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Line 오소혜 기자] 선문대가 세계 평화와  한·중 교류발전에 기여한 롱위시안 주석에게 ‘명예법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선문대학교는 21일 오전 11시 본관 6층 국제회의실에서 중국 롱위시앙(龙宇翔) 국제문화전파중심 집행주석에게 ‘명예법학박사’ 학위를 수여한다고 이날 밝혔다.

롱위시안 주석은 20여 년간 국제문화교류, 국제협력과 빈곤구제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중국과 아시아, 세계평화에 이바지했고 특히 한·중 외국협정, 경제교류, 항공 해운협정 등 한·중 교류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명예법학박사 학위를 수여받게 됐다.

중국국제문화전파중심(中國國除文化傳播中心)은 1984년 중국 국무원이 외국과 문화 교류를 위해 승인한 공식기구다. 중국 문화부 산하기관으로 전세계 130여개 나라와 국제문화교류, 문화행사, 영화드라마 제작과 빈곤구제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 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롱 주석은 오는 9월에 한국에서 개최될 제1회 한·중국제영화제 중국측 조직위원장을 맡고 있다. 롱 주석은 UN에서 수여한 우의상, UN 경제이사회 사무처에서 수여한 세계융합특별공헌상,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수여한 중·미포럼특별공헌상, 메르켈 독일 총리가 수여한 중·독 문화경제무역교류 특별공헌상 등을 수상했다.

롱 주석은 “국제적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선문대에서 명예법학박사 학위를 받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한국과 중국은 좋은 이웃이자 파트너이고 오랜 전통을 가진 친구로서 두국 국민의 안녕과 상호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황선조 선문대 총장은 “선문대는 한중간 학술분야에 많은 연구업적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양국의 문화교류에 기여를 해 왔다”며, “지난 20여 년간 문화를 중심으로 국제사회의 화합과 교류를 위해 수고해 온 롱위시앙 집행주석의 수고와 노력에 깊은 존경을 표한다”라고 학위 수여를 축하했다.

선문대는 30여년 동안 한중간 학술과 문화교류에 많은 기여를 해 왔으며, 특히 1997년에 설립된 중한번역문헌연구소는 중국 어문학을 비롯해 국어학, 한문학 등 인접 학문 분야의 기초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을 기울여 왔다.

특히 2015년에는 중국 상하이사범대, 베이징대와 공동으로 조선시대에 간행된 중국소설 11종을 한데 모은 조선소간중국진본소설총간(朝鮮所刊中國珍本小說叢刊) 전 9권을 출간했으며, 조선시대 중국어 사전인 중조대사전(中朝大辭典) 전 9권 등 100 여권의 한중 교류 관련 문헌을 발간해 양국 학술교류에 많은 기여를 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