 1일)에 이어 2차 투표를 하게 됐습니다. 1차투표는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검증 이전이라 결격사유가 드러나지 않았던 상황이었습니다. 이후 박 후보는 ▲1개 논문으로 제목만 바꿔가면서 자기표절논문 4회 제출 ▲공공기관경영평가단장 시, 입찰참여업체 사외이사겸직 상황에서 이해충돌 ▲알콜농도 0.25% 만취상태 음주운전 적발 등 도덕, 윤리적 흠결이 연속해서 드러나 보다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2차 투표를 실시하게 됐습니다. 중·고교 교장의경우 음주운전이 적발되면 승진제외자로 분류되는 등 강한 패널티를 받습니다. 투표결과는 기사화 돼 국정운영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투표참여 바랍니다.(*IP기준 중복투표 불가)

          클릭 --->  박순애 후보자 교육부장관 임명에 찬성 or 반대 하시나요?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