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 "의견 공론화과정 전문적 지식 없이 안 돼"라며 교육부 해명 반박

교육부가 2022년 교육과정과 대입제도 개편 연구 의뢰기관에 채용전문 업체에 맡겨 논란이다. 그러나 해당업체는 채용대행만을 해오지 않았다는 반론을 제시했다.
교육부가 2022년 교육과정과 대입제도 개편 연구 의뢰기관에 채용전문 업체에 맡겨 논란이다. 그러나 해당업체는 채용대행만을 해오지 않았다는 반론을 제시했다. 사진은 해당업체인 ORP연구소의 홈페이지.

[U's Line 유스라인 디지털국] 교육부가 2022년 교육과정 개정과 고교학점제 도입과 같은 굵직한 변화를 앞둔 대입제도개편에 비전문 민간업체에 컨설팅을 의뢰한 것이 뒤늦게 밝혀져 적절성 여부를 놓고 말이 많다.

교육부는 지난 22220건 정책연구과제 연구자를 공개모집 했는데 '미래형 대입제도 개편방향 연구' 공모도 포함됐다. 이 연구는 현재 수능과 대입정책 한계를 분석하고, 전문가와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조사해 미래교육에 맞는 대입제도를 탐색한다는 내용이 주요 골자다.

그러나 문제는 교육부가 선정한 컨설팅 의뢰기관이 채용 컨설팅과 채용전형을 진행하고 통합관리시스템 운영에 노하우를 지닌 회사로서 대입제도 연구에 적합하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교육부가 공모한 대입제도 연구 등 20건 공모주제
교육부가 공모한 대입제도 연구 등 20건 공모주제

송경원 정의당 정책연구위원은 "대입정책 연구는 보통 연구자들이나 교육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학자분들이나 국책연구기관이 맡아 왔다. 전문적인 영역이기 때문에 그랬다. 그러나 이번에 선정된 업체가 대입 정책연구를 한 프로필도 없는 상태."라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 연구가 대입제도 개편안을 위한 기초연구중 하나고 다양한 이해 당사자들의 의견을 공론화하는데 초점이 맞혀져 있다면서 해당업체가 통일부 등 여러 기관에서 공론화 관련 용역을 맡아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했고, 심의를 거쳐 연구기관으로 선정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번 연구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공론화하는데 초점이 맞혀져 있다는 교육부의 해명에 대해서도 교육계에서는 이 또한 문제라고 지적한다.

H과학고 관계자는 의견의 공론화는 전문적인 지식과 교육의 흐름, 방향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제대로 공론화가 가능하다설문조사 행위는 별거 아니지만 질문항목이 무엇이냐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고 덧붙였다.

어쨌든, 대입제도와 같은 중차대한 국가적 과제를 교육 분야와 무관한 비전문 업체에게 의뢰한 건 쉽게 이해하기 어렵다는 여론이다.

한편, 교육부가 컨설팅을 의뢰한 ORP연구소는 채용대행만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가 아니다라는 반론의 입장을 내놓았다.

해당업체 ORP연구소가 입장을 내놓았다. 채용대행전문만을 업체가 아니라는 반론이다.
해당업체 ORP연구소가 입장을 내놓았다. 채용대행전문만을 업체가 아니라는 반론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