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동의 없이 추진 안해" 도입보류

▲ 경인지역 14개대학이 복수학위제를 추진했으나 참여대학중 단국대와 인천대가 학생들의 반발로 제도시행을 보류했다. 사진은 지난 11월 27일 경인지역 14개 대학총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학 간 복수학위 학생교류에 관한 협약’을 맺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힌 체결식 모습. 복수학위제에 참여한 대학은 강남대, 단국대, 명지대, 서울신학대, 성결대, 안양대, 인천대, 인천가톨릭대, 칼빈대, 평택대, 한국산업기술대, 한국항공대, 한세대, 한신대다.<사진제공 : 인천대>

[U's Line 유스라인 오소혜 기자]경쟁력 강화와 융합형 인재육성에 기여를 할 것이라며 경인지역 대학이 추진한 '복수학위제'가 학생들의 반발로 잇따라 보류되고 있다.

20일 인천대 총학생회에 따르면 인천대는 전날 학생 대표들과 3시간에 걸쳐 면담한 결과, 경인 지역 대학교 간 복수학위제를 철회하는 데 합의했다. 내부 반발이 일었던 단국대 역시 학생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복수학위제 도입을 보류하기로 했다.

복수학위제가 시행될 경우 원소속 대학과 교류 대학에서 '4+1' 제도로 소속대학에서 8학기(4년)를 이수하고 2학기(1년)는 교류대학에서 수업을 들은 학위 취득요건을 충족하면 두 대학의 학위를 각각 받을 수 있다는 복수학위제 운영방안이 알려지자 인천대와 단국대에서 반발이 일었다.

▲ 인천대 총학생회가 17일 총장실앞에서 복수학위제 도입 반대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인천대 총학생회>

복수학위제를 학생들이 반대하고 나선 표면적인 이유는 대학측의 “일방적 추진”이라고 밝히고 있으나 실제로는 ‘대학서열’이 큰 걸림돌로 작용했다고 대학 관계자들은 말한다. 복수학위제 참여대학간에도 ‘대학 합격성적’이 다른데 같은 학위를 받는 건 불공평하다는 속내다. 이들 반대 학생들은 복수학위제가 ‘학력세탁’의 이용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한다.

단국대 한 관계자는 “이번에 경인지역 대학간 복수학위제를 체결한 대학들이 본교 보다 나은 대학들이 그리 많지 않다보니 학생들이 반대를 하는 것으로 여겨진다”며 “체결 대학이 보류 의사를 밝힌 만큼 경인지역 대학간 복수학위제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인천대 대학본부는 앞으로도 학생 동의 없는 국내 복수학위제를 추진하지 않기로 하고 사과문을 게시하기로 했다. 또 일방적인 행정처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학생들의 의견수렴이 필요한 사안은 총학생회를 반드시 포함해 의견을 청취하겠다고 밝혔다.

▲ 단국대 총학생운영위원회가 학교내 게시판에 '경인지역 복수학위제 협약' 철회를 요구하는 대자보를 내걸었다. <사진=단국대 총학생운영위원회>

애초 복수학위제에 참여의사를 밝혔던 단국대 2개 학과도 학생들 반대 의견을 고려해 복수학위제를 시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조동성 인천대 총장이 회장인 경인지역대학총장협의회는 앞서 지난달 27일 각 대학 총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인 지역 대학간 복수학위 학생교류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당시 복수학위제에 참여한 대학은 강남대, 단국대, 명지대, 서울신학대, 성결대, 안양대, 인천대, 인천가톨릭대, 칼빈대, 평택대, 한국산업기술대, 한국항공대, 한세대, 한신대 등 14개 대학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