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Line 곽다움 기자] 이화여대가 불복장 의식을 널리 알리고 연구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화여자대학교는 오는 11일부터 12일까지 이화여대 교내 박물관 강당에서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과 함께 ‘불복장(佛服藏)’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부처님께 숨결을 불어넣다: 불상 안의 복장유물(Consecrating the Buddha: On the Practice of Interring Objects(bokjang) in Buddhist Statues)’이라는 주제로 한국 불복장 의식을 고찰하고 연구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열린다.

단순한 조각인 불상에 생명력을 불어넣어 예배와 공양의 대상으로 전환시키는 불복장 의식은 고려시대부터 현대까지 이어져 온 불교의례로, 이화여대 박물관은 본 학술대회가 한국 고유의 불복장 유물과 의례를 국제적으로 알려 국내외 학자들 간에 소통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학술대회 첫째날인 11일에는 미국 하버드대 제임스 롭슨(James Robson) 교수가 기조강연자로 나서 불상 안에 다양한 성물을 안치하는 불교전통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둘째날인 12일에는 미국 컬럼비아대 베르나르 포르(Bernard Faure) 교수가 학회를 마무리하는 종합논평을 맡고 ‘대한불교 전통불복장과 점안의식 보존회’ 회장인 경암 스님이 학자·청중들과 대담을 갖는다. 이밖에 동아대 정은우 교수와 삼성미술관 리움 이승혜 책임연구원이 한국 불복장의 기원과 형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여러 초청 학자들이 최근에 발견된 불복장 전적 사례, 불화를 위한 복장 의례, 일본 불상과 오륜탑 관련 의례, 장곡사 금동여래좌상 직물, 조선시대 출토 복식에 미친 불교의 영향 등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한편, 이번 행사는 캐나다정부의 후원을 받는 국제인문학 프로그램인 ‘땅으로부터: 불교와 동아시아의 종교들(From the Ground Up: Buddhism and East Asian Religions)’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동시통역으로 진행돼 불복장에 관심 있는 학자와 불교학, 미술사 전공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