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혁신연대 기자회견서 ‘6·13 지방선거 당선교육감 의견조사결과’ 발표

▲ 19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육혁신연대 회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감 당선자 대입개편과 교육정책 의견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U's Line 김하늬 기자] 6·13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17명 시·도 교육감중에서 13명이 수능위주 정시전형 확대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나타낸 것으로 조사됐다. 이로써 향후 정시확대 정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 등 32개 교육단체가 모인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육혁신연대’(이하 교육혁신연대)는 19일 오후 국가교육회의 소재지인 서울정부종합청사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교육감 당선자들의 대입개편과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이같은 조사결과를 교육회의에 전달했다.

이날 교육혁신연대 발표에서 “정시확대 반대를 나타낸 교육감들은 수시정시 비율 문제는 일반시민으로 구성된 시민참여단이 짧은 기간 안에 결정하기에는 고도로 복잡한 사안”이라며 “대입제도는 선호도로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고, 대입은 물론 교육정책은 대입 당사자가 아닌 교육현장 교사 등 전문가 집단의 연구와 토론에 기초해야 한다”고 밝혔다면서 국가교육회의가 공론화 방식으로 수시·정시 비율을 결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들 13명 교육감들은 국가에서 전형간 비율강제 방식도 대학 자율성을 침해할 뿐 아니라 초·중·고에서 운영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 방향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라고 지적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교육혁신연대가 밝힌 ‘교육감 당선자들의 대입개편과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 조사결과’는 교육감 선거에 앞서 5월 30일부터 6월 12일까지 61명 교육감 후보들에게 ‘교육감 당선자들의 대입개편과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조사’를 실시했는데 26명이 회신했으며, 이중 13명이 수능위주 정시전형 확대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냈다. 또한 이들 13명 교육감 당선자들은 수능 전과목 절대평가에 동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강은희 대구시 교육감, 김석준 부산시 교육감, 노옥희 울산시 교육감, 설동호 대전시 교육감 등 4명 당선 교육감은 의견을 내지 않았다.

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진진협), 전국진학지도협의회(전진협), 한국진로진학정보원(한진원) 등 공교육 교사단체는 지난 4월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시확대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 교사단체는 “교육부가 수능과목이나 점수제공 방식에 대한 확정 없이 국가교육회의에 학종 수능간 적정비율을 모색해달라고 이송한 것은 사실상 정시확대 요구에 응답한 것”이라며 “문제풀이식 교육을 해소하고자 도입된 학생부종합전형 취지를 살려 유지하고 발전해야 나가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한편, 교육혁신연대는 정시확대 반대와 수능 전과목 절대평가 도입에 찬성하는 1천인 공동선언 참여자를 모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