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Line 오소혜 기자] “단순히 태극기를 프린트해 놓는건 누구나 할 수 있잖아요. 그래서 저희는 ‘태극기’의 본질에 집중했어요.” 

건국대학교는 예술디자인대학 의상디자인학과 3학년 재학생 5명이 패션 브랜드 ‘KU STUDIO(KU 스튜디오)’를 론칭하고 올 S/S(봄여름) 컬렉션의 첫 작품 컨셉으로 ‘태극기’를 선보였다고 23일 밝혔다. 

‘KU STUDIO’는 건국대 의상디자인과 3학년 재학생들이 론칭한 여성복 브랜드로, 팀 원들이 재학중인 건국대학교의 이니셜 ‘KU’와 단순 브랜드를 넘어 의상, 문화 전반에 거쳐 다양한 활동과 캠페인을 하는 것을 목표로 지은 이름이다.

이들 학생들의 패션 브랜드는 서울 압구정동 갤러리아 백화점 팝업 스토어에 입점하고 오는 23일부터 본격적인 오프라인 판매를 시작한다. 

‘KU STUDIO’는 우리나라의 정신과 문화를 담은 디자인을 지향하는 건국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3학년인 최누리(22·여), 이연주(22·여), 이예진(20·여), 문민우(21·여), 남청수(22) 5명이 모여 시작됐다.

학생들은 패션 디자인의 기본을 ‘한국적 아름다움’에 두고 지난해 연말부터 첫 프로젝트 컨셉으로 ‘태극기’를 선정해 작업을 진행해 왔다. 태극기를 그대로 입는 것이 아니라 태극과 건곤감리 등 구성요소를 몸을 따라 흐르는 실루엣과 강한 컬러를 중심으로 형상화한 점이 특징이다 태극기의 ‘조화·순환’의 의미와 ‘기개·힘’의 감정에 집중하여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풀어냄으로써 새로운 국기 패션을 제안했다.

이번 컬렉션은 몸을 따라 흐르는 자연스러운 실루엣과 강한 컬러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으로 한국 디자이너로서의 정체성을 보여준다.

최누리 학생은 “우리 민족의 자긍심과 고유의 정체성을 담고 있는 태극기를 통해 그동안 잊고 지냈던 ‘한국인의 얼과 정신’을 되찾기를 바랐다”고 말했다. 

학생들의 패션브랜드 론칭은 실무형 학과 수업의 영향도 컸다. 건국대가 프라임 사업(PRIME:산업연계교육 활성화 선도대학)의 하나로 추진한 ‘학과주도형 산업연계 역량강화 프로그램’에 의상다자인학과가 선정되면서 학생들은 ‘KU Fashion Brand Incubating Project’(브랜드 창업 실무 프로그램)를 진행했고 이 프로젝트를 기회로 KU 스튜디오 학생들은 학교로부터 1,000만원이 넘는 지원금을 받아 브랜드 론칭 기획과 디자인을 준비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우선 태극기에 대한 ‘연구’부터 시작했다. 태극기의 의미, 역사, 제작원리뿐만 아니라 기존의 태극기 콘셉트 제품까지 모두 꼼꼼히 살펴봤다. 누구나 할 수 있는 태극기 이미지를 단순히 옷에 프린트하는 것이 아니라, 태극기에 담긴 의미와 표현 기법을 최대한 활용했다. 태극기 바탕색인 ‘흰색’은 전통적으로 우리 민족의 고유색으로, ‘밝음’과 ‘순수’를 상징한다. 하얀 바탕에 큼직하고 선명한 태극과 4괘의 배치를 통해 한국 디자인 고유의 ‘선명함’과 ‘과하지 않음’을 볼 수 있다. 그리고 태극과 건곤감리 4괘는 공통적으로 음과 양의 ‘상생 관계’를 보여주며, 둥근 태극의 곡선과 직선의 4괘는 ‘선의 아름다움’과 동적인 것과 정적인 것의 ‘조화’를 보여준다.

이예진 학생은 “직접적으로 콘셉트가 보이는 것보다 현대적이고 모던한 느낌을 주려고 했다”며 “태극기의 이런 철학적인 의미와 미적 요소들은 이번 2017 SS 컬렉션에 그대로 녹아있다”고 말했다. 

학생들은 태극기처럼 뚜렷하고 깨끗한 색 표현을 위해 명도 높은 색깔을 선택하고, 원색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소재 선택에 심혈을 기울였다. 또한 자잘한 무늬를 넣기보다는 최대한 선명하고 큼직한 원색 무늬와 건곤감리 4괘 선을 형상화한 검은 직선을 활용해 전체적으로 깔끔한 느낌을 추구했다. 선의 디자인도 곡선과 직선을 조화롭게 배치해 태극기에 나타난 ‘선의 아름다움’을 형상화했다. 실제로 의상을 제작하는 것은 처음이었기에, 모든 과정이 순탄치는 않았다. 모든 부분이 곡선으로 되어 있는 사람의 몸에 편안하게 맞는 의상을 만들기 위해서 인체에 관한 공부는 물론이고, 하루에도 몇 번씩 옷을 입어봤다. 결과적으로 각진 부분 없이 자연스럽게 이어진 인체의 속성에 맞춰 곡선을 많이 활용했다. 또한 원피스의 경우, 허리라인에 있는 끈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같은 옷이지만 입는 사람에 따라 다른 느낌을 줄 수 있게 제작했다. 

새내기 디자이너들의 첫 브랜드 론칭에 많은 도움의 손길이 이어졌다. 특히 동문 선배이자 지도교수인 심상보 교수는 프로젝트 기획과 디자인 지도 뿐만 아니라 의상디자인학과 졸업 동문 가운데 패션업계에 몸담고 있는 선배들과 연결고리가 되어주었다. 또한 갤러리아 백화점 팝업스토어 입점 과정도 동문 선배들의 많은 도움을 받았다. 

평균 22.5세 또래 친구들이 경험하기 어려운 자체 브랜드 론칭에, 백화점 팝업스토어 입점까지 디자이너로써 성공적인 첫 발걸음을 내디딘 'KU스튜디오‘ 학생들은 ‘한국적 아름다움’을 연구하고 디자인한 경험을 바탕으로 “평창 동계올림픽처럼 세계적으로 우리나라를 알릴 수 있는 행사에 아트디렉터로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KU STUDIO’의 2017 S/S 컬렉션은 이달 23일부터 갤러리아 압구정 WEST관 3층 G.STREET 101에서 만나볼 수 있다. https://www.kustudio.net/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