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 전국 131곳 자율개선대학에 대학혁신지원사업비가 통보됐지만 가(假)배정 상태에서 감축될 우려 속에 대학들은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가배정 사업비는 대학 규모와 학생수 등을 고려해 임시 책정한 액수이기 때문에 중장기 발전계획 및 사업비 계획이 담긴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한 컨설팅에서 최종 사업비가 결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예상보다 가배정액이 적게 나온 대학들은 혹여, 컨설팅단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사업계획서로 가배정 사업비가 감액되면 큰 낭패가 된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 권역별 배정 사업비는 A대학이 감액되면 권역내 B대학이 증가하는 시소(seesaw) 패턴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또한 지방대학들이 사업계획서에 지역대학 역할을 강조할 것으로 담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가 지역별 사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이와 연계된 특성화학과 육성과 4차산업혁명을 자연스럽게 연동하는 형태가 사업계획으로 포지셔닝될 것이라는 견해가 나오고 있다.

더욱이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취지가 국가 혁신성장을 주도할 미래형 창의 인재양성에 적지 않은 포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정부주도 지방혁신산업과 대학별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은 중요한 맥락이라는 의견이다.

한편, 기본역량진단 지표점수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던 부정·비리 제제가 이번 대학혁신사업계획 평가에도 적용여부가 초미의 관심으로 등장하고 있다.  

교육부는 컨설팅 등 절차가 마무리되면 해당 결과를 토대로 5월 최종 확정된 사업비를 대학에 교부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