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Line 오소혜 기자] 존폐위기에 놓인 서남대의 교수들이 "학교 정상화를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는 호소문을 냈다.

평교수협의회는 10일 호소문을 발표하며 교육부와 사학분쟁조정위원회가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히 성정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설립자 구속과 일부 교수들의 대학 불법점거, 연속적인 하위 대학평가 그리고 무자격자들의 매각시도 등으로 많은 분들께 우려와 심려를 끼쳤다”며 “이로인한 피해는 온전하게 학생들과 직장을 지키려는 교직원들의 몫이 됐고, 서남대 존립의 위기에 처해 있다”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교육부,사학분쟁조정위원회의 결정이 지연되면서 학생들의 학습권과 교직원의 생존권이 위협을 받고 있다” 우려했다.

교육부는 2017년 4월 18일, “학교법인 서남학원 및 서남대학교에 대한 특별조사 결과 발표”에서 43억 원의 보수 과다지급과 사문서 위·변조 및 행사 등의 위법행위로 총장, 부총장의 중징계를 통보하고 위법 보직자들을 고발, 검찰 수사를 의뢰했다.

서남대 평교수협의회는 “2016년 9월부터 새로운 임시이사가 파견되어 대학구조개혁의 지침을 준수하면서 서남대는 거듭 나고자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서남대에서 부정한 행위는 더 이상 방치되거나 재연되지 않을 것이다”며 “교육부와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법과 원칙에 따라 서울시립대와 삼육학원 두 기관 중 하나를 서남대 정상화 주체로 신속히 선정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서남대 임시이사회는 지난 4월 서울시립대와 삼육학원(삼육대) 등 2곳을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자로 선정·교육부에 이같은 사실을 통보했으나 현재까지 결정이 지연되고 있고 상황이다. 서남대 구(옛) 재단측이 학교를 자진 폐교하겠다는 입장까지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