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대, 두 차례 경기도 대표성 띠는 교명으로 개명하려다 기각

한국해양대와 목포해양대가 교명을 놓고 격돌할 분위기다. 이를 놓고 대학교육전문가들은 대학에 놓인 절박한 상황인식을 제대로 못한 행동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왼쪽 사진 한국해양대 전경, 오른쪽 출항을 앞둔 목포해양대 학생들.
한국해양대와 목포해양대가 교명을 놓고 격돌할 분위기다. 이를 놓고 대학교육전문가들은 대학에 놓인 절박한 상황인식을 제대로 못한 행동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왼쪽 사진 한국해양대 전경, 오른쪽 출항을 앞둔 목포해양대 학생들.

[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 해양분야 전문 인력양성 특수목적 국립대로 국내 2곳뿐인 한국해양대와 목포해양대가 교명을 놓고 한판 격돌이 예상된다. 그러나 교육전문가들은 교명보다도 학교 특성화가 더 시급한 절박한 상황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모르는 상황인식이 없는 행동이라고 질타하고 있다.

발단은 목표해양대학교가 국립해양대학교로 교명을 바꾸려는 움직임을 취하자 한국해양대학교가 행정소송까지 불사하겠다고 선전포고를 한 셈이다.

개명을 추진하는 목포해양대측은 해양전문 특수목적 대학이더라도 학령인구감소 영향으로 2023년에는 상단수 지방대가 학생수 미달 또는 폐교가 예상되는 심각한 상황이라면서 학생유치와 정부 재정지원 경쟁이 심해지는 상황에 대학혁신이 필요했고,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도 있었다고 개명추진 배경을 밝혔다.

목포해양대의 개명작업은 2015년부터 추진돼 왔다. 학생과 교직원, 지역 주민 등을 상대로 7차례에 걸친 설문조사를 거쳤고, 동문회에도 의견수렴을 실시했다. 그 후 20186월부터 학교명칭 변경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면서 개명작업을 공식화했다.

급기야 지난달 29일 목포해양대는 전체 교수회의를 열어 해양국립대학교’ ‘한국해양과학기술대학교’ ‘해양과학기술대학교’ ‘국제해양대학교55% 표를 얻은 해양국립대학교를 새 교명으로 결정했다. 현재 교육부에 교명변경 신청절차를 준비 중이다. 교육부에 신청서가 접수되면 3~5개월 안에 교명을 변경하고, 내년 새학기부터 바뀐 교명으로 학사행정을 시작한다는 계획을 잡고 있다.

목포해양대에게는 교명 변경의 지역 반대도 신경 쓰이는 부분이다. 지역주민 A씨는 목포해양대가 지금까지 정부재정지원이나 지역분배 정책에 따른 각종 혜택을 입었음에도 목포를 버리려는 이유는 근시안적인 형태라며 그동안 목포라는 이름만으로 지역 안배성 예산을 얼마나 가져가고, 그 학문적 성과나 결과가 어떠했는지 내부 반성부터 필요하다는 비판도 따른다.

반면, 목포해양대 한 동문 B씨는 한국해양대나 목포해양대나 같은 국립대지만 목포라는 지역명칭 때문에 지역대학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글로벌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교명 변경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도덕희 한국해양대 총장은 목포해양대가 해양국립대로의 개명에 반대한다27일 학교입장을 밝혔다. 도 총장은 함께 해양 전문교육을 선도하는 학교입장에서 유사한 교명은 혼란을 줄 수 있다만약 교명을 변경하면 행정소송도 불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국해양대학교의 정식명칭은 국립한국해양대학교로 유사명칭이라는 게 행정소송의 골자다.

한국해양대 학생들도 목포해양대의 개명추진에 달갑지 않다는 뜻을 내비쳤다. 4학년 윤 모(26) 씨도 교명이 유사해 포털에 한국해양대를 검색했을 때 해양국립대로 잘못 나오는 사례가 생길 수 있을 것 같다고 우려하며 개명을 하려면 유사한 이름 보다는 차별화한 이름으로 변경하는 게 양교를 위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한국해양대 학생회도 목포해양대의 명칭 변경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등 학교조치에 동참한다는 방향을 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해양대는 교육부에 목포해양대 교명 변경 신청서가 접수돼 전국 대학에 의견 회람이 개시되면 공식 반대 입장과 함께 구체적인 행동을 밝히겠다고 벼루고 있다.

한편, 목포해양대 측은 교육부에 개명신청도 하지 않았다. 신청후 소송을 걸어오면 향후 방향에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김인환 미래교육정책연구소 소장은 학교명에 국립을 넣냐, 안 넣냐는 건 본질적 사안이 아니다. 중요한 건, 학교의 특성화 및 차별화에 해당하는 선진적 커리큘럼과 현장대응력 등의 콘텐츠이다. 같은 해양전문 국립대간에 국립이라는 곁가지를 놓고 다툼을 벌이는 구태적인 행동보다는 미래지향적인 발상으로 한국해양만의, 목포해양대만의 특징을 살려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소장은 한국해양대나 목포해양대 모두가 대학개혁의 절박한 시기에 배부른 행동을 하면 양교를 지원하려던 지원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어 양교 모두에게 피해를 입을 것이라며 양교가 머리를 맞대고 묘안을 찾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경대학교는 지난 2007년과 2015년 두 차례 '경기국립대학교'로 개명을 추진하려다 경기대학교 측의 법적대응으로 취소됐다. 한경대학교가 추진하려던 경기국립대학교에 대한 상표서비스표등록 권리범위확인 심판에서 특허심판원은 "경기대학교와 혼동을 일으킬수 있다"며 교명사용을 해서는 안된다는 결정을 내렸다.

당시 특허심판원은 "경기대학교의 이름이 국내 일반수요자들 사이에 현저하게 인식돼 있는 상황에서 일반인에게 식별력 없는 '국립' 부분은 일반적으로 생략되므로 '경기국립대학교''경기대학교'는 서로 유사한 표장으로 간주돼 두 교명간 혼동의 우려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