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교협·한국고등직업교육혁신운동본부 '고등직업교육 발전 대토론회'

▲ 왼쪽부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 당 후보,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순

[U's Line 정책팀]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오는 5·9일 대선을 앞두고 향후 직업교육의 발전방안으로 '전문대 재정지원 확대' '평생교육 예산확충' '교육과정 다양화' 등의 공약을 내놨다.

20일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 한국고등직업교육혁신운동본부는 서울 영등포구 사학연금회관에서 '고등직업교육 발전 대토론회'에서 오영훈 의원(더불어민주당 선대본 대변인)은 "고등교육재정을 OECD 평균수준으로 확보하고 고등직업교육분야인 전문대에도 많은 예산이 쓰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오 의원은 우수기술인을 양성하는 전문대학을 '공영형 전문대'로 지정하겠다고 공약했다. 공영형 전문대에 우선적으로 고등교육재정을 집중 투자하겠다는 설명이다. 국공립 전문대학에 대해서도 지원을 확대하고 적극 육성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세정 의원(국민의당 선대본 미래전략본부장)은 평생교육 예산확충을 주장했다. 그는 "현재 전체 교육예산의 0.07%인 평생교육 예산을 7% 수준으로 100배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또 고교생이 충분한 사회생활을 경험하고 원하는 학문을 배울 수 있도록 '선취업 후진학' 전형 확대도 제시했다.

오 의원은 안 후보의 대표 교육공약인 학제개편을 통해 학생들의 사회진출 시기를 앞당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중·고교를 5년 체제로 통합하고 2년간의 진로탐색기간을 둔 '5-5-2' 학제개편안을 제안한 바 있다.

반면 유승민 후보측은 학제개편 추진에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김세연 의원(바른정당 선대위 선대본부장)은 "학제를 바꿀 경우 교원양성과정 등에 혼란이 생길 수 있다"며 "학령인구 절벽시대에 급격한 제도 변화는 교육현장에 불필요하다는 게 교육전문가들의 의견"이라고 주장했다.

학제개편 대신 김 의원은 학교 교육과정의 다양화를 제시했다. 그는 "100만 명의 학생을 위한 100만개의 교육과정이 나올 수 있다면 학제개편이 무의미해질 것"이라며 "개인별 적성과 학습발달 정도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면 추후 대학을 졸업하고 전공과 관계없는 분야에 취업하는 부조화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