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권역 총학생회장단, 교직원과 국가장학제도 개선 소통

 

▲ 한국장학재단은 11일 서울권역 대학의 총학생회장단 등과 국가장학금 학자금 지원제도 개선 간담회를 개최했다.<사진제공 : 한국장학재단>

[U's Line 김하늬 기자]한국장학재단은 11일 서울권역 대학의 장학담당자, 총학생회장단, 국가장학생 등과 국가장학금과 학자금 지원 제도 개선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성신여대, 한국방송통신대, 한양대 등의 대학담당자, 총학생회장단, 국가장학생, 재단 안양옥 이사장을 비롯한 재단 담당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한 총학생회장단과 국가장학생들은 새 정부의 공약사항인 일자리 창출과 관련된 취업연계 국가교육근로 장학제도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의견을 제시했다.

참석한 총학생회장단과 국가장학생은 국가교육근로 장학생 선발 시, 소득수준에 따른 신청 제한 완화와 시급단가 인상 등 보다 많은 학생들이 국가 교육근로장학금 혜택을 지원 받을 수 있도록 장학금 신청 방법 등 제도 개선을 요청했다.

또한, 국가장학금 II유형과 관련해 지난 6년 동안 등록금 동결․인하와 교내장학금 확충으로 대학 재정 어려움이 있으므로, 사업 참여조건 완화 필요성도 제기됐다.

이날 간담회 참석한 국가장학생은 소득수준이 높아 국가장학금을 수혜받지 못한 학생들도 재능기부 멘토링 활동 등의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등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으며 장애학우들을 위한 지원 확대를 요청하는 의견도 나왔다.

대학 장학 담당 교직원들 역시 취업연계 국가교육근로 장학제도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으며, 대학 교직원들이 국가장학정책의 '업무처리기준' 수립 과정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으며, 이에 대해 재단은 대학 교직원들의 현장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마련하도록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간담회에 앞서 재단은 학생들의 학비와 주거비 부담완화를 위해 추진해온 지자체 이자지원과 민간장학재단과의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전국장학재단협의회' 가입, 대학생들의 주거복지 확대를 위한 지역참여형 연합기숙사 건립 등 재단의 주요 정책에 대한 성과와 향후 추진방향을 공유하기도 했다.

안양옥 이사장은 "재단의 학자금 지원 확대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현장의 체감도는 이에 미치지 못한 것이 현실"이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학생, 대학과의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협치 관계를 더욱 강화해 국가장학 제도를 개선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