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주기 대학구조개평가 정성평가 부문이 허위로 작성된 경우가 뒤늦게 드러나 관련 대학이 검찰수사를 받고 있어 2주기 평가를 앞두고 평가의 정확도가 요구되고 있다.

[U's Line 박병수 기자]경남 진주소재 경남과학기술대가 지난 2015년 교육부 제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정성평가’ 항목인 ‘진로 및 심리상담 지원’ 부분을 허위·작성한 혐의로 검찰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학구조개혁평가 서류 허위·작성은 이미 지난해 경찰의 압수수색결과 2명의 보직 교수가 모의하고 서류를 허위로 만들었다는 정황이 드러난 상태다.

한편, 본지 U's Line에 경남과학기술대와 유사한 정성평가 부문이 허위·작성됐다고 제보된 C대학의 경우 본지가 정보공개청구로 답변을 지난 12월에 요청했으나 아직까지 학교 측의 답변이 없는 상태다.

우선 국립대 경남과학기술대는 지난 2015년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B등급을 받았다. 그러나 경남과학기술대는 2015년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를 앞두고 현장평가 없이 보고서 평가만 받았다는 지적이 일었다. 당시 교육부는 경남과학기술대가 실시했다고 보고한 정성평가 ‘진로 및 심리상담 지원’ 내용을 그대로 인정했다.

이렇다보니 많은 대학이 서류를 허위로 꾸몄을 것이라는 극단적인 추측마저 나오고 있고, 특히 평가이후에는 정성평가 점수 때문에 등급이 내려갔다며 반발하는 대학도 발생한 상황이다.

경남과학기술대 관계자는 “현재 수사가 진행중이라 수사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수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안다”고 밝힐 뿐이다. 또한 감독기관인 교육부도 이미 지난해 경남과학기술대 사건을 인지했지만 어떠한 사태파악이나 조치가 없기는 마찬가지다. “검찰수사가 나와 봐야한다”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다.

특히 오는 3월에는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의 사업기본계획이 발표될 예정으로 있지만 정성평가 분야 검증 보완책은 1주기 때와 바뀌는 부분이 크게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고, 정성평가의 배점비중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돼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의 신뢰도가 문제가 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드러난 경남과학기술대, 본지에 제보된 C대학 등을 미뤄 볼 때,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의 정성평가 부문의 평가 정확도는 크게 떨어진 상태로 교육부는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의 사업기본계획 발표를 앞두고 평가의 정교함에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