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Line 오소혜 기자] 다자녀 가구의 등록금 부담 경감을 위해 지원하는 다자녀(셋째 아이 이상) 국가장학금 지원 대상이 1~3학년에서 4학년까지 확대된다.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최근 학생·학부모의 등록금 부담 완화를 위한 「2017년도 국가장학금 지원 방안」을 확정·발표했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경제적 여건에 관계 없이 누구나 의지와 능력에 따라 교육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저소득층과 다자녀 지원을 확대한 것이다.

특히 다자녀(셋째 아이 이상) 장학금이 4학년까지 확대돼 수혜 인원이 ’16년 5.4만 명에서 ’17년 6.5만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다자녀장학금은 ‘14년 이후 대학에 입학한 소득 8분위 이하 셋째자녀부터 지원받을 수 있으며 성적기준과 이수학점 기준은 Ⅰ유형과 같다.

*성적 기준(B0, 80점), 이수학점(학기당 12학점 이상 이수) 기준

지원 금액은 등록금 범위 내에서 연간 450만 원까지 지원하되, 저소득층(기초~소득2분위)은 국가장학금 Ⅰ유형(소득연계 지원)과 동일한 52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다만, 다자녀장학금은 국가장학금Ⅰ유형과 중복해 지원받을 수 없으며, 국가장학금Ⅱ유형(대학자체노력 연계 지원)과 교내·외장학금을 통해 실제 등록금 수준으로 지원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진석 교육부 학술장학지원관은 “국가장학금 지원 제도는 저소득층을 두껍게 지원하는 소득 연계형 반값등록금 정책의 하나로, 국가장학금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의 등록금 부담 경감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