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관계자 “교육부에서 누설하지 않는 한 절대 불가능”

[U's Line 박병수 기자]총장사퇴 등 대학기본역량진단 1단계 통보에 따른 후폭풍이 거센 가운데 1단계에 포함됐지만 부정·비리 감점대상인 대학들이 “시뮬레이션상 자신의 대학은 2단계로 밀려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는 이야기가 은밀하게 돌고 있어 ‘그 시뮬레이션’이라는 게 어떻게 가능한지에 대학관계자들이 추론에 나섰다.

일단은 대학 관계자들의 이야기를 종합해 보면, “불가능하다”는 이야기다. 시뮬레이션을 해봤다는 것은 어떤 기준치를 알아야만 대입을 할 수 있는데, 우리 대학의 점수도 모르는 상황에서 어떻게 가능하냐는 설명이다.

통보가 있었던 지난달 20일 하루 전에 최종 대학구조개혁위원회가 열려 1차 통보 최종절차를 마쳤을 때도 대학구조개혁위원중 현직 교수들이 포함돼 있어, 전체 대학명을 가리고 최종결과를 심의했을 정도인데 어떻게 부정·비리 감점대상 대학들이 기준값을 알았겠냐는 것이다.

불가능하지만 그나마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이야기로 떠오르는 가정(假定)은 어디를 통해서 1단계 대학중 1등의 대학과 꼴찌 대학의 점수, 자신의 대학점수를 알아낸 뒤, 1단계 선정대학들의 수만큼 점수를 나열하고, 자신의 대학의 감점을 적용시켜보면 2단계로 밀리는지, 아닌지는 어림잡아 알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추론이다. 그러나 이 추론 또한 최소 3개 대학의 점수는 알아야만 가능한 추론이다.

그렇다면, 시뮬레이션의 유일한 방법은 교육부의 점수누설 밖에는 없지만 그것은 억지 추론이라는 게 대학평가 관계자들의 한 목소리다.

부정·비리 감점대상 대학들이 3개 대학의 점수를 알아내 시뮬레이션을 해 봤을 것이라는 추론에도 대학평가팀 관계자들은 “불가능하다고 믿고 싶다”고 말했다. 대학평가팀 관계자들은 “부정·비리 대상대학들이 2단계로 밀리는 것이 얼마나 쓰라리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일종의 자기방어심리가 작용해 우리 대학은 밀려나지 않을 것이라는 불확실성을 확실로 믿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팩트(fact)라는 단서는 없지만 항간에는 수도권 A대학이 전국 순위에서 1등을 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고, 문제가 됐던 서울소재 대형 B대학이 22위를 했다는 이야기, 전국순위 50위권중 수도권 대학이 절반을 차지했다는 등등 발 없는 추론들이 돌고 있어, 부정·비리 감점대상 대학의 ‘그 시뮬레이션’도 그런 차원에서 나왔을 것이라는 짐작이다.

김인환 미래교육연구소 소장은 “이번 대학기본역량진단은 1차 통보 이전부터 루머가 심했다. 평가가 주는 파장은 한 대학의 명운을 가를 정도로 메가톤인데 진행과정과 점수배점은 객관성보다 주관성이 강한 정성평가가 점수를 좌우하다보니 당연히 루머가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아마도 최종발표가 나오는 8월말이 되면 1단계 자율개선대학, 2단계 역량강화·재정지원제한대학의 지정에 따른 대학들의 교육부 상대 소송이 잇따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전문가들은 ‘대학기본역량진단’은 어쩔 수 없는 평가방법이지만 대교협 대학기관인증평가, 인문계 사회계열·이공자연계열 등 대학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대학의 지표선택 방법 등이 마련돼야만 평가에 따른 루머는 사라질 것으로 제언하고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