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김영심 천안고용노동청, 이인섭 대전지방중소기업청, 황선조 선문대 총장, 신동식 중소기업진흥공단. [사진제공 : 선문대학교]

[U's Line 김하늬 기자] 선문대가 전국 최초로 지역 우수 인재 확보와 지역 기업으로의 취업을 위해 고용노동부의 제도와 연계해 지역 청년 일자리 장려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선문대학교는 지난 20일 11시 선문대 본관 대회의실에서 천안고용노동지청(지청장 양승철), 대전지방중소기업청(청장 이인섭), 중소기업진흥공단 충남지역본부(본부장 신동식)와 함께 청년내일채움공제인 ‘지역청년취업장려제(U-LOVE)’사업 운영을 위해 협약식을 가졌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충남이 역외인재의존형을 벗어나 지역 기업이 지역 대학의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는 지역고용창출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실제 충남의 대졸자의 수도권 유출률은 66.1%로 전국 1위이다. 또한 잔존율이 21.4%로 전국의 1/2수준에 불과하다.(`16.5월 산업연구원 발표 자료)

‘지역청년취업장려제’는 선문대 졸업예정자에 대해 지역 기업으로의 취업을 장려하는 프로그램이다. 고용노동부의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선문대 장학금 지원제도를 연계한 것으로 대학에서는 전국 최초다.

2017학년도 졸업예정자부터 매년 100명씩 지원할 예정이며, 기존의 사업주 중심‧현금지급 중심에서 지원했던 것과 달리 근로자 중심‧청년 자산형성 중심으로 지원되는 고용노동부 사업이다.

이에 선문대 졸업예정자는 청년인터제를 통해 지역 기업으로 취업할 경우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해 24개월간 총 300만원(월 125,000원)을 납부한다. 이들은 2년 이상 재작한 경우 정부지원금 900만원과 본인과 기업부담금 300만원 그리고 선문대 장학금 200만원을 합해 총 1,400만원의 자산을 형성할 수 있게 된다.

황선조 선문대 총장은 “지역청년취업장려제는 학생들의 취업 장려를 위해 대학이 관계기관 프로그램과 연계한 최초의 모델임에 큰 의의를 가진다”면서 “지역고용창출을 해결하는 대학의 성공 모델로 자리 잡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