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수시특집/경희대] 더 다양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학생주도학습

박수연 기자l승인2019.08.12 15:45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마음껏 배우고 마음껏 꿈꾸는 대학

경희대학교가 교수는 가르치고 학생은 배우는 기존의 일방향적이고 권위적인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교수와 학생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학상장(敎學相長)의 대학 문화를 정착시켜나가고 있다. ‘교육에서 학습으로, 학습에서 실천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학생들이 더 많은 미래,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새로운 배움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학생 스스로 과제를 설정 및 수행하고 교수와 함께 미래를 기획하는 ‘독립연구’, ‘독립심화학습’, ‘전환21’ 등을 개설해 학습과 실천 역량을 극대화한다. ‘경희꿈도전장학’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다.

 

경희의 3단계 전환설계 ‘더 많은 미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Step 1.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양교육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육은 이론에 그치지 않고 실천으로 이어진다. 학생들은 인간의 가치와 인류 문명, 우주의 역사를 탐색하며 사유의 폭을 확장하고, 세계시민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배운다. 이는 세계시민교육 ‘세계와 시민’, 창의적 연구·실천 영역을 학생 스스로 개척하는 ‘독립연구’ 등을 통해 확대된다.

Step 2. 융합형·사회맞춤형 전공교육

경희인은 다양한 융합형·사회맞춤형 교육에 참여하면서 자유롭게 미래를 설계한다. 학과, 단과대학, 캠퍼스를 넘나드는 융합전공과 다전공을 확대했고, 기업과 손을 잡고 사회맞춤형 트랙을 운영하고 있다. 전공에 더욱 집중하고자 하는 학생을 위한 ‘독립심화학습’, ‘전환21’,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 등도 두고 있다.

Step 3. 전방위에서 지원하는 사회진출교육

경희는 취·창업, 시민사회, 학계, 문화·예술·체육계, 국제기구, 프리랜서, 대안적 삶을 포괄하는 다양한 사회진출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행복한 삶의 주인으로, 지속가능한 문명의 주역으로 성장하도록 돕고 있다. 학생들은 상상과 혁신의 공간 ‘오픈랩’에서 아이디어를 현실로 구현해내며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수 있다.

 

국내 대학 최초로 전교생 대상 ‘세계시민교육’ 실시

후마니타스칼리지 재도약 일환…기후변화, 불평등 등 난제 해결 나서

후마니타스칼리지는 신입생 전원을 대상으로 세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p Education, GCED)을 실시하고 있다. 신입생 전원, 즉 전교생을 대상으로 세계시민교육을 실시하는 대학은 국내에서 경희대가 최초이다. ‘지속가능한 미래사회 건설에 기여하는 글로벌 교양교육’을 위해 재도약에 나선 후마니타스칼리지는 2019년 신학기부터 세계시민교육 ‘세계와 시민’(교양 필수)을 개설했다. 학생들은 기후변화, 생태·환경 문제, 빈곤, 불평등, 민주주의 위기 등 시대적 난제가 자신의 삶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는 과정에서 세계시민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배운다. 이후 세계시민의 관점에서 과제를 설정하고 해결책을 모색한다.

세계시민교육은 후마니타스칼리지 재도약의 일환이다. 인간과 지구의 미래를 위협하는 생태·환경 문제와 4차 산업혁명이 몰고 올 변화에 대응하는 핵심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교육에서 학습으로’ 패러다임 전환에 나섰다. 필수교과의 강좌당 학생 수를 25명으로 줄여 ‘과밀 강의실’을 개선, 발표와 토론 위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전공과의 연계성 강화, 학습 효과를 높이는 수업 방식도 도입했다. 전공과 연관된 글쓰기 ‘주제연구’를 통해 학술지에 논문을 투고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고, 온라인을 통해 선행학습한 뒤 강의실에서 토론하거나 문제를 풀어내는 역진행 수업(Flipped Learning)을 확대했다.

 

학생이 주도하는 교육 스스로 과제 설정·수행

경희는 융합교육을 확대하는 한편, 심화 학습을 강화하고 있다. 각 학과에서 운영하는 전공트랙과 독립심화학습, 전환21,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전공의 특성에 따라 융합과 심화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독립심화학습은 기존 교과의 한계를 넘어 학생 스스로 관심 있는 주제를 심층 탐구하는 프로그램이다. 전환21은 지구적 난제 해결에 기여하는 창의적 과제를 지원한다. 학생들은 지도교수와 함께 생태·환경 위기, 에너지·자원 고갈, 식량 부족, 난치병 문제, 난민 문제 등을 연구하고 있다.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은 교수 실험실에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꿈’에 도전하면 지원하는 특별한 장학금 ‘경희꿈도전장학’

경희에는 학생들의 ‘꿈’과 ‘도전’을 응원하는 특별한 장학제도가 있다. 바로 ‘경희꿈도전장학’이다. 성적 위주로 운영되는 기존의 장학제도를 개선한 것으로 창업, 봉사, 탐방, 연구 등 분야에서 스스로 삶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활동비를 지급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 재학생 10명 중 6명에게 장학금이 지급된다. 전체 장학금 규모는 서울 지역 대학 중 가장 많다(2018 대학정보공시 교내외 총계 기준). 학생부종합전형 최초 합격자 가운데 60명을 선발해 8학기 등록금 전액과 학업장려금(교재비, 생활비), 기숙사비(국제캠퍼스)를 지원하는 ‘학생맞춤형장학’도 시행하고 있다.

 

THE 대학 영향력 평가 세계 27위·국내 1위

경희대가 세계 최고 권위의 대학평가기관인 타임즈고등교육(Times Higher Education, THE)의 대학 영향력 평가(University Impact Ranking 2019)에서 세계 27위·국내 1위에 올랐다. 창학이념인 ‘문화세계의 창조’라는 기치 아래 창학 초기부어 학술기관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는 동시에 인류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기여하는 공적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남다른 길을 열어온 경희대의 노력을 인정받은 것이다.

올해 처음 시행된 이 평가에서 THE는 교육과 연구 성과에 집중한 다른 대학평가와 달리, 대학의 사회적·지구적 책무, 즉 ‘공공성’을 주요 잣대로 삼았다. 연구 항목을 평가하더라도 ‘인류의 보편적·지구적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인가’로 판단해 지속가능한 미래에 기여하고 있는지 들여다봤다. 평가 기준은 UN의 17대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중 11개 목표 달성에 대한 기여도였다.


이번 평가에서 경희대는 11개 목표 모두 세계 200위 내에 진입했고 8개 목표에서는 국내 1위를 차지, 사회적·지구적 책무 실현의 탁월성을 입증했다. 종합 순위 산출에 반영된 4개 목표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속가능한 도시와 주거지(SDG 11): 세계 1위, 국내 1위 △지속가능한 산업화·혁신과 재생가능한 인프라(SDG 9): 세계 8위, 국내 4위 △평화·정의 구현을 위한 제도(SDG 16): 세계 26위, 국내 1위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위한 협력(SDG 17): 세계 53위, 국내 1위.

 

 

수시모집 안내

가. 네오르네상스전형

경희의 인재상인 다양한 공동체 안에서 삶을 완성해 나가는 책임 있는 교양인 ‘문화인’, 지구적 차원에서 타인과 함께 평화를 추구하는 세계시민 ‘세계인’, 학문 간 경계를 가로지르며 융·복합 분야를 개척하는 전문인 ‘창조인’을 선발하고자 한다.

 

나. 고교연계전형

강한 학업의지로 학교생활을 모범적으로 수행하여 학교장이 추천한 학생 중 전형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1) 문화인재: 풍부한 독서와 교과 외 활동을 통해 입체적 사유능력, 토론 및 글쓰기 능력, 문화·예술적 소양을 고루 갖춘 학생

2) 글로벌 인재: 외국어 능력, 세계문제에 대한 관심과 활동 등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하고 공평한 세계’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 학생

3) 리더십인재: 전교학생(부)회장, 학급(부)회장, 동아리(부)회장 등 리더십 활동, 팀워크에 기반한 사회 현장 활동을 통해 ‘더 나은 사회(공동체)’ 건설에 헌신하고자 하는 학생

4) 과학인재: 주제탐구, 과제연구, 탐험, 발명, 창업 등 창의적 도전정신과 과학적 사고력이 남다른 학생

※ 태권도학과 지원자는 태권도 2단(품) 이상의 단증 소지자여야 함.

 

다. 고르기회전형(Ⅰ·Ⅱ)

어려운 환경에도 굴하지 않고 역경을 극복하거나 사회공헌의 의미를 이해하고 평소 모범적으로 실천해 온 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라.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

특성화(전문계) 고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자 중 산업체에서 3년 이상 재직하고 있는 자로서 선취업 후진학의 전형 취지에 따라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할 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마. 논술우수자전형

학업기초지식을 토대로 다양한 사회·자연현상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고자 합니다.

 

바. 실기우수자전형(성악·피아노·한국화·회화·조소·한국무용·현대무용·발레·디자인·도예·PostModern음악·연극·뮤지컬연기·체육)

지원 분야에서 탁월한 자질과 역량을 발휘해 온 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사. 실기우수자전형(글로벌(영어))

세계시민의식과 탁월한 외국어능력을 바탕으로 인류평화에 기여하는 실천적 세계인으로 성장할 잠재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아. 실기우수자전형(K-SW인재)

제4차 산업혁명과 미래산업을 선도하고 소프트웨어 기반의 혁신적 발전을 견인할 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 주요변경 사항

경희대는 2020학년도 수시모집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의 취지에 맞추어 학생부종합(고교연계)에서 서류평가 비율을 이전 60:40에서 70:30으로 변경했다. 또한 학생부종합(고른기회)전형은 지원 학생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면접전형을 폐지하고 전형방법을 단계별 전형에서 서류평가를 70%, 교과성적을 30%로 일괄전형으로 시행한다. 논술전형의 모집인원은 지난해 770명에서 714명으로 56명 감소했다. 

 


박수연 기자  usline513@usline.kr
<저작권자 © U'slin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유스라인  |  서울 아01588  |  등록일자 : 2011년 4월 2일  |  발행인 : 박병수  |  편집인 : 박병수  |  주소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난계로 28길 8(남양빌딩) 302호  |  발행일자 : 2011년 10월 3일  |  전화번호 : 02-2275-2495  |  메일 : news@usline.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하늬
Copyright © 2019 U'slin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