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덕률 대구대 총장 인터뷰

홍덕률 대구대 총장을 2017학년도 새 학기를 앞둔 시점에 만났다. 대구대도 다른 대학들처럼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를 준비하고, 학생들의 취업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렇듯 산적한 문제를 헤쳐 나가겠다는 다양한 계획과 구 재단과의 갈등문제를 끝내는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홍덕률 대구대 총장(61)의 특별한 계획을 들어봤다. <편집자주>

본 사이트 중앙에 위치한 <U's Line TV>에서 홍덕률 총장의 동영상 인터뷰를 볼 수 있습니다.

 

▲ 홍덕률 대구대학교 총장

  

대담 : 박병수 U's Line 편집국장 / 정리 : 오소혜 기자

Q. 총장님 학교가 역동하는 2017년 새 학기 개강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봄과 함께 신입생들로 캠퍼스가 가득 찰 텐데요. 올해 총장님께서 가장 역점을 두고 계획하시는 학교 일은 어떤 것입니까? 또한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A. 모든 대학들이 당면한 과제라고 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는 미래를 준비하는 내용으로 어떻게 교육과정과 내용을 혁신할 것인가, 그 내용을 어떤 교육제도로 담아내 여러 가지 편재와 학사구조 개편을 할지가 가장 중요한 숙제다.

두 번째는 재정문제다. 어려운 살림이지만 ‘어떻게 교육의 질을 높일 것인가’하는 재정운영혁신이다. 재정이 어렵다고 해서 학생들이 참여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육의 질을 떨어뜨릴 순 없다.

마지막으로 우리 대학만이 갖고 있는 숙제로 법인정상화가 있다. 나는 평소 이 숙제를 건강한 법인정상화라고 칭한다. 지난 2011년에 법인정상화를 실행한 이후 다시 2014년에 임시이사회로 바뀐 실패했던 경험이 있다. 올해는 법인의 재정상화 만큼은 성공적으로 잘 해서 대학이 혼돈이나 불안, 분규, 재발없이 도약할 수 있는 디딤돌을 만드는 것이 올해 가장 큰 핵심과제라고 생각한다.

Q. 대학구조개혁평가에 따른 정원감축이 한국 대학사회의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습니다. 지역대학들은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평가가 1주기에 이어 2주기도 ‘지방대학 죽이기’가 재현될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총장님의 의견은 어떻습니까?

A.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 통계를 보니 결과적으로 지방대학의 정원감축비율이 상당히 높았다. 이런 결과가 나타나는 것은 국가의 장래를 위해서 바람직하지 않다. 대구대도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 때 B에서 상당히 좋은 성적을 거뒀다. 하지만 교육부의 요구와 여러 여건 때문에 상당한 정원감축을 했다.

제도 자체가 지방대에게 불리하게 설계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 최종안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지금 나와 있는 연구안을 보더라도 1단계 평가에서 상위 50% 자율 감축, 하위 50%에 상당히 강도 높은 정원 감축을 하겠단 내용이다.

이번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 때 대학들을 권역별과 공립과 사립 등으로 분류해 설계를 섬세하게 하지 않으면 다시 지방사립대학이 하위에 포진할 가능성이 크고 지방대학의 정원감축이 혹독하게 있을 것이다. 이 부분을 굉장히 우려하고 있다. 아직 최종안이 나와있지 않지만 마무리 단계에서 정책적인 결단, 섬세한 설계가 필요하다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싶다.

Q. 이런 일 때문에 지역대 총장들이 자리를 함께 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까?

A. 지방대 총장들이 다 모이는 자리는 없지만 권역별로 대구·경북 총장모임을 수시로 하고 정례모임도 한다. 다가올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는 단골토론 주제다. 듣기론 다른 지역도 권역별로 모임이 있다고 알고 있다. 권역별로 지방대 총장들이 모이면 이 주제는 강력한 요구 주제이며 경우에 따라서 성토 주제이기도 하다.

Q. 대학사회의 ‘현안 중의 현안’이라 하면 취업을 빼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 수험생들의 지원학과 선택에서 졸업 후 취업률이 큰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본교 학생들의 취업은 학교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는 문제이지만 대구대학교가 기울이시는 취업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의 중요 방점은 어디입니까?

A. 대학들마다 청년실업이 심각한 문제다. 교육부는 물론이고 고용노동부, 여러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들이 청년취업을 지원하기 위해서 많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일선의 대학은 말할 것도 없다. 교육부가 취업률을 대학평가의 중요한 기준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자로서 4년 동안 가르친 제자들이 좋은 곳에 취업해 자기가 배운 것을 펼치고 개인성장과 사회에 기여하기를 원하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취업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꽤 적지않은 자원이 필요한데 대학 재정이 많이 힘들다. 그래서 우리 대학은 교비를 가지고도 지원하고 있지만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취업지원프로그램을 지원 받아왔다.

그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IPP형 일학습병행제’다. 이 사업은 고용노동부가 2년 전부터 정책적인 의지를 가지고 대학을 상대로 지원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이 4개월 내지 6개월 동안 협약한 기업에서 현장실습을 하면서 국고와 기업이 함께 부담하는 월급도 받고 전공학점 인정과 취업으로 연결된다. 구인난 때문에 힘든 기업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다. 몇 일 전에는 그 동안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기업 임직원, 학생들, 교수들이 참여해 취업까지 성공한 학생들의 성공사례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모두가 만족스러워 하는 자리였다.

올해도 계속 진행 될 예정이다. 2년 전에는 홍보도 되지 않았고 학교에서 수업을 수강하지 않아도 프로그램 참여만으로 학생들에게 학점 인정을 해줘서 교수들의 불만이 있었다. 이와 같은 논쟁도 많았지만 혁신된 프로그램을 통해서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현장의 살아있는 교육도 받고 실질적으로 취업에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학교에서는 교비가 아니라 노동부에서 지원하는 국고를 받기 때문에 재정의 부담도 덜 수 있다. 이처럼 대학학사제도가 변화하고 있다.

대학창조일자리센터 사업은 고용노동부에서 1년 전에 지원받은 프로그램이다. 대구대 학생들뿐만 아니라 경산권의 12개 대학들, 이 권역의 대학의 학생을 위해서 지원해주는 것이다. 지난 1년 동안 6300여 건의 상담 실적이 있었다. 외부의 직업 전문 상담가가 교내에서 학생들 상담, 취업지도, 취업지원프로그램, 취업캠프 운영을 진행해오고 있다. 학생들의 만족도도 높았다.

고용노동부가 지원하는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으로 인해 교내 직원 수도 늘어나고 행정 공간이 더 필요해져 급기야는 작년 9월 그 이전에 다른 용도로 사용했던 독립 건물을 전용 진로 취업관으로 리모델링 했다. 취업행정사무실, NCS교과강의실, 상담실 등 취업에 관한 원스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별도 건물을 장만한 것이다. 이 모든 사업들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지원받았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었고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고 생각한다.

 


Q. 대구대학교는 지난해에도 여러 방면에서 성과를 거뒀습니다. 그런데 수년간 끌어 오고 있는 재단의 문제는 대구대학교 발전에 발목을 잡고 있는 상황입니다. 임시이사 체제에서 정이사 체제로 옮겨야만 진정한 학교발전을 꾀할 수 있다는 것이 그간 임시이사를 거쳤던 대학들의 한결같은 목소리입니다. 학교 재단문제를 직접적으로 관장하는 교육부, 사학분쟁조정위원회에 대학발전 도모 차원에서 꼭 바라는 사항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십시오.

A. 지난 2007~8년 경부터 전국 대학 중 임시이사가 파견돼 오랫동안 운영했던 대학에서 교육부가 재단정상화를 정책적으로 추진했고, 2011년에 정상화됐다. 전국의 대학들이 1~2년씩 차이가 있지만 비슷한 시기에 교육부의 정책에 따라 진행됐다. 이 과정 속에서 상당수의 대학들이 진통과 혼란, 분규재발을 경험하며 힘들어했다. 그 중에 대구대도 하나다. 하지만 이런 경험을 겪고 난 후 교훈과 지혜를 얻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몇 년 전에도 일관되게 주장했지만 한 번 쓰라린 경험을 겪었던 대구대 총장 입장에서 한 번 더 강력하게 주장하고 싶은 것은 재단정상화 그 자체가 최고의 목표가 아니다. 더 상위의 가치인 목표로 재단정상화는 학교법인을 운영하는 각급 학교들이 실질적인 안정을 찾고 학교발전에 기여하는 쪽으로 준비돼야 한다. 도대체 누구를 위한, 무엇을 위한 재단정상화냐 이런 근본적인 물음에 직면해야 한다.

특히, 학교법인은 중요한 공익법인이고 국가의 미래를 결정지을 수 있는 중요한 교육사업이다. 단지 오래 전에 비리나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서 퇴장 당했던 사람들에게 다시 학교를 돌려주는 차원으로 재단정상화의 개념이 이해되면 진짜 무책임한 것이다. 최고의 가치와 목표는 학교법인 영광학원 산하의 대구대, 대구사이버대와 6개 특수학교, 2개의 유치원에 있는 것이다. 2011년 재단정상화가 잘못 설계되어 대구대, 대구사이버대 뿐만 아니라 6개 특수학교 학부모들이 서울가서 시위를 벌이고 학교 내에서 천막을 펴 놓고 긴 시간의 농성을 진행하기도 했다. 결국 2년 반만에 정이사들도 다시 해임하고 또다시 임시이사를 보내는 등 몇 년 동안의 힘든 시간을 치뤘다. 학교 현장의 분규, 불안, 혼란과 학부모들, 학생들이 치뤘던 교육손실, 학교혼돈은 누가 책임질 것인가!

앞으로 교육부와 사학분쟁조정위원회가 재단정상화를 진행할 때 이런 우를 다시 범하면 안된다는 것이 일반론이고 제가 생각하는 중요한 원칙이다.

대구대학교는 학교법인정상화, 재단정상화와 관련해서 학교를 구성하는 주체인 교수회, 직원 노동조합, 총학생회, 총장 그리고 학교 울타리 밖의 중요한 이해관계자인 총동창회, 지역사회여론, 지역언론신문, 모든 기관장들이 한 목소리로 요구하고 있다. 설립자의 장손이 부총장님이고 그 분의 차남이 대구대 교수다. 이 분들을 중심으로 한 법인의 정상화가 전 이태용 총장의 유지이기도 했고 전체구성원들이 동의하는 바다. 1%도 안 되는 설립자의 손주와 몇 안되는 사람이 자신도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는 정도이다. 하지만 학교사정을 정확히 알아보지 않고 여러 이사로 구성하고 학교를 분란하게 만드는 것에 대학구성원 누구도, 지역사회여론 누구도 지난 2011년에 동의하지 않았다. 또한 상당한 우려를 제기했고 우려했던 데로 2년 반 뒤인 2014년 대학은 또 다시 실패했고 아주 치명적인 상처를 입었다.

대학를 비롯해 법인 산하의 여러 학교들의 안정과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 대학구성원 의견과 지역사회여론이 있는 그대로 반영되고 존중돼야 한다. 매우 상식적인 요구 원칙이라고 생각한다. 이 부문만 존중되면 제2의 재단정상화가 가능하고 올해 꼭 마무리 짓고 싶다. 지난 1차 실패를 다시 하지 않도록 꼭 당부하고 싶다.

Q. 한국 대학사회의 학교법인은 다른 나라의 대학들과는 좀 남다릅니다. 한국 대학이 발전할려면 학교법인과 대학본부와의 관계 설정은 어떤 모습이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구대 학교 상황을 견줘서 말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A. 사실 어려운 문제다. 한국의 대학, 특히 사학의 선진화를 위해서 이 주제는 본격적으로 토론이 되고 사회적 합의를 거뒀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늘 있었다. 제가 사립대학 평교수로서의 21년, 총장으로서 7년 정도 보낸 과정에서 사학이 갖고 있는 구조적인 문제를 항상 숙제로 생각하고 있다. 경험을 통해서 말하자면 법인은 해야하는 역할 즉 책무성이 있는데 궁극적으로 대학의 발전을 지원해주는 역할을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지금 한국 사립 대학의 보편적인 모습은 법인이 책무성과 역할을 소홀히 하면서 학사에 지나칠 정도로 개입하고 권한을 지나치게 행사하는 것이 아주 일반적인 모습이다. 이런 모습은 선진적인 모습이 아니다. 그 동안 사학법인이 과거 수십 년 전에 나라가 힘들고 정부예산이나 재정이 힘들 때 사학을 설립하고 인재 육성해왔던 역사가 있었는데 이젠 그 시절에 또는 시기에 국한하지 말고 구조적인 선진화가 될 필요가 있다.

이미 전문가가 많이 배출 된 대학 현장을 믿고 학사운영과 관련해 전문가에게 상당 자율권을 줬으면 한다. 법인은 한발 뒤로 물러서 도와주고 후원과 지지해주는 것이 자기 역할을 하는 것이다. 저는 우리 대학을 운영하고 있는 재단과는 전혀 상관없이 교수를 하다 총장이 된 사람으로써 저와 같은 대학구성원들은 건학정신을 투철하게 늘 가슴에 품고 교육현장에서 가르치고 구현하고 실천하려고 하는 노력을 게을리해선 안 된다. 이것이 법인이 사학설립자가 대학구성원들이게 가장 요구하는 큰 가치여야 한다. 그것은 매우 존중돼야 한다. 법인은 법인대로 대학을 믿고 지원해 주는 역할을, 대학구성원은 법인을 존중하면서 사학설립자가 가졌던 건립정신을 교육현장에서 실천하려고 구현하는 것이 진짜 선진화 된 사학의 모습이다.

이번 대구대는 재단정상화 과정 속에서 이런 원칙을 함께 담아낼 수 있는 그런 정상화가 되기를 바라본다.

Q. 대학등록금을 수년째 동결한 상황입니다. 이렇다보니 많은 대학들이 수업의 질적 하락 등 교육여건에 대한 다양한 문제가 생겨나고 있다고 토로하고 있습니다. 대학 살림을 이끌고 계시는 대학본부의 책임자로서 이에 대한 견해는?

A. 학생과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한국 등록금이 낮은 수준이 아니다. 정부가 등록금 동결정책을 펴고 있고 교육부의 정책처럼 돼 버렸다. 이 부분을 이해 못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교육부 정책이 가져야 하는 또 하나의 목표는 한국대학, 한국고등교육의 질적 수준을 계속 높이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지금 OECD나 선진국과 비교해보면 한국 대학의 수준, 경쟁력은 높은 편이 아니다. 부끄러울 정도다. 그런 통계는 수시로 접할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 한국고등교육의 질을 선진국처럼 끌어올리려는 정책 목표를 갖고 있지 않으면 무책임한 정부다.

등록금 동결에 대해 등장 배경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국가의 미래를 위해서 필요한 정책목표가 논의조차 안 된다면 대한민국의 먼 장래를 위해서는 비극이다. 이 문제를 동시에 풀려면 등록금 동결로 인해 대학의 재정적인 압박, 그래서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없는 현실적인 한계를 교육부가 함께 고민하고 고등교육에 투자하는 정부예산을 늘려야한다. 국가장학금제도를 통해서 학생들의 등록금을 일부 부담하는 것, 반값 등록금 등 으로 학비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것은 필요한 부분이지만 그것 외에 정부가 고등교육의 질을 어떻게 높일 것 인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물론 교육부가 대학에 국가 자금을 지원해주는 LINC(링크), 고교교육정상화기여대학, K-MOOC, PRIME(프라임) 프로그램 등이 있다. 이런 프로그램에 많은 대학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예를 들면 사업비 지원해주는 방식이 아닌 교부금 방식으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또 하나는 교육부가 실행하고 있는 대학구조개혁평가다. 사실상 폐교 내지는 경쟁력이 없다고 평가받은 대학들이 상당한 금액의 사업예산이 더 지원되는 교육부 정책이 엇나가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사업자금으로 교육부가 지원해주는 지원금이 잘못된 설계로 오히려 구조조정을 지연·지체시키는 효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지원규모와 방식을 새롭게 설계 할 필요가 있다.

이 문제에 대한 돌파구가 생기지 않으면 전국의 대학들이 경영난·재정난에 허덕이고 이 결과는 고스란히 국가경쟁력으로 이어질 것이다. 양질의 인재배출과 우수한 연구결과를 내놓을 수 없게 될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해서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Q. 사회가 급변하고 있습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에 의한 대변혁적인 사회변동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한 10년 후 대구대학교는 대구·경북 사회에서 어떤 포지셔닝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십니까? 혹시 이를 위해 대구대학교가 오리엔테이션(방향잡기)를 하고 계시는 부분이 있습니까? 있다면 교육 커리큘럼 차원에서 어떤 부분이 있습니까?

A. 2009년 11월 첫 임기 총장에 취임하면서 내건 슬로건이 ‘학생이 행복한 대학’이다. ‘학생이 행복한 대학’은 추상적인 슬로건이고 명제다. 제가 갖고 있는 교육철학의 표현이다. ‘학생이 행복한 대학’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라고 하는 것은 대학과 학생이 놓여있는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구체적인 모습도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컨대 취임 후 한 동안 깊이 생각하고 강조했던 것은 대구대 입학생들에게 자존감과 도전 정신을 갖게 해주고 자신의 삶에 대해서 주체적으로 설계해 역량과 힘을 길러 주는 것이었다. ‘그것이 토대에 쌓여있지 않으면 어떤 교육프로그램도 좋은 효과를 낼 수 없다’라는 생각을 했다.

‘학생이 행복한 대학’을 위해 올해 2017년 최고과제는 '교육혁신'이다. 우리 아이들이 10년 뒤, 4차 산업혁명을 겪고 난 후 살아가는 그 시대는 지금보다 많이 다른 시대가 될 것이다. 상상도 못하는 새로운 지식, 새로운 기술, 새로운 삶의 방식, 새로운 덕목과 자질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이런 점들을 대학 현장에서 교수들과 총장이 미리 통찰해 지금 교육 과정에 반영해야 한다. 이게 바로 책임있는 교육가 자세라고 생각한다.

2017년에는 교육과정, 교육내용, 그걸 담아내는 그릇으로서의 대학 편제, 제도를 혁신 할 생각이다. 예컨대 유연한 학사제도, 미래의 인재에게 요구되는 융복합 전공, 창의적인 인재를 기르기 위한 교육과정 설계,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해 기초교양과목 강화, 학생들이 자유롭게 필요한 전공을 넘나들 수 있는 학과와 단과대학의 벽을 최대한 낮추거나 허무는 작업 등을 그 동안 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지만 2017년엔 본격적으로 적극적으로 해야한다. 이것은 지금 우리학생들의 10년 뒤를 위해서 준비하는 제도·개혁이라고 생각한다.

Q. 최근 국정농단에 한 사회의 최고의 지성이라는 대학교수들이 사건에 포함돼 오히려 사회혼란을 가중시키기고 있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적지 않습니다. ‘진리의 상아탑’이라는 대학이 언제부터 자기 정체성을 잃고, 교수들은 책임감과 본분을 망각하는 일이 잦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사회학 교수로서 한 말씀 주시죠.

A. 개인적으로 지금보다 사회학교수일 때 더 행복했다. 요즘 교수 출신들의 비극적인 사건들을 접하면서 많이 착잡하고 부끄럽고 속상하기도 했다. ‘왜 이렇게 됐는가’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대학 사회도 경쟁 일변으로 모든 제도가 짜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어느 사회나 경쟁이 지나치게 치열해지면 꼭 반드시 윤리교육이 따라줘야 한다. 룰을 지키고 공정한 지위 제공, 정해진 법과 제도적 틀 안에서 반칙과 누가 특권을 가지면 안 되는 등 경쟁윤리가 있듯이 경쟁이 이루어지는 사회는 반드시 사회적 윤리교육이 함께 따라줘야 한다. 경쟁이 치열할수록 윤리교육은 더 강화돼야 한다.

우리 나라는 경쟁은 전 세계 어느 나라보다 치열하고 강하다. 그런데 가정, 학교, 사회에서 총체적으로 뒷받침돼야 할 윤리교육은 실종 돼 있다. 이런 사회에서 반칙, 불법, 편법이 만연할 수밖에 없다. 지금 우리 대학사회의 모든 교육 현장이 경쟁 일변으로 향해 가고 있다.

대학 교수도 그런 함정에 빠져 있다. 이 기회에 교수출신으로 권력을 쓰는 집단이 교수나 학자를 일시적인 도구나 수단으로 활용하려는 생각을 버렸으면 좋겠다. 교수는 비 당파적이어야 하며 자기 보편적 지식을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고 본연의 사명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사회와 권력도 그것을 존중해 그 지식을 자문받아 활용하는 것이다. 교수가 갖고 있는 이미지를 수단으로 삼아 권력유지에 활용하는 것은 우리 사회가 벗어났으면 좋겠다. 교수 자신도 그런 철학을 확고히 하고 대학 안의 경쟁이 치열해도 최소한의 직업 윤리는 지켜야 한다.

Q.한국 대학사회의 1등 매체인 U’s Line을 통해서 2017년을 시작하는 대구대학교 전 구성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U’s Line이 직접 저희 대학을 방문해주시고 시간 내주셔서 감사드린다. 이제 곧 2017년 새 학기가 시작되는데 다른 대학과 마찬가지로 우리 대학도 어렵다. 다른 대학이 가지고 있지 않은 숙제도 갖고 있다. 어려운 현실을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즉시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그 동안 어려운 상황을 우리 구성원들의 저력으로 잘 이겨왔다.

그 어려운 환경 속에서 대구·경북 권에서 취업과 관련된 국가사업을 제일 많이 받아와서 대구대 학생들은 취·창업 관련 풍성한 프로그램 혜택을 받아오고 있다. 취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사업을 받아왔고 상도 많이 받았다. 작년 12월 고용노동부 장관상과 교육기부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국회 기후변화포럼에서 주는 녹색기후대상도 받을 예정이다.

이런 성과들은 전부 우리 구성원들이 각자 자기 분야에서 열심히 하고 필요할 때 힘을 모은 결과라고 생각한다. 또한, 지역사회의 언론이나 기관장, 지역민들께서 대구대 교육철학에 신뢰룰 보내주고 도와주고 계신다.

대구대는 미래에 대해서 희망을 갖고 이겨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자격이 있다. 우리 구성원들이 앞으로 닥쳐올 고비와 위기를 잘 단결해서 헤쳐가면 10년 뒤 대구대는 지역민과 지역 학생들이 가장 신뢰하는 대학, 학생들이 학창시절 자기를 발전시킬 수 있는 최고의 대학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미래를 바라보면서 우리 구성원들이 파이팅하고 의기투합 했으면 한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