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20개, 토목 11개, 기계 13개, 자동차 6개, 조선해양 4개 대학 선정

▲ 2016년 산업계관점평가 최우수대학

[U's Line]교육부가 한국대학교교육협의회가 지난해 5개 산업분야에 대한 산업현장의 이해를 돕는 교육과정을 충실히 적용한 최우수 대학 54개교, ‘2016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산업계관점 대학평가’는 대학 졸업자의 역량과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인력의 질적 일치를 위해 산업계 부서장이 분야별 핵심 역량, 관련 교과목 등을 제안하고 대학 교육과정의 부합 정도를 평가하는 사업이다. 교육부는 지난 2008년부터 경제5단체 등과 함께 해당 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2016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는 ▷건축(시공) ▷토목 ▷기계 ▷자동차 ▷조선해양 등 5개 분야의 관련 학과가 설치된 대학 중 참여를 희망한 67개 대학의 166개 학과를 대상으로 주력ㆍ신성장동력산업 여부, 인력고용 및 관련학과 규모 등을 고려해 실시했다.

이번 평가에는 삼성물산, 건화, 에프엠솔루션, 현대자동차, 대우조선해양 등 총 30개 기업의 임ㆍ직원이 참여했다. 이번 평가부터 대학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대학평가 전문가 5인이 참여했으며, 설문조사 평가에는 2991개 기업이 협조했다.

평가는 산업계 기반 관점의 교육과정 설계(30%)ㆍ운영(50%)ㆍ성과(20%) 등 3개 영역에 대해 실시했고, 평가 분야 관련학과 졸업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학 교육과정 운영 평가와 기업체 부서장 대상의 직원 직무역량 평가는 전문기관을 통한 설문조사 결과를 활용했다.

평가결과 분야별 최우수대학으로는 건축(시공) 20개교, 토목 11개교, 기계 13개교, 자동차 6개교, 조선해양 4개교가 선정됐다.

우수한 결과를 얻은 대학들은 교육과정 편성에서 운영까지 산업계의 의견을 반영하고 특정 산업에 특화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설하거나 현장실습의 내실화, 실험실습 등 교육내용에 적합한 교육방법 도입 등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에서 지속적인 개선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교육부는 대학이 평가 결과를 교육 현장에 적용해 산업계 요구에 맞는 교육과정으로 개선ㆍ운영할 수 있도록 산ㆍ학ㆍ관 소통 네트워크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평가를 주관한 대교협 한국대학평가원은 “산업계관점 대학평가를 통해 산업역량과 대학교육의 시너지 효과를 증대하여 급변하는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인력을 양성하고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영곤 교육부 대학지원관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창의적 융합 인재양성을 위해 기업과 대학, 정부관계자가 한자리에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등 지속적으로 사업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