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KERIS, '대학 통합온라인 학습관리 플랫폼' 도입추진

▲ 코로나19로 인해 대학들이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하는 경우에 맞춰 교육부가 중소 사립대와도 공유하는 LMS 구축을 추진한다. 인하대에서 한 교수가 온라인 강의 녹화를 하고 있다.<사진 : 뉴시스>

[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 교육부와 관련기관이 ‘코로나19’ 감염병으로 확산되는 대학 온라인 수업의 질을 담보하기 위해 중소 사립대에도 공유할 수 있는 '대학 통합온라인 학습관리 플랫폼' 도입을 추진한다.

단, 관건은 소요비용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당초 사용범위 거점대학에서 중소 사립대로 확대하면서 추가비용 10억원이 더 소용되는데 기획재정부와 긴급예산 투입을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협의가 잘 마무리되면 이달내로 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이다.

교육부와 KERIS와 구축하려는 플랫폼은 강의를 단순히 촬영해 영상으로 내보내는 온라인 방식만으로는 수업의 질을 유지할 수 없다는 지적에서 수강생의 학습 다각도관리시스템으로 구축한다.

구축되는 LMS에는 등재되는 다른 대학 동영상 강의프로그램, 대학공개강의서비스(KOCW), 수업이해여부를 체크하는 학생 중간테스트도 가능하게 구성돼 있다. 교수는 온라인강의 커리큘럼을 짜고 학생 학습현황을 관리할 수 있다.

통합 온라인 학습관리 플랫폼(LMS) 서비스가 시작되면 LMS를 갖추지 못한 100여개 중소 사립대의 온라인 강의가 질적으로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계획은 9개 거점국립대학 학점교류 시스템을 확대하는 수준이었으나 ‘코로나 19’가 확산이 되면서 많은 사립대에서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되자 온라인 강의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중소 사립대에도 활용할 수 있는 통합 온라인 학습관리 플랫폼으로 구축하자는 쪽으로 방향이 선회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원래 구축하려던 통합시스템은 거점국립대학의 사용범위로 돼 있었지만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지역감염이 나타나면서 LMS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중소 사립대에도 플랫폼 공유를 위해 통합 인터페이스 구축, 클라우드 증설하기로 했다”면서 “추가비용이 10억원이 소요되는데 금주내로 기획재정부와 협의가 끝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올해 1학기에 한해 기존 교과 내 20% 이내 원격강의 제한규정을 완화, 각 대학이 자율적으로 온라인 강의비율을 배정 운영할 수 있도록 조치했으나 대다수 대학이 오프라인 수준 강의품질을 유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최준혁 김포대 교수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각 대학들이 온라인 강의로 수업을 대체하려고 원격강의 시스템 보강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부합하는 중장기적 전략을 수립하지 못하고 단기 미봉책으로 시스템을 끝내는 경우가 많다”며 “이참에 교육부가 원격교육지원센터를 서둘러 지정해 대학의 온라인 수업 애로사항과 중장기 대책을 국가차원에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제기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